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학기 현대소설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주노동자의 재현양상을 비교하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5 / 2018.09.06
- 8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현대소설론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소설론 |
공통 | 다음 단편소설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은 후, 작품에 드러난 이주노동자의 재현양상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 분석대상 작품 (괄호 속은 작품이 실린 소설집임) 김소진, 「달개비꽃」(『자전거도둑』, 문학동네)/ 강영숙, 「갈색 눈물방울」(『빨강 속의 검정에 대하여』, 문학동네)/ 손홍규, 「이무기 사냥꾼」(『봉섭이 가라사대』, 창비)/ 김재영, 「코끼리」(『코끼리』, 실천문학사)/ 이시백, 「새끼야 슈퍼」(『누가 말을 죽였을까』, 삶이 보이는 창)/ 이혜경, 「물 한 모금」(『틈새』, 창비)/ 박찬순, 「가리봉 양꼬치」(『발해풍의 정원』, 문학과지성사)/ 서성란, 「파프리카」(『파프리카』, 화남출판사)/ 한지수, 「열대야에서 온 무지개」(『자정의 결혼식』, 열림원)/ 홍양순, 「동거인」(『자두』, 문이당) □ 이주노동자 인물의 갈등과 문제해결 과정을 요약하고, 주장의 근거가 되는 작품의 대목을 반드시 세 부분 이상 직접 인용하여 전후의 맥락을 설명하고 내용을 분석할 것. ※ 상세한 것은 이상진 교수 홈페이지 참고. |
- 목차
-
다음 단편소설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은 후, 작품에 드러난 이주노동자의 재현양상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분석대상 작품 : 김소진「달개비꽃」, 서성란「파프리카」
- 목 차 -
I. 서 론
Ⅱ. 본 론
1. 김소진「달개비꽃」의 이주노동자의 재현양상 분석
1) 내용요약
2) 이주노동자의 재현양상 분석
2. 서성란「파프리카」의 이주노동자의 재현양상 분석
1) 내용요약
2) 이주노동자의 재현양상 분석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강영숙 - 갈생 눈물방울.hwp
2. 김재영 - 코끼리.hwp
3. 손홍규 - 이무기 사냥꾼.hwp
4. 이혜경 - 물 한 모금.hwp
5. 홍양순 - 동거인.hwp
- 본문내용
-
Ⅰ. 서 론
문학작품은 그 시대를 투영하여 작가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주제를 담고 있다. 우리 사회는 현대에 접어들면서 경제발전과 함께 기영적인 노동시장과 부족한 결혼구조에 의해 외국인들이 많이 유입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외국인들은 우리 사회 속에서 다양한 편견과 불평등을 겪으며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다루고 있는 다양한 현대소설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러한 소설을 통해서 작가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는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다.
그럼 다음에서는 김소진 작가의 「달개비꽃」과 서성란 작가의 「파프리카」소설 속에서 이주노동자들이 겪는 갈등과 문제해결 과정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를 통해 이주노동자들의 재현양상을 비교 및 분석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김소진「달개비꽃」의 이주노동자의 재현양상 분석
1) 내용요약
주인공 기태는 실을 뽑아내는 제사공장의 공장장이다. 그는 불법체류자로 공장에서 일하는 아지드를 보면서 과거 여동생 순임과 힘들게 보냈던 과거를 떠올리게 된다. 작은댁이던 자신의 어머니를 떠나 큰댁에서 지내면서 갖은 힘든 집안일을 거들며 눈칫밥을 먹으며 지내는데, 그 당시 그 근처에 케이식스 캠프의 흑인 싸즌을 회상하게 된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