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문학] 불교사상과 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한국 불교문학의 연구
1. 불교문학의 의의
1) 불교문학의 정의 2) 불교문학의 영향
2. 불교사상과 문학
1) 삼국시대
(1) 삼국시대에서의 불교사상
(2) 삼국시대 불교문학의 전개
(3) 고구려
(4) 백제
(5) 신라
① 신라의 불교적 운문문학 ② 신라의 불교적 산문문학
2) 고려시대
(1) 고려시대에서의 불교사상
(2) 고려시대 불교문학의 전개 ① 승려작가
(3) 고려시대 불교문학의 구분
① 고려의 불교적 운문문학 ② 고려의 불교적 산문문학
3) 조선시대
(1) 조선시대에서의 불교사상
(2) 조선시대 불교문학의 전개
① 조선초기 佛讚類文學 한문으로 된 불찬류문학은 한자해독능력이 없는 민중을 대상으로 할 수는 없다. 지식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문학에 정토사상이 나타난 일은 전에 없던 현상이다. 조선초기 불찬류문학에 대한 연구는 주로 경기체가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과 淨土思想 ② 승려작가
(3) 조선시대 불교문학의 구분
① 조선의 불교적 운문문학 ② 조선의 불교적 산문문학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로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온 불교사상, 불교정신이 한국문학에 흡습되어 있다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한국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4세기를 전후한 삼국시대이며, 내용상 남북조시대 이래 중국에서 변용된 인도 불교였다. 그런데 당시의 한국사회는 중국과 달리 불교에 필적할 만한 수준 높은 사상체계를 가지고 있지 않았으며, 강력한 중앙집권국가를 경험한 적도 없었다. 따라서 중국에 비하여 한국사회에 끼친 불교의 영향력은 상대적으로 컸다고 짐작된다.
그 불교의 심오한 영향력은 특히 문학의 경우 한결 두드러진다. 정제된 한국문학의 장을 여는 신리인의 노래는 바로 불교에 기반한 지혜와 신비의 표현이었고, 그 이래로 수많은 한국 문인들은 창조적 영감과 상상의 원천을 불교에서 구했다.
그럼 여기서는 우선 불교사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불교문학을 정의한 다음 삼국, 고려, 조선을 시대 구분하여 각 시대별 불교사상이 어떻게 융성했으며 그것이 작품에 어떻게 투영되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 참고문헌
-
- 이상보, 1991, 「불교 문학 연구입문」, 동화출판공사
- 이형기, 1991, 「불교문학이란 무엇인가」, 동화출판사
- 조동일, 1989,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 황패강, 1985, 「한국문학연구입문」, 지식산업사
- 남동신, 1999, 「원효」, 새누리
- 유초하, 1994, 「한국사상사의 인식」, 한길사
- 조동일, 1989, 「한국문학사상사시론」, 지식산업사
- 한국불교원전연구회, 2004, 「인물로 보는 한국의 불교 사상」, 예문서원
- 정태혁, 2002, 「한국불교 융통사」, 정우서적
- 김정빈, 1999, 「불교란 무엇인가」, 책이 있는 마을
- 이진오, 1997, 「韓國佛敎文學의 硏究」, 民族社.
- 홍기삼, 1997, 「불교문학연구」, 집문당.
- 서영애 ,2002, 「불교문학의 이해」, 불교시대사
- 임권환, 1999, 「韓國佛敎文學硏究」, 고려대학 출판부
- 국문학신강 편찬위원회, 2005, 「국문학신강」, 새문사.
- 교양교재편찬위원회, 2001, 「불교문화사」, 동국대학교 출판부.
- 김승찬 외 3명, 1996, 「한국문학개론」, 三知院.
- 구인환, 1976,「객관식 국어요해」, 삼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