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2 / 2016.02.02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E형 |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드 이론
1.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 입장
2. 프로이드 이론
1) 프로이트의 생애와 업적
2) 인간관과 정신분석이론의 특성
(1) 인간관
(2) 정신분석이론의 특성
3) 주요개념
(1) 중심개념
(2) 의식구조
(3) 성격구조
(4) 방어기제
4) 성격발달단계
(1) 구강기(oral stage) : 0∼1세
(2) 항문기(anal stage) : 2∼3세
(3) 남근기(phallic stage) : 3∼5세
(4) 잠복기(latent stage) : 6∼11세
(5) 생식기(genital stage) : 11세∼성인
5) 정신분석상담
(1) 상담목표
(2) 상담과정
(3) 상담기법
6) 프로이드 이론의 장점과 단점
(1) 프로이드 이론의 장점
(2) 프로이드 이론의 단점
Ⅲ. 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드 이론
1.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 입장
1) 정신결정론
정신결정론은 무의식에 존재하고 있는 유아기의 충동, 갈등, 좌절 등이 현재의 행동과 성격 형성에 영향을 주는 결정적 요소임을 의미한다. 정신결정론에 근거하면, 우리의 모든 현재 행동들은 의식이 아닌 무의식의 내적 정신에 의해 결정된다. 정신분석 상담이론은 기본적으로 모든 행동이 무의식의 내적 정신에 의해 지배되고 무의식에는 충동, 욕구, 공포, 원망, 공격성, 성욕 등의 원초적 본능들이 존재하고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본능은 인간과 동물 특유의 생득적인 행동으로 가르쳐 주지 않아도 특정 자극에 대해 출현하는 즉각적이며 자동적인 반응이다. 생존에 필요한 신생아의 흡입, 모로, 잡기 반사와 마찬가지로 공격, 도피, 두려움, 섭취, 배설, 성 등의 본능적 행동은 출생시 이미 습득하고 있었던 생득적인 반응들이다. 특정한 자극이나 상황에서 발생하는 자동화된 반응인 본능은 생존을 위한 종 특유의 행동과 직결되어 있다. 입 주위에 닿는 모든 물건을 흡입하려는 신생아의 흡입반사나 손바닥에 닿는 물체를 두 손으로 꽉 잡고 매달리는 잡기반사는 생존을 위한 본능적 행동이다. 또한 절벽이나 낭떠러지에 대한 위험을 경험해본 적이 없는 어린 아동이나 성인이 고층 낭간에 서 공포를 느끼는 것은 높은 곳에 대한 두려움의 본능이 이미 내재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 정신분석 상담이론은 성적 본능과 공격적 본능이 행동의 에너지로 작용하고 있음을 강조한다. 성과 공격의 본능을 비롯해 무의식의 원초적 본능들은 억압되어 있기 때문에 의식될 수 없지만 결코 사라지지 않은 채, 인간의 사고와 행동에 지배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다고 본다.
- 참고문헌
-
정은(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김수희(2007) 아동발달, 양서원
김경희(2008) 아동심리학, 박영사
김광웅 외(2006) 아동발달, 형설
김태련 외(2009) 발달심리학, 박영사
강영신(2009) 성격심리학, 학지사
윤순임(2000)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권택용(1999) 프로이트의 성과 권력, 문예출판사
박아청(2008) 성격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서봉연 외(2002) 발달심리학 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김시원 역(1996) 프로이드 정신분석 강의, 펀앤런북스
백상창 역(1993) 프로이드 심리학, 문예출판사
서석연 역(1990) 정신 분석학 입문, 범우사
이명성 역(1992) 정신분석 입문, 홍신문화사
조태범, 성장적 의미의 성격변화와 인지치료적 접근, 석사학위논문, 2008
지그문트 프로이트 지음 · 최석진 편역(2009) 정신 분석 입문 : 인간 정신에 대한 혁명적 통찰, 돋을새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