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학기 학교교육과청소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11 / 2018.09.12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학교교육과청소년 |
---|---|---|---|---|---|
공통 | ■ 공통문항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와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 1개씩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가)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나)프로그램 구성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3가지 이상 서술한다. 또한 (다)자신이 가진 특기나 기능(할 줄 아는 것) 등을 3가지 이상 쓰고, (라)자신의 특기나 기능과 관련된 직접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요(프로그램명, 대상, 운영 차시, 내용 요약 등)를 제시하시오. (30점) ■ 과제물에 포함되어야 하는 필수 내용 ∥방과후학교 운영학교명, 운영계획 연도 ∥문항에 표시된 (가)~(라)의 내용 ■ 작성 시 주의사항 - 과제물의 내용은 1개 파일로 제출. - (가)와 (나)는 초등학교 1개, 중학교 1개를 모두 작성함. - (가)에서 운영계획서는 반드시 요약하되, 구체적 프로그램 안을 그대로 제시할 필요는 없음. - (다)와 (라)는 초등, 중등 관계없이 1개만 작성함. - (다)와 (라)에서 자신이 운영해보고 싶은 프로그램은 자신의 삶에서 배웠거나 경험을 통해 기능을 확보한 것을 중심으로 작성 (단, 단순 교과관련 지도(영어, 수학)나 스포츠 종목, 바둑과 장기, 체스 등은 피하길 바람) - 자신이 운영해보고 싶은 프로그램은 직접 만들 필요가 없으며, 인터넷 검색 등으로 찾은 후, 1페이지 정도로 구성함. - 수집한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전체 내용을 과제물 파일 안에 첨부하지 않음. |
- 목차
-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와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 1개씩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가)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나)프로그램 구성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3가지 이상 서술한다. 또한 (다)자신이 가진 특기나 기능(할 줄 아는 것) 등을 3가지 이상 쓰고, (라)자신의 특기나 기능과 관련된 직접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요(프로그램명, 대상, 운영 차시, 내용 요약 등)를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1) 프로그램의 구성
2)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
2.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1) 프로그램의 구성
2)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
3. 자신이 가진 특기나 기능
4. 직접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요
1) 프로그램명
2) 대상
3) 운영 차시 및 내용 요약
III.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자신의 특기나 기능과 관련된 직접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요.hwp
2.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hwp
3.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hwp
4. 서론작성시 참조.hwp
5. 결론작성시 참조.hwp
- 본문내용
-
I. 서 론
방과 후 과정은 가족 형태의 변화와 맞벌이 가족의 증가와 같은 사회적 변화에 따른 필요 및 요구에 의해 시작되었다. 특히 여성의 활발한 경제활동참여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저 출산 등 소규모 가족구조 변화는 외동자녀의 증가를 가져왔고, 이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대상이 과거에 비해 훨씬 제한적이게 됨으로써 다양한 대인관계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현재 학교에서는 교육과정의 심화, 확장 활동 및 돌봄 기능을 강화하고, 수요자 중심의 기타교육활동으로 특성화 프로그램을 가능하도록 교육내용을 제시하여 방과 후 과정 운영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있다. 방과 후 과정은 저소득층 학생들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 강조와 더불어 중류층 이상의 가정에서도 조기교육의 경험을 제공하고 가정의 기능을 보완한다는 취지로 점차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 레포트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살펴보고 프로그램 개요를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1) 프로그램의 구성
전남 영암군 장천 초등학교에서는 교육 기회의 고른 제공으로 교육 격차를 해소하며 사교육비를 절감하고, 하교 후 방치되는 학생들을 안전하게 돌볼 수 있는 돌봄 기능을 강화하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시설을 구축하고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가 모두 함께 운영하는 방과후학교를 운영하였다. 소통과 학생 중심 교육에 바탕을 둔 작은학교 촘촘케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의 소질 계발 및 특기를 신장하고 방과후학교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있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2년 1학기 학교교육과청소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 [청소년과학교교육 공통]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를 각 1개(총2개)를 수집한 후, 운영방식(a)과 프로그램 내용(b)을 비교하시오
- 인간과교육] 1.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2018년 방송대 인간과교육,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평생교육의 필요성 2.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교육적 시사점-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공통
- [교육학과교육과정] 사례를 통한 학교 교육 경영계획서 분석
- [2018 교육행정및경영]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와 우리나라 학교교육에 실제 실행되고 있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시오[출처본문표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