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문학의 이해 공통] 한국 한시의 발달과정을 시대별로 정리하여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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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한문학의이해
공통 한국 한시의 발달과정을 시대별로 정리하여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국한문학의 이해 공통] 한국 한시의 발달과정을 시대별로 정리하여 서술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국한문학의 이해 공통] 한국 한시의 발달과정을 시대별로 정리하여 서술하시오.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한시의 종류별 구분과 성격
1. 한시의 개념
1) 정의
2) 특성
3) 시상전개와 감상법
(1) 시상전개
(2) 감상법
2. 한시의 종류별 구분
1) 고체시(古體詩)
(1) 특성
(2) 종류
① 고시
② 악부
2) 근체시(近體詩)
(1) 특성
(2) 종류
① 절구
② 율시
③ 배율
3. 한국 한시의 발달과정
1) 한시의 시작
2) 신라 말 고려 초 한시
3) 고려시대 한시
(1) 고려 전기
(2) 고려 후기
4) 조선시대 한시
(1) 조선 전기
(2) 조선 후기

Ⅲ.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한시의 종류별 구분과 성격

1. 한시의 개념
1) 정의
한시(漢詩)란 중국문자인 한자(漢字)로 쓰인 시로 20세기에 들어와 본격적으로 지어지기 시작한 이른바 백화시(白話詩)와는 대조적인 형식이나 개념을 뜻하는 말로 곧잘 쓰인다. 한국·일본·월남 등지에서 한자를 사용하여 중국의 전통적인 시가(詩歌)양식에 따라 지은 문학 작품을 자국 어문(自國語文)으로 된 시가와 구별하여 부를 때도 이 명칭을 사용한다. 우리나라에서 한시란 말이 쓰이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말 20세기 초, 종래의 국문(國文)과 한문에 의한 이원적인 어문 생활이 국문으로의 단일화 방향으로 진행되면서부터였다. 이는 국문으로 쓰인 시가(詩歌)가 주체적 자리를 차지하여 그 때까지의 한문시를 객관적으로 인식하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시의 기원은 중국의 경우에도 정확히 밝혀내기 어려우며 우리나라에서도 정확히 언제 한시가 도입되어 창작되었는지 불분명하다. 다만 현전하고 있는 을지문덕(乙支文德)의 여수장우중문 시가 가장 이른 시기의 작품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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