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공통)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복덕방, 돌의 초상-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노년인물에 대한 형상화를 비교, 분석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2 / 2016.09.12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2016년 2학기 현대소설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노년인물에 대한 형상화를 비교, 분석)
- 현대소설론2공통) 다음 작품중 두편을 선택-원미동 사람들, 게흘레꾼-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비교하여 분석후 본인감상을 쓰시오0k
- (현대소설론 공통)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 현대소설론2공통)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내생의 알리바이, 빈처-하여 읽고 작품에 나타난 부부관계에 대해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0k
- 현대소설론2공통)다음작품중한편을골라읽은후가족문제에초점을두고등장인물간의갈등양상분석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현대소설론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소설론 |
공통 |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노년인물에 대한 형상화를 비교, 분석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분량 - A4 3~5매 / 노년 인물을 선택하여 인물의 이야기를 요약하고, 자유롭게 분석/ 주장의 근거가 되는 작품의 대목을 반드시 세 부분 이상 직접 인용하여 전후의 맥락을 설명하고 내용을 분석할 것. / 상세한 것은 이상진교수 홈페이지 참고.) <분석대상 작품> -이태준, 복덕방 -최일남, 아주 느린 시간 -최인호, 돌의 초상 -오정희, 동경 -박민규, 낮잠 -정지아, 봄빛 |
- 하고 싶은 말
-
현대소설론공통)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복덕방, 돌의 초상-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노년인물에 대한 형상화를 비교, 분석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0k
불문(4학년)국문(2학년) 현대소설론공통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노년인물에 대한 형상화를 비교, 분석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분량 - A4 3~5매 / 노년 인물을 선택하여 인물의 이야기를 요약하고, 자유롭게 분석/ 주장의 근거가 되는 작품의 대목을 반드시 세 부분 이상 직접 인용하여 전후의 맥락을 설명하고 내용을 분석할 것. / 상세한 것은 이상진교수 홈페이지 참고.)
<분석대상 작품>
-이태준, 「복덕방」 -최인호, 「돌의 초상」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태준 복덕방
1) 작가소개
2) 등장 인물
3) 소설에서 ‘복덕방’이 주는 의미
4) 복덕방의 ‘노인’들
5) 작가의 근대에 대한 인식과 그 태도
6) 복덕방 작품분석
7) 복덕방 감상문
2. 최인호의 돌의 초상
1) 전후의 맥락을 설명하고 내용을 분석
2) 돌의초상 감상문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이태준의 작품은 사실감이 있으면서 중량감이 넘치는 뛰어난 작품세계를 추구하고 있다.
이태준은 1930년대에 본격적인 소설로써 문학의 대중화를 이루어낸 당대 한국문단의 대표 작가이다. 이태준은 남다른 가족사에 얽혀 여러 지역으로 떠돌았던 유랑 체험과 함께 당시 국내에 널리 유행했던 구전체의 이야기류와 외국문학에서 연원한 번안소설 등의 독서에서 깊은 영향을 받은 흔적을 강하게 지닌 작가이다. 즉, 그는 우리 고전문학의 다양한 이야기 방식을 수용하는 한편 당시 활발하게 이입되고 있던 러시아?프랑스문학 등을 통하여 나름대로 새로운 문학세계를 창조한 것으로 보인다. 그가 우리 문학사상 단편소설의 완성자라는 평가를 받게 된 것 역시 그의 이러한 문학적 환경 속에서 작가적 역량을 키워온 데서 가능하였음이 확인되는 것이다. 그가 왕성하게 활동한 1930년대는 만주사변(1931년)에서 중일전쟁(1937년)을 거쳐 태평양전쟁(1941년)에 이르는, 계속 확대되는 일제의 침략 전쟁으로 인해 우리 민족이 온갖 수탈과 정치적 억압을 받았던 때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태준의 작품활동은 양적인 면에서나 지적인 면에서나 당대의 어느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것이다. 더구나 카프의 해체이후 1930년대의 문단에 「구인회」의 결성을 통해 순수문학을 제창했고, 「문장」의 출현과 함께 주간, 편집인으로 활동하며 한때는 문단의 헤게모니를 쥐고 있었던 것 또한 사실이다.
돌의 초상을 저술하신 최인호는 1945년 서울에서 태어나 연세대 영문과를 졸업했다. 1963년 단편 [벽구멍으로]가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입선되고, 1967년 단편 [견습환자]가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며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소설집 『타인의 방』(1972),『잃어버린 왕국』(1986), 『길 없는 길』(1993), 『왕도의 비밀』(1995), 『상도』(2000) 등이 있다. 현대문학상, 이상문학상, 가톨릭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이 장에서는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복덕방, 돌의 초상-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노년인물에 대한 형상화를 비교, 분석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기로 하자.
- 참고문헌
-
1. 김정수, 『한글의 역사와 미래』, (열화당. 1997)
2. 이태준, 상허학회 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