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김유정 1930년대 문학 개관 김유정 문학세계 김유정 작품 풍자와 해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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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Ⅰ. 작가연보
Ⅱ. 1930년대 문학 개관
Ⅲ. 김유정의 문학세계
Ⅳ. 풍자와 해학
Ⅴ. 산골 나그네
Ⅵ. 금 따는 콩밭
Ⅶ. 소낙비
Ⅷ. 임용고사 기출문제
Ⅰ. 작가연보
1908년(1세) 1월 11일 지금의 강원도 춘천군 신동면 증리에서 부친 김춘식(金春植)
모친 청송(靑松) 심씨의 2남 6녀 중 일곱째이자 차남으로 출생
1914년(7세) 11월 26일 도사(都事)벼슬을 했던 김유정의 조부 김익찬(金益贊)사망
이때부터 부친 김춘식(金春植)을 참봉으로 호칭
이해 겨울에 한양의 종로구 운니동(당시 진골)에 대저택을 마련, 가족이사
춘천에 집을 그냥 두고 소작농으로 하여금 농사를 짓게 함
1915년(8세) 3월 18일 어머니 청송 심씨 사망
1917년(10세) 5월 23일 아버지 김춘식 사망, 고아가 됨. 형님과 형수 누님의 사랑을 받음
운니동(雲泥洞)에서 관철동(貫鐵洞)으로 이사
1920년(13세) 재동공립보통학교(齋洞公立普通學校)에 입학
1921년(14세) 3학년으로 월반
1923년(16세) 재동공립보통학교 4년으로 졸업(제 16회)
4월 9일 휘문고등보통학교(徽文高等普通學校)를 검정(檢定)으로 입학
숭인동(崇仁洞) 80번지로 이사
소설가가 된 안회남(安懷南)과 같은 반으로 각별히 친하게 지냄
1926년(19세) 휘문고보 3학년을 마치고 휴학
1927년(20세) 휘문고보 4학년에 복학
1928년(21세) 형 유근가족 춘천 실레마을로 이사. 유정은 봉익동 삼촌집에 얹혀 지냄
1929년(22세) 휘문고보 5년으로 졸업(제 21회)
삼촌댁에서 사직동 둘째 누님 유형(裕瀅)집으로 거처를 옮김
(누님은 이혼 후 양복공장 근무)
1930년(23세) 연희전문학교 문과에 입학하였으나 6월 24일 학칙 제 26조에 의거, 제명당함
(하지만 김유정은 더 배울 것이 없어 자퇴했다고 함)
박록주를 짝사랑했으나 끝내 거절당함. 춘천 실레마을에 내려와 방랑생활
늑막염 재발. 안회남의 권고로 소설을 씀
1931년(24세) 4월20일 실레마을에 야학당(夜學堂)을 염
1932년(25세) 야학당을 금병의숙(金屛義熟)으로 넓히고 간이학교로 인가 받음
6월 15일 처녀작 단편 심청(深靑)을 탈고. 충남 예산 등지의 금광을 전전함
1933년(26세) 서울에 올라와 사직동에서 누님과 함께 기거. 폐결핵 발병진단
1월 13일 <산골 나그네> 탈고, 발표. 8월 6일 총각과 맹꽁이를 탈고
(공식적으로 발표된 작품으로 처녀작은 산골 나그네가 됨)
이석훈(李石薰), 채만식(蔡萬植), 박태원(朴泰遠), 이상(李箱) 등을 만남
1934년(27세) 누님이 사직동 집을 처분. 혜화동 개천가에 셋방을 얻어 밥장사 시작
8월 16일‘정분’탈고. 9월 10일‘만무방’탈고. 12월 10일‘애기’탈고
‘노다지’,‘소낙비’를 12월에 탈고
1935년(28세) 조선일보 신춘문예 현상문예 현상모집에‘소낙비’1등 당선
1월 20일 아서원에서 신춘문예현상 1등 당선 축하회 가짐
단편‘금따는 콩밭’,‘금’1월 10일 탈고
‘떡’,‘만무방’,‘산골’,‘솟’,‘봄봄’등을 발표
수필 ‘잎이 푸르러 가시든 님이’,‘조선의 집시-들병이 철학’,
‘나와 귀뚜람이 등을 발표(1935년 한해에만 소설 9편, 수필 3편 발표)
6월 3일 조선문단이 주최한 문예좌담회에서 이태준(李泰俊)에 대해 깊은
관심을 보임. 구인회(九人會) 후기 동인으로 참여. 이상과 깊은 친분을 가짐
‘안해’를 <사해공론(四海公論)> 12월호에 발표하여 문단의 찬사를 받음
1936년(29세) 1월부터 8월까지 9편의 소설과 4편의 수필을 발표
단편‘심청’,‘봄과 따라지’,‘가을’,‘두꺼비’구인회동인지 <시와 소설>
3월호,‘봄밤’,‘이런 음악회’,‘동백꽃’,‘야앵’,‘옥토끼’각각 발표
미완 장편소설‘생의 반려’연재. 수필‘오월의 산골작이’,‘어떠한 부인을
마지할까’,‘전차가 희극을 낳어’,‘길’ 등을 5월에서 8월 사이 발표
‘행복을 등진 정열’은 10월,‘밤이 조금만 짤럿드면’은 11월에 발표
단편소설‘정조’,‘슬픈이야기’발표. 마지막 여인 박봉자를 짝사랑
1937년(30세) 병이 깊어져 김문집이 병고작가 구조운동 벌임
서간문‘문단에 올리는 말슴’게재
수필‘강원도 여성’,‘병상 영춘기’발표. 2월 조카 진수에 의지하여 경기도
광주군 중부면 신상곡리 100번지의 매형 유세준의 집으로 옮겨와 요양 치료함
소설‘따라지’,‘땡볕’,‘연기’발표. 서간문‘병상의 생각’발표
세상 뜨기 11일 전인 3월 18일‘필승전’으로 되어 있는 마지막 편지를
안회남에게 보냄. 3월 29일 오전 6시 30분에 30세의 나이를 다 채우지 못하고
경기도 광주군 중부면 산상곡리 100번지 매형 유세준의 집에서 사망
서대문 밖(홍제동 화장터)에서 화장되어 유해는 한강에 뿌려짐
사후 발표작으로 수필‘네가 봄이런가’, 단편소설‘정분’,
번역동화‘귀여운 소녀’, 번역 탐정소설‘잃어진 보석’발표
1938년(31세) 단편집‘동백꽃(三文社)’ 발간
1939년(32세) 사후 발표작으로 소설‘두포전’,‘형’,‘애기’등 발표
Ⅱ. 1930년대 문학 개관
1. 시대적 배경
* 일제의 탄압 정책
1928년에 발효된 치안 유지법에 기초하여 조선인들에 대한 사상 탄압이 가중되었다. 특히
만주 사변, 중일 전쟁으로 인해 일제가 조선을 대륙 침략을 위한 병참 기지로 삼으려함에
따라 식민지 조선에 대한 경제적 수탈 역시 가중되었다. 이처럼 일제의 만주 침략 노골화
로 인한 동아시아 정세의 악화는 조선 사회를 더욱더 불안하게 만들었으며, 그 심한 위기
감으로 하여 한국 문학 역시 앞을 내다볼 수 없게 되었다. 이 시기는 3.1운동 이후 일본
군국주의가 표방한 소위 문화통치를 무단통치로 전환하기 시작한 무렵이다. 일제의 언론
검열과 한국민에 대한 집회의 자유 봉쇄로 암흑정치가 횡행되고 있었다. 1938년 3월 중등 학교 교과목에서 조선어 과목을 폐지시킴으로써 일제의 식민지 사상 탄압 정책은 더욱 가
혹하게 진행되었다. 문학에서는 신간회 해체(1932), 카프 소속 문인들의 대대적인 검거
(1931, 1934)와 카프 해산(1935)으로 문학 운동의 조직적인 구심점이 사라지게 되었다.
* 카프의 해체
1930년대 문학은 카프의 해체에서 비롯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회주의의 이념에 따
라 계급주의 문학을 내세운 카프는 20년대 말부터 30년대 중반까지 근대문학을 주름 잡는
다. 대개의 작가들이 카프에 참여하거나 동반자 계열에서 활동하였다. 그러나 거듭되는
사상논쟁과 일본 경찰의 집요한 탄압 때문에 카프는 해체되고 만다. 1.2차 검거로 치명적
타격을 받은 카프는 35년에 완전 해체를 당하게 되었고 이것이 비록 일제의 강압에 의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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