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문학] 불교사상과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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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국 불교문학의 연구

1. 불교문학의 의의
1) 불교문학의 정의 2) 불교문학의 영향

2. 불교사상과 문학
1) 삼국시대
(1) 삼국시대에서의 불교사상
(2) 삼국시대 불교문학의 전개
(3) 고구려
(4) 백제
(5) 신라
① 신라의 불교적 운문문학 ② 신라의 불교적 산문문학
2) 고려시대
(1) 고려시대에서의 불교사상
(2) 고려시대 불교문학의 전개 ① 승려작가
(3) 고려시대 불교문학의 구분
① 고려의 불교적 운문문학 ② 고려의 불교적 산문문학
3) 조선시대
(1) 조선시대에서의 불교사상
(2) 조선시대 불교문학의 전개
① 조선초기 佛讚類文學 한문으로 된 불찬류문학은 한자해독능력이 없는 민중을 대상으로 할 수는 없다. 지식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문학에 정토사상이 나타난 일은 전에 없던 현상이다. 조선초기 불찬류문학에 대한 연구는 주로 경기체가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과 淨土思想 ② 승려작가
(3) 조선시대 불교문학의 구분
① 조선의 불교적 운문문학 ② 조선의 불교적 산문문학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로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온 불교사상, 불교정신이 한국문학에 흡습되어 있다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한국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4세기를 전후한 삼국시대이며, 내용상 남북조시대 이래 중국에서 변용된 인도 불교였다. 그런데 당시의 한국사회는 중국과 달리 불교에 필적할 만한 수준 높은 사상체계를 가지고 있지 않았으며, 강력한 중앙집권국가를 경험한 적도 없었다. 따라서 중국에 비하여 한국사회에 끼친 불교의 영향력은 상대적으로 컸다고 짐작된다.
그 불교의 심오한 영향력은 특히 문학의 경우 한결 두드러진다. 정제된 한국문학의 장을 여는 신리인의 노래는 바로 불교에 기반한 지혜와 신비의 표현이었고, 그 이래로 수많은 한국 문인들은 창조적 영감과 상상의 원천을 불교에서 구했다.
그럼 여기서는 우선 불교사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불교문학을 정의한 다음 삼국, 고려, 조선을 시대 구분하여 각 시대별 불교사상이 어떻게 융성했으며 그것이 작품에 어떻게 투영되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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