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2공통) 다음 작품중 두편을 선택-원미동 사람들, 게흘레꾼-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비교하여 분석후 본인감상을 쓰시오0k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1 / 2017.09.11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판매자 할인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현대소설론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소설론
공통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분석대상 작품>
안정효, 악부전(2003 김유정문학상수상작)
이승우, 터널(심인광고, 문이당)
양귀자, 불씨(원미동 사람들, 쓰다)
김소진, 고아떤 뺑덕 어멈, 게흘레꾼(고아떤 뺑덕어멈, 솔출판사)
김 숨, 럭키 수퍼(간과 쓸개, 문학과지성사)
김애란, 달려라 아비(달려라 아비, 창비)
김정현, 아버지
하고 싶은 말
현대소설론2공통) 다음 작품중 두편을 선택-원미동 사람들, 게흘레꾼-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비교하여 분석후 본인감상을 쓰시오0k

국어국문 현대소설론2공통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분량 - A4 3~5매, 원고지 400자 15매 내외 / ‘아버지’로 등장하는 인물의 이야기를 요약하고, 자유롭게 분석/ 주장의 근거가 되는 작품의 대목을 반드시 세 부분 이상 직접 인용하여 전후의 맥락을 설명하고 내용을 분석할 것. / 상세한 것은 이상진교수 홈페이지 참고.)

<분석대상 작품>
-양귀자, 「불씨」(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원미동 사람들 작품에 나타난 아버지상
1) 양귀자의원미동 사람들- 원미동 시인
2) 양귀자소설의 현실인식에 대한 연구
3) 새로운 시각
4) 불씨에 나타난 아버지상
2. 게흘레꾼 작품에 나타난 아버지상
1) 개흘레꾼에서 아버지에 대한 아들의 시선
2) 역사의 뒤켠에서 숨죽이며 명멸해간 우리의 아버지들.
3) 개흘레꾼에 나타난 아버지 상
3. 양 작품에 나타난 아버지상에 대한 나의 감상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필자는 과제물을 완성하기 위하여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원미동 사람들, 게흘레꾼-을 선택하였다. 원미동 사람들의 저자는 베스트 셀러 작가인 양귀지이다. 양귀자는 1955년 전라북도 전주에서 출생했다. 전주여고에 다니면서 백일장과 문예 현상공모에 참가하며 본격적으로 소설을 습작하였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년을 쉬었으며 1974년 원광대학교에서 주최한 문예작품 현상모집에 당선되어 문예장학생으로 국문과에 입학한다. 1978년 원광대를 졸업하고 정주 호남고 교사를 거쳐 고흥 금산동중에 부임한다. 같은 해에『문학사상』신인상에「다시 시작하는 아침」과 「이미 닫힌 門」이 당선되어 문단에 데뷔한다. 원미동 사람들의 작가 양귀자가 경기도 부천시 원미동이라는 삶의 공간을 무대로 80년대 소시민들의 삶을 압축해서 보여준 연작소설집이다. [원미동 사람들]에 실린 11편의 소설은 1986년 3월부터 1987년 8월까지 문예지를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발표되었는데 소설이 발표될 때마다 문단이 크게 주목하여 이미 문제작으로 자리매김을 하였다. 1987년 문학과지성사에서 [원미동 사람들] 초판이 발행되었고, 현재까지 총111쇄를 기록하며 지금 이 순간에도 서점가의 스테디셀러로 시간의 벽을 뛰어넘고 있다. 이번에 도서출판 쓰다에서 새롭게 모습을 바꾸어 출간한 4판은 한층 가독성 있는 편집으로 독자와 만난다
《고아떤 뺑덕어멈》은 1995년 1월 25일, 솔출판사에서 펴낸, 김소진의 두 번째 소설집이다. 표제작 〈고아떤 뺑덕어멈〉 외에 여덟 편의 단편소설을 모은 책이다.
저자는 1963년 강원도 철원 출생으로 서울대학교 영문과를 졸업했으며, [한겨레신문] 기자로 일했다. 1991년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쥐잡기」가 당선되어 등단하였다. 1993년 『열린 사회와 그 적들』, 1995년 『장석조네 사람들』, 1995년 『고아떤 뺑덕어멈』 등의 단편 소설집과 장편 소설을 썼으며 같은 세대 작가들 사이에서 일약 주목받는 위치에 올라섰다. 1995년부터는 다니던 신문사마저 그만두고 당시 선배와 동료 문인들이 일하던 서교동의 한 출판사 구석에 자리를 얻어 '전업작가'로서의 의욕을 불태웠다. 1996년에 『자전거 도둑』, 『양파』와 『신풍근 배커리 약사(略史)』, 『눈 속에 묻힌 검은 항아리』 등의 단편을 꾸준히 발표하였다. 1997년 3월 위암 판정을 받았으며, 동료 문인들의 기원에도 불구하고 끝내 97년 4월 22일 일기를 다하고 사망하였다. 2007년에는 10주기를 맞아 그의 동료와 선후배 문인들이 펴낸 추모 문집 『소진의 기억』이 출간되기도 했다.
도시적 감수성의 개인주의로 무장한 신세대 문학이 득세하던 90년대에 김소진의 작품은 희소성을 획득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도시 서민들의 곤궁한 삶과 거대조직에서 낙오한 존재들에 대한 연민 어린 묘사를 통해 공동체적 삶의 현장을 현실감있게 표현했기 때문이다. 특히 작가 특유의 질박하면서도 다듬어진 한국어는 눈밝은 독자들과 평론가들에게 주목의 대상이었다. 또한 김소진의 소설은 현대에 잘 사용하지 않는 어휘들이 사용되었으며 과거의 전통적인 글쓰기 방식을 바탕으로 하여 현대의 시대 상황과 사람들의 생각을 잘 살리고 감정적인 면에 있어서도 완급 조절을 훌륭하게 이루어낸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
-양귀자, 「불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