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학기 학교교육과청소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3.21 / 2022.03.22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학교교육과청소년
공통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및 프로그램 분석(30점)
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전체) 2개를 수집한 후, 다음 사항을 정리한다.
(가) 학교 별 프로그램 구성을 요약한다.
(나) 전체 프로그램 구성 상, 각 학교가 가진 강점을 학교별로 2가지 이상 서술한다.
* 주의: 주차별 계획이 아닌, 학교 전체에서 개설하는 프로그램 구성임
2. 자신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으로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1가지를 선택한다.
(가) 선택한 프로그램의 내용을 다룬 기존 프로그램 자료를 검색한 후 대상과 차시별 내용(5회 이상)을 요약 제시한다.
(나) 선택한 프로그램이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가지고 있는 구성 상 강점 3가지를 그 이유를 들어 설명한다.
목차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및 프로그램 분석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분석
2. 나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ΔΔ 초등학교 - 프로그램 구성 요약.hwp
2. ΔΔ 초등학교 프로그램의 강점과 그 이유.hwp
3. οο 초등학교 - 프로그램 구성 요약.hwp
4. οο 초등학교 프로그램의 강점과 그 이유.hwp
5. 나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hwp

본문내용
I. 서 론

방과후학교는 정규교육 외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으로 학생 개개인의 창의력과 특기․적성을 개발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방과후학교 안에서는 학생의 소질, 적성 개발 및 보충 심화 교육의 기회 제공 등 바른 전인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교육과학기술부는 다양하고 급변하는 시대 흐름을 이끌어갈 인재양성을 위한 학교교육을 구축하고자 특기․적성 교육활동을 적극 도입하고 있다.
초등학교 시기는 일생에서 생활과 학습습관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그럼에도 어머니들의 사회 활동이 증가되어 요즈음 방과후에 혼자 남겨지는 아동들이 많아지고 있다. 학교폭력 시간이 대부분 방과후 시간임을 고려할 때 학령기 아동을 위한 방과후 지도와 보호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정부는 우선 정책과제에 보육 정책을 설정하는 등 취업 여성의 양육과 교육에 대한 국가와 사회의 책임은 한층 강조되고 있다. 그리하여 영유아기의 아동에 대해서는 그런대로 다양한 사회적 대책들이 강구되고 있지만 학령기 저학년을 중심으로 한 아동들의 방과후 생활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복지대책은 여전히 미흡한 실정이다.
방과후학교 운영의 정책적 지원이나 수요자의 기대 수준을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 없이는 방과후학교 운영이 활성화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듯 근래 여러 형태의 많은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특기․적성교육이 기대했던 것만큼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이유로는 특정 선호 과목의 편중과 방과 후에 이루어지는 교육체제의 불확실성, 그리고 특기․적성을 지도하는 교사의 양질 문제에 있다.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과정의 목표 속에 방과후학교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학생의 소질, 적성 개발 및 보충 심화 교육의 기회 제공 등 바른 인성과 창의성의 함양을 위하여 전인교육을 실시하는데,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방과후학교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 레포트는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및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분석

1) 서울 독산 초등학교
(1) 프로그램 구성 요약
방과후과정 프로그램에서 중요하다고 여기는 활동은 특성화교육 및 오후 특별프로그램, 가정과 같은 안락하고 편안한 분위기, 간식 및 건강관리로 나타났다. 방과후과정 특성화활동(국악 외 5개분야)에 대해 만족한다로 나타났고 프로그램으로는 음악, 미술, 과학, 체육 등 순으로 선호하였다.
아동기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발달 특성을 감안하여 프로그램은 구성되어야 하며, 방과후 아동의 안전한 보호와 안정되고 건전한 생활을 지원하는 향상된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즉, 방과후 아동보육 프로그램의 다양화가 요구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우선 수요자 욕구에 부응하고 특성화된 서비스 프로그램을 보급․권장하며, 아동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초등학교 표준 방과후 보육 프로그램이 마련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