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프로이드]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27 / 2016.10.2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E형 |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프로이드]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글자크기 : 10 pt, 줄간격 : 160 % 입니다.
기본에 충실하고자 노력하며 내용을 구성했습니다. 프로이드 이론의 개요와 핵심 내용, 발달단계에 관해 서술하고, 장단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포함했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성적 거두세요~^^
- 목차
-
1. 프로이트의 이론
1) 인간관
2) 성격의 구조
(1) 원초아
(2) 자아
(3) 초자아
3) 의식의 구조
(1) 의식
(2) 전의식
(3) 무의식
4) 주요개념
(1) 정신적 에너지, 리비도
(2) 불안과 자아 방어기제
2. 프로이트의 성격발달단계
3. 평가
1) 공헌점 및 장점 2) 비판
3) 교육적 시사점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프로이트의 이론
1) 인간관
인간의 이성과 자유의지를 강조하던 계몽주의자들과 달리 프로이트는 인간은 자유의지가 아니라 무의식적 본능에 지배받는 수동적인 존재라고 보았다. 그는 추상적인 인간의 정신세계를 설명하기 위하여 정신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무의식을 모든 에너지의 원천이라고 보았다. 또한 인간의 성격과 행동은 정신 에너지 역동의 산물이며, 그 에너지의 역동은 생의 충동(life drive)과 죽음 충동(death derive)으로 유발된다고 믿었다. 폐쇄 체계 속 한정 된 양의 정신 에너지가 어느 쪽으로 표출되는지 혹은 억압되는지에 따라 성격이 달리 형성된다. 영유아기 때 에너지가 특정 대상에 지나치게 몰리거나 결핍되어 성장 이후에도 그 대상애가 계속 나타나는 것을 고착(fixation)이라고 하고, 이것이 신경증(neurosis)의 원인이 된다고 보았다.
2) 성격의 구조
(1) 원초아(Id)
성격의 가장 원시적 체계로 프로이트가 처음에는 무의식이라고 불렀던 성격의 한 부분으로 생물학적 반사, 충동을 포함한다.
<중략>
1) 구강기(oral stage : 출생~약 1세)
구순기를 접유기라고 하며, 이 시기에는 리비도가 구순이나 혀 등의 입에 중심되어 있으며, 욕구의 충족은 젖을 빠는 것이다. 이 시기에 형성되는 성격을 구순기 성격이라고 한다. 6개월 이전에는 대상 부재의 상태로 자신과 분리된 다른 사람을 생각하지 못하고, 6개월 이후부터 자신과 분리된 타인을 인식하고, 엄마의 부재에 불안을 느끼며, 엄마에 대한 욕구불만을 갖는 양가감정을 느끼게 되면서 엄마에게 애정과 적대적인 태도를 동시에 갖게 된다.
<중략>
3. 평가
1) 공헌점 및 장점
(1) 인간의 본성에 대한 기존의 입장을 혁명적으로 뒤엎으며 인간의 심층적인 정신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이론체계를 제시했다.
(2) 무의식적 동기를 강조함으로써 인간 자신이 인지하지 못하고 수용할 수 없는 충동들에 의해서 사고와 행동이 동기화 된다는 사실을 밝혀주었다.
- 참고문헌
-
- 교육심리학 / 김희수 / 신정 / 2010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이인정외 / 나남출판 / 2012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손병덕 성문주 외 / 학지사 / 2014
- 유아에 대한 동화의 교육치료적 효과 / 심명희 / 우석대 / 2004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최옥채외 3인 / 양서원 / 2011
- 청소년의 인성교육 : 나는 누구인가 / 홍경자 / 학지사 / 2008
- 네이버 지식백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