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24공통) 다음 단편소설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은 후, 작품에 드러난 이주노동자의 재현양상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14 / 2018.09.1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현대소설론 공통) 다음 단편소설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은 후, 작품에 드러난 이주노동자의 재현양상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 현대소설론2공통)다음작품중한편을골라읽은후가족문제에초점을두고등장인물간의갈등양상분석0k
- 2018년 2학기 현대소설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주노동자의 재현양상을 비교하여 분석)
- 현대소설론공통)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복덕방, 돌의 초상-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노년인물에 대한 형상화를 비교, 분석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0k
- [현대소설론 2학년 공통] 다음 작품 중 한 편을 선택하여 읽은 후, 주인공의 성장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여 서술 -오정희의 ‘새’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현대소설론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소설론 |
공통 | 다음 단편소설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은 후, 작품에 드러난 이주노동자의 재현양상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 분석대상 작품 (괄호 속은 작품이 실린 소설집임) 김소진, 「달개비꽃」(『자전거도둑』, 문학동네)/ 강영숙, 「갈색 눈물방울」(『빨강 속의 검정에 대하여』, 문학동네)/ 손홍규, 「이무기 사냥꾼」(『봉섭이 가라사대』, 창비)/ 김재영, 「코끼리」(『코끼리』, 실천문학사)/ 이시백, 「새끼야 슈퍼」(『누가 말을 죽였을까』, 삶이 보이는 창)/ 이혜경, 「물 한 모금」(『틈새』, 창비)/ 박찬순, 「가리봉 양꼬치」(『발해풍의 정원』, 문학과지성사)/ 서성란, 「파프리카」(『파프리카』, 화남출판사)/ 한지수, 「열대야에서 온 무지개」(『자정의 결혼식』, 열림원)/ 홍양순, 「동거인」(『자두』, 문이당) □ 이주노동자 인물의 갈등과 문제해결 과정을 요약하고, 주장의 근거가 되는 작품의 대목을 반드시 세 부분 이상 직접 인용하여 전후의 맥락을 설명하고 내용을 분석할 것. ※ 상세한 것은 이상진 교수 홈페이지 참고. |
- 하고 싶은 말
-
현대소설론24공통) 다음 단편소설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은 후, 작품에 드러난 이주노동자의 재현양상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0k
국문불문 현대소설론24공통
다음 단편소설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은 후, 작품에 드러난 이주노동자의 재현양상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 분석대상 작품 (괄호 속은 작품이 실린 소설집임)
김소진, 「달개비꽃」(『자전거도둑』, 문학동네)/ 강영숙, 「갈색 눈물방울」(『빨강 속의 검정에 대하여』, 문학동네)/ 손홍규, 「이무기 사냥꾼」(『봉섭이 가라사대』, 창비)/ 김재영, 「코끼리」(『코끼리』, 실천문학사)/ 이시백, 「새끼야 슈퍼」(『누가 말을 죽였을까』, 삶이 보이는 창)/ 이혜경, 「물 한 모금」(『틈새』, 창비)/ 박찬순, 「가리봉 양꼬치」(『발해풍의 정원』, 문학과지성사)/ 서성란, 「파프리카」(『파프리카』, 화남출판사)/ 한지수, 「열대야에서 온 무지개」(『자정의 결혼식』, 열림원)/ 홍양순, 「동거인」(『자두』, 문이당)
□ 이주노동자 인물의 갈등과 문제해결 과정을 요약하고, 주장의 근거가 되는 작품의 대목을 반드시 세 부분 이상 직접 인용하여 전후의 맥락을 설명하고 내용을 분석할 것.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두 작가의 작품 서평
1) 강영숙 갈색 눈물방울 빨강 속의 검정에 대하여 서평
2) 손홍규 이무기 사냥꾼 봉섭이 가라사대
2. 감상문
1) 갈색 눈물방울 빨강 속의 검정에 대하여
2) 봉섭이 가라사대
3. 외국인 이주노동자에 대한 소감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한국은 1970년대까지는 못사는 후진국을 면치 못했다. 1980년대 후반 우리나라 경제는 올림픽 개최와 함께 급격하게 성장하여 노동시장에서도 많은 구도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즉 1960년대까지만 해도 노동력을 수출하는 국가 중에 하나였던 우리나라는 1990년을 전후로 노동력 수출국에서 수입국의 위치로 바뀌게 되었다. 이러한 국내의 경제사정이 세계적으로 알려짐에 따라 1990년대 이후로 자국의 빈곤과 가난에서 벗어나려는 동남아 노동자들이 한국 사회로 대거 유입되었다. 199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국내 경제사정의 악화로 인해 일시적으로 외국인 노동력의 유입이 줄어든 듯 하였으나 1990년대 이후부터 경기가 회복되기 시작하자 외국인 노동력의 수는 다시 높아지기 시작했다.
이들은 주로 우리나라의 노동자들이 기피하는 더럽고 위험하고 힘든 소위 3D업종에 종사함으로써 한국 노동시장 내에서 생산직과 제조업 분야의 부족한 노동력을 메워주고 있는 실정이다. 필자는 과제물을 작성하기 위하여 「갈색 눈물방울」(『빨강 속의 검정에 대하여』, 문학동네)의 작가 강영숙의 작품과 「이무기 사냥꾼」(『봉섭이 가라사대』, 창비) 작가 손홍규의 작품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갈색 눈물방울」(『빨강 속의 검정에 대하여』, 문학동네)의 작가 강영숙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나 서울예대 문예창작과를 졸업했다. 1998년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단편 「8월의 식사」가 당선되며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2006년 한국일보문학상을 수상했다. 소설집 『흔들리다』『날마다 축제』, 장편소설 『리나』가 있다. 현재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웹진 ‘문장’(http://webzine.munjang.or.kr/)에 장편소설 『크리스마스에는 훌라를』을 연재중이다
「이무기 사냥꾼」(『봉섭이 가라사대』, 창비) 작가 손홍규 1975년 전북 정읍에서 태어나 동국대 국문과를 졸업했으며, 2001년 『작가세계』 신인상을 수상하며 등단했다. 소설집 『사람의 신화』 『봉섭이 가라사대』 『톰은 톰과 잤다』, 장편소설 『귀신의 시대』 『청년의사 장기려』 『이슬람 정육점』 등이 있다. 백신애문학상, 오영수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이 장에서는 현대소설론24공통) 다음 단편소설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은 후, 작품에 드러난 이주노동자의 재현양상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강영숙, 갈색 눈물방울, 빨강 속의 검정에 대하여, 문학동네
- 손홍규, 「이무기 사냥꾼」(『봉섭이 가라사대』, 창비)
- ‘이주노동자 또 하나의 아리랑’ 정동헌 눈빛
- 외국인 노동자 정책권고 ‘이발래’ -국가인권위원회
- 외국인 이주노동자와 지원실무자를 위한 포탈사이트 http://migrant.kr/
- 안산이주민센터 http://migrant.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