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 자아개념을 간단히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을 기를 수 있는 활동계획 지도원리 포함 두개를 제시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2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아개념
2.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1) 영아기 2) 유아기
3) 아동기 4) 사춘기
3. 자아개념의 결정요인
1) 아동의 연령과 능력
2) 아동의 양육방법
4. 유아의 자기조절
1) 자기조절의 개념
2) 자기 조절에 관한 이론적 관점의 비교정리
(1) 학습이론
(2) 인지이론
(3) 정신분석이론
(4) 발달이론
3)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의 향상방안
5. 유아자기조절 향상을 위한 활동계획 지도원리
1) 자신감향상교육
(1) 자신감의 정의
(2) 자신감을 높이기 위한 교육전략
①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
② 성공의 기회 제시
③ 개인적 통제감 제시
(3) 자신감을 기르는 방법
2) 미술관 교육
(1) 미술관 교육을 구성하는 요소
(2) 미술관 교육의 활동계획
(3) 유아 대상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개발방안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나는 이 지구상에 가장 위대하고 존귀한 존재이다. 그러므로 “나는 누구인가?”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모든 인간의 기본적인 관심이자 물음이다. 이러한 의문을 제기하거나 정체감을 위한 탐색은 비단 청년기에만 국한되어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다. 그러나 청년기는 인생의 어느 시기보다 더 자아의 발달이 중요한 시기이며, 이러한 자아의 발달을 인지적으로 가능하게 해주는 요인이 바로 형식적 사고 능력의 발달이다. 피아제의 이론으로 설명하면 청년들은 구체적 조작사고에서 형식적 조작사고로 인지적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따라서 청년들은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인지적 능력으로 말미암아 청년들이 아동에 비해 ‘나’에 대하여 정의를 내리거나 나의 능력과 가치 등을 판단하는데 큰 차이를 보인다. 성역할이란 가정에서 아내나 남편의 역할이나 어머니나 아버지의 역할에 대해 문화적으로 결정되는 것으로 개인이 속한 문화 내에서 성별에 따라 다르게 구분되어지는 행동과 태도 등의 특성을 총칭하는 것이다.
자아개념이란 개인이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형성되는 자기 자신에 대한 지각 혹은 신념으로써 자신에 대한 평가, 기대, 가치관의 총체로 정의할 수 있다. 자아개념은 융통성이 있고, 개조될 수 있고 성숙과 학습의 결과로 발달되며, 일생을 통해 변화될 수 있는 것이라고 종합할 수 있다.
자기조절은 유아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상황에 적절히 조절할 수 있으며 자율적이고 융통성 있게 문제를 해결하는 상위인지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유아의 자기조절은 후일의 사회, 정서, 인지 능력을 가늠하는 발달 특성이므로 교육을 통해 유아기에 형성되어야 한다. 이처럼 자아개념의 발달과 자기조절은 아동발달에 있어서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유아의 자아개념과 자기조절에 대해 살펴보고 자기조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활동계획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김진규(2002) 인간 심리와 자아개념, 양서원
박순진(2004). 초등학생의 감성지능과 자아개념 및 대인관계와의 상관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배정희(2001). 중․고등학생의 감성지능과 자아개념 및 대인관계와의 상관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 사 학위논문.
송인섭(1990). 인간심리와 자아개념. 서울 : 양서원.
신명순 외(2006).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 학지사.
유효순, 홍순정,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임규혁(2003).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조화태 외(2004). 인간과 발달. 서울: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N. Branden 저, 강승규 역(2005) 나를 존중하는 삶, 학지사
성신여대논문, 유아의 자기조절 구성 요인 및 관련 변인에 대한 구조 분석, 2003
홍순정(2001)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창지사
자료평가
- 많은 도움 되었어요^^
- hsub***
(2010.10.12 17:50:2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