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 교과서 고 중세 국사 교과서 조사 국사 교과서 연구 국사 교과서 소고 국사 교과서 고찰 국사 교과서 한국사 통론 국사 교과서 삼영사 국사 교과서 고대 국사 교과서 중세 국사 교과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사 교과서 고중세
Ⅰ. 국사교과서와 한국사 통론(변태섭, 삼영사)의 비교
1. 선사
① 구석기신석기청동기의 유적지도
- 아래의 지도는 각각 구석기신석기청동기의 유적지를 나타내고 있는 지도이다. 민족의 원류를 고조선부터 잡고 있지만 교과서에서는 고조선이 세워지기 전이라 그런지 선사시대의 유적지를 한반도 내로 국한하여 지도를 작성하였다. 고조선보다 앞선 시대부터 생활의 범위를 한반도 내로 국한시킨다는 것은 만주지역에서 활동했던 고조선이나 고구려나 발해를 부정하는 것으로 비쳐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선사시대부터 유적을 우리가 활동했던 지역까지 나타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② 청동기와 철기의 언급 후 고조선을 언급
- 교과서에서는 청동기와 철기의 사회문화적인 부분을 같이 설명한 후에 고조선을 언급하고 초기국가를 언급하고 있다. 이것은 교사의 설명이 없으면 청동기와 철기가 있은 후에 고조선이 등장하고 초기국가가 등장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철기도 선사시대로 보거나 철기 후에 나타나는 고조선이 청동기를 사용함으로 해서 시대가 역순했는지의 혼란이 생길 수 있는 것이다.
③ 위만 조선의 의미
- 교과에서 위만 조선에 대해 ‘중국이 전국 시대 이후로 혼란에 휩싸이게 되자 유이민들이 대거 고조선으로 넘어왔다. 고조선은 그들을 받아들여 서쪽 지역에 살게 하였다...중략...위만은 수도인 왕검성에 쳐들어가 준왕을 몰아내고 스스로 왕이 되었다.’ 라고 본문에 나와있는데 이것은 중국에 의해 점령당한 것으로 보인다. 위만의 정당성에 대해 본문의 밑에 도움글로 나와있으나 수업시간에 간과할 경우 문제의 소지가 있으므로 본문에 같이 포함시켜 위만이 조선인임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2. 고대
① 기본 개념의 정립
- 국가 발달 단계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이 없다. 연맹왕국에서 고대국가가 성립되었다고 설명을 하고는 고대국가의 특징만 설명해 주고 있다. 내용을 쉽게 하기 위해 국가 발달 단계를 제외시킨 것으로 보이는데 이것은 고대의 사회와 연결되는 부분이며 왕과 귀족과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있어서도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군장국가-연맹왕국-고대국가의 발달단계와 특징에 대한 서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② 고구려의 정복활동
- 옥저와 동예에 대해 서술하고 있지만 어디에 편입이 되었는지에 대한 언급이 없다. 또한 고구려의 광개토대왕이 왜 남쪽보다 중국대륙의 정복활동에 더 초점을 두었는지에 대한 부분의 보충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대사회]고대국가의 성립과 발전
  • Ⅱ고대국가의 성립과 발전고대국가란- 초기국가의 특징이 국왕권이 미약하고 종래의 군장세력이 잔존하고 있었는데 비하여 이제는 좀더 중앙의 국왕권의 세습에 의하여 절대화되고 반면에 지방의 군장세력은 국왕권 밑에 편입되어 그 세력이 차츰 없어지는 단계의 국가를 일컬어 말하는 것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이런 단계의 국가가 출현하는 시기가 바로 고구려, 백제, 신라 이 삼국을 말하는 것이다. 삼국은 위와같은 고대국가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 [문학] 지귀 설화에 관하여..
  • 국사기』 소재의 다른 작품들에는 남녀간의 애욕이 등장하고 있기는 하나, 이를 반드시 신분적 상승의 욕구나 상하대립관계로 파악하는 것에는 문제가 있다. 물론 이 작품에서 지귀가 사랑을 이루지 못한 것은 신분의 벽이 크게 작용함이 사실이다. 마지막 견해(「지귀설화소고-설화와의 비교연구」)는 황패강씨의 것으로 그는 지귀로 대표되는 당시의 남성들을 통해 그들의 의식을 밝히고자 하는 시도를 했음이 중요하다. 그러나 그는 일부분

  • [사학] 친일파 99인 자료
  • 고의 친일학승 김태흡 조선 제일의 친일 포교사 부록 1 친일파 문제 관련 주요 문헌 목록부록 2 일제하 친일단체 및 기관 소속 주요 인명록부록 3 친일파문제에 관한 연구현황과 과제 이완용한일합방의 주역이었던 매국노의 대명사李完用, 1858∼19261905년 을사보호조약 체결 공로로 의정대신 서리 겸 외부대신 서리1920년 한일합방 공로로 백작. 1921년 후작, 중추원 고문 겸 부의장미국통에서 친러파친일파로한일합방조약 체결 당시의 내

  • 이규보의 생애와 문학 비평
  • 고문헌- 발제문 정리Ⅰ. 서론이규보(李奎報, 1168~1241)는 고려 의종 24년(1170) 문신에게 반기를 든 무신들에 의해 일어난 무신난으로 인해 무인이 정권을 장악하게 되면서 문벌 귀족의 해체, 지방의 중소지주 계층의 부상, 민중의 역량과 의식의 성장 등 고려 전기와는 다른 변혁의 양상 하강진, 『이규보의 문학이론과 작품세계』, 세종출판사, 2001, 1면.을 보였던 시대를 살아갔던 문인 중 하나이다. 이 기간은 계속되는 문신의 숙청과 지방에서의 빈번한

  • 역사교육내용 조직방법
  • 한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에도 관심을 가지게 할 수 있습니다. 또 이런 과정에서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습니다.광범한 지역의 문화를 한꺼번에 묶어서 조직하는 것이기 때문에 문화권 내의 각 민족이나 국가의 특수한 발전이나 성격을 무시하기 쉽습니다.*7. 분절적 방법(1)역사상의 어느 한 시기를 택하여 그 시기에 살았던 사람들의 생활상을 종합적으로 고찰하는 방법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시대나 학습목표를 달성하기에 적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