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프로이드]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27 / 2016.10.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프로이드]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글자크기 : 10 pt, 줄간격 : 160 % 입니다.

기본에 충실하고자 노력하며 내용을 구성했습니다. 프로이드 이론의 개요와 핵심 내용, 발달단계에 관해 서술하고, 장단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포함했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성적 거두세요~^^
목차
1. 프로이트의 이론
1) 인간관
2) 성격의 구조
(1) 원초아
(2) 자아
(3) 초자아
3) 의식의 구조
(1) 의식
(2) 전의식
(3) 무의식
4) 주요개념
(1) 정신적 에너지, 리비도
(2) 불안과 자아 방어기제

2. 프로이트의 성격발달단계

3. 평가
1) 공헌점 및 장점 2) 비판
3) 교육적 시사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프로이트의 이론

1) 인간관

인간의 이성과 자유의지를 강조하던 계몽주의자들과 달리 프로이트는 인간은 자유의지가 아니라 무의식적 본능에 지배받는 수동적인 존재라고 보았다. 그는 추상적인 인간의 정신세계를 설명하기 위하여 정신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무의식을 모든 에너지의 원천이라고 보았다. 또한 인간의 성격과 행동은 정신 에너지 역동의 산물이며, 그 에너지의 역동은 생의 충동(life drive)과 죽음 충동(death derive)으로 유발된다고 믿었다. 폐쇄 체계 속 한정 된 양의 정신 에너지가 어느 쪽으로 표출되는지 혹은 억압되는지에 따라 성격이 달리 형성된다. 영유아기 때 에너지가 특정 대상에 지나치게 몰리거나 결핍되어 성장 이후에도 그 대상애가 계속 나타나는 것을 고착(fixation)이라고 하고, 이것이 신경증(neurosis)의 원인이 된다고 보았다.

2) 성격의 구조

(1) 원초아(Id)
성격의 가장 원시적 체계로 프로이트가 처음에는 무의식이라고 불렀던 성격의 한 부분으로 생물학적 반사, 충동을 포함한다.

<중략>

1) 구강기(oral stage : 출생~약 1세)
구순기를 접유기라고 하며, 이 시기에는 리비도가 구순이나 혀 등의 입에 중심되어 있으며, 욕구의 충족은 젖을 빠는 것이다. 이 시기에 형성되는 성격을 구순기 성격이라고 한다. 6개월 이전에는 대상 부재의 상태로 자신과 분리된 다른 사람을 생각하지 못하고, 6개월 이후부터 자신과 분리된 타인을 인식하고, 엄마의 부재에 불안을 느끼며, 엄마에 대한 욕구불만을 갖는 양가감정을 느끼게 되면서 엄마에게 애정과 적대적인 태도를 동시에 갖게 된다.

<중략>

3. 평가

1) 공헌점 및 장점

(1) 인간의 본성에 대한 기존의 입장을 혁명적으로 뒤엎으며 인간의 심층적인 정신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이론체계를 제시했다.
(2) 무의식적 동기를 강조함으로써 인간 자신이 인지하지 못하고 수용할 수 없는 충동들에 의해서 사고와 행동이 동기화 된다는 사실을 밝혀주었다.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 / 김희수 / 신정 / 2010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이인정외 / 나남출판 / 2012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손병덕 성문주 외 / 학지사 / 2014
- 유아에 대한 동화의 교육치료적 효과 / 심명희 / 우석대 / 2004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최옥채외 3인 / 양서원 / 2011
- 청소년의 인성교육 : 나는 누구인가 / 홍경자 / 학지사 / 2008
- 네이버 지식백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본문출처표기)
  • 유아발달 4학년 B형1. 발달에 대한 관점1) 생물학적 접근2) 인지적 접근3) 행동주의적 접근4) 정신분석적 접근5) 인본주의적 접근2.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설명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① 이론의 개요② 정신결정론③ 성격의 구조④ 구조적모형⑤ 방어기제⑥ 심리성적 발달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① 이론의 개요② 자아통제③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 아들러의 개인심리학① 이론의 개요② 열등과 보상③ 우월을 향한 노력④

  • [방통대 유아발달]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
  • 유아발달 4학년 B형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5점),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15점).1. 발달에 대한 관점1) 생물학적 접근2) 인지적 접근3) 행동주의적 접근4) 정신분석적 접근5) 인본주의적 접근2.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설명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① 이론의 개요② 정신결정론③ 성격의 구조④ 구조적모형⑤ 방어기제⑥ 심리성적 발달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① 이론의 개요

  • [상담이론] 정신분석
  • 정신분석목 차 Ⅰ. 정신분석 소개 및 인간관Ⅱ. 주요개념1. 성격구조2. 불안3. 방어기제4. 심리성적 발달단계Ⅲ. 상담목표Ⅳ. 상담과정1. 치료동맹2. 훈습3. 종결Ⅴ. 상담기법1. 자유연상2. 꿈분석3. 정화4. 전이와 역전이5. 저항6. 해석Ⅰ. 정신분석 소개 및 인간관프로이드(S. Freud:1856~1939)의 정신분석학 이론은 이처럼 전 인류의 문명에 광범위하고 깊은 영향을 미친 이론은 거의 없다고 할 만큼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Freud는 당대의 심리학자

  • [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적기초
  • 인간관(1)행동주의 심리학의 인간관헤르바르트 같은 철학자의 사상에서 이어받아 발전쏜다이크가 이론을 도입하여 S-R행동주의 이론 형성(자극과 반응)인간은 복잡한 기계 인간행동은 복잡하기는 하나 원칙적으로 예측이 가능인간형성에 환경적 결정론이 지배적인 작용개인의 의식세계는 믿을 수 없으며 중요한 것은 표출된 행동 뿐행동의 조건화(2)정신분석학의 인간관프로이드가 그 근원심층적인 무의식의 세계를 중요시현재

  • 인간과교육3공통) 생활지도의 주요활동학생이해진로지도 정보제공상담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대해 설명하시오0k
  • 설명하시오.(35점 만점) 2.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만점) Ⅰ. 서 론흔히 학교는 착하고 똑똑한 사람을 길러내야 한다고 한다. 지식이나 기술을 가르치는 것 뿐 아니라 사회 속에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바른 사람을 길러내는 것이 학교 교육의 목표라는 것이다. 학교 교육은 학업지도 외에도 행동습관, 예절 등 여러 부분에 대한 교육을 포함한다. 이런 영역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