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공통형 2017년-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교육공학3공통 과제물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10 / 2017.04.10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하고 싶은 말
- 교육공학 2017학년도 1학기 과제물입니다.
-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교육공학 과제물 지시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2) 교육공학에 대한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정의
3)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한 설명
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 중 설계영역
②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 중 개발영역
③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 중 활용영역
④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 중 관리영역
⑤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 중 평가영역
4)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영역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예
① 교육공학의 설계영역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예
② 교육공학의 개발영역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예
③ 교육공학의 활용영역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예
④ 교육공학의 관리영역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예
⑤ 교육공학의 평가영역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예
3.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교육공학 공통형 2017년 과제물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에 대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교육공학은 교육에 공학의 의미를 부여한 것으로 공학적 매체를 교육에 활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현대에 들어서 과학이 발전하게 되면서 다양한 공학적 매체들이 발전되면서 자연스럽게 교육의 분야에도 이러한 매체들이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매체들이 개발되기 시작하였고, 교육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유아교육의 분야에서도 교육공학을 적용한 다양한 교수 방향들이 논의되고 있다.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약간의 차이점이 존재하는데, 각 학자들이 내린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들을 자세하게 살펴보면서 나만의 교육공학의 정의를 내려 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러한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이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고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2. 본 론
1)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리치(Richey) : 교육공학은 적절한 기술의 과정과 자원을 생성, 사용 및 관리하는 것으로 수행을 촉진하고 배움을 가능하게 하는 연구와 윤리적 실천이다.
갤브레이스(Galbraith) :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교육공학이다.
새틀러(Saettler) : 공학이란 도구나 기계의 개발보다 직무의 기능과 조직의 개선에 더 집중하여야 하며, 공학은 생산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체계화된 실제적인 지식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임철일 ,임정훈 ,이동주 『교육공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1
박남숙 『유아를위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5
백영균, 한승록 외 2명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학지사 2015
간진숙, 이칭찬, <대학교수자용 웹기반 수업설계 시스템> 정보과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응용 2010
임정훈 <학교교육에서의 교육공학 실천에 관한 연구동향 : 1985년~2014년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제31권 제2호 (2015) pp.311-339
조희정, 이대균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2012) pp.283-31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쓰겠습니다~!!
  • 28072***
    (2018.04.06 12:35:17)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