[2017년 방통대 교육공학]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가지 주요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 -교육공학에대한정의, 다섯가지 각 영역의 유아교육현장에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06 / 2017.04.06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2017년 방송대 교육공학 공통, 유아교육과 3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 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방통대 중간과제물입니다. 오랜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으며,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충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보고서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으며 다수의 논문과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공학 개관
1. 교육공학의 필요성
2. 교육공학의 대상
3. 교육공학의 분류
4. 교육공학의 발달과정
2]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3]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4]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
1. 설계영역 설명
2. 개발영역 설명
3. 활용영역 설명
4. 관리영역 설명
5. 평가영역 설명
5]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
1. 설계영역 유아교육 현장 적용 방안
2. 개발영역 유아교육 현장 적용 방안
3. 활용영역 유아교육 현장 적용 방안
4. 관리영역 유아교육 현장 적용 방안
5. 평가영역 유아교육 현장 적용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공학정의, 교육공학에대한교육공학자들의정의, 교육공학에대한정의, 교육공학정의, 교육공학다섯가지주요영역, 다섯가지 각영역의 유아교육현장에의 적용, 방통대 2017년 교육공학

Ⅰ. 서론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교육공학에대한교육공학자들의정의, 교육공학에대한정의, 교육공학정의, 교육공학다섯가지주요영역, 다섯가지 각영역의 유아교육현장에의 적용
교육공학의 정의에 대한 관심은 다른 학문과 달리 유달리 각별한데 그 이유는 두 가지로 설명이 가능하다. 하나는 교육공학의 역사적 기초를 형성하고 있었던 시청각 교육 혹은 시청각통신교육의 한계를 분명하게 벗어나려는 의도로 볼 수 있고, 다른 하나는 교육공학의 학문적 영역이 시대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을 반영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교육공학은 역사적 기초를 형성하고 있는 시청각 교육 혹은 시청각 통신 교육의 한계를 벗어나고, 교육공학의 학문적 영역이 시대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을 반영하기 위해 미국의 교육공학회를 중심으로 1970년부터 최근까지 학회 차원에서 주기적으로 교육공학의 정의를 새롭게 내리고 있다.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는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가 있으며, 이러한 영역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개발되어지고, 활용방안을 모색해나가야 한다. 그리고 유아교사들은 교육공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영역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백영균, 한승록 외 2명 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스마트 시대의), 학지사, 2015.
김정희, 유아교육기관의 교수매체 이론과 활용, 파란마음, 2009.
이민정, 김정희 외 3명, 영유아교수매체교육, 공동체, 2012.
고재희,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8.
변영계,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7.
노혜란, 박선희 외 1명,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12.
Sharon E. Smaldino, Deborah L. Lowther 외 1명 저, 이미자 외 2명 역,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아카데미프레스, 2011.
김성렬, 교원의 교육공학에 대한 인식 분석, 경상대 대학원, 2010.
이성흠·이준 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의사소통, 교수설계, 그리고 매체활용), 교육과학사, 2009.
영이인원, 양진희 외 1명, 유아의 효율적 교육방법을 위한 교육공학 및 교수매체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