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E형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1.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2.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추었습니다.
3. 인용부분은 인용부호 및 각주를 활용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이트의 이론의 특징
1) 프로이트 이론의 주요 특징
2) 의식의 구조
3) 성격의 구조
4) 성격 역동
5) 심리성적 발달단계
2. 프로이트 이론의 장단점
1) 프로이트 이론의 장점
2) 프로이트 이론의 단점
Ⅲ. 결론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정신역동이론은 프로이트가 창조한 것으로 인간의 무의식을 밝히는 과정인 정신분석을 축으로 하는 이론이다. 역동성이란 용어는 충동을 만족시키려는 추진력과 이것을 억제하고자하는 서로 반대되는 힘 간의 상호작용을 말한다. 즉각적인 만족을 얻으려는 인간의 본능적 요구는 개인이 청한 환경과 부딪침으로써 끊임없이 내적인 감정세련 간의 싸움이 일어나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끼치게 한다는 이론이다. 또한 정신분석이론은 인간의 심리상태를 해명하고자 하는 프로이트의 과학적 세계관의 산물이다.
프로이트 이론의 주요 특징으로는 인간은 결정론적이고, 비관적이며, 비합리적인 존재, 자유연상기법, 동기적 결정론, 불변성, 불안, 성별의 경향과 무의식 강조, 다차원적인 접근을 하고 있으며, 발생학적 견해를 가지고 있다는 것 등이다.
그러면 본문에서는 프로이트의 이론의 특성과 장단점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프로이트의 이론의 특징
1) 프로이트 이론의 주요 특징
(1) 인간은 결정론적이고, 비관적이며, 비합리적인 존재
프로이트는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로 가정한다. 인간의 행동이란 기본적인 생물학적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는 욕망에 의해 동기화 되는 것으로 보았다.
- 참고문헌
-
강란혜,백은령,서화자,양숙미,황혜원 공저(2007)「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학지사
권육상 저(2001)「인간행동과 사회환경」유풍출판사
김경애(2005)「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상담 기법을 통한 인성교육 연구」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동규(1979)「발달단계론의 제학설」형설출판사
김향경(2006)「피아노연주에서의 긴장심리 완화방안 연구」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정민(2002)「프로이드와 마슬로의 성격이론 분석」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성옥연(1983)「정신분석과 교육」제일출판사
송석재(1996)「프로이트의 도덕발달 이론에 관한 고찰」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석(2001)「지그문트 프로이트와 블레즈 파스칼의 인간관 비교 연구」강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창일, 고영건, 구민모 외 2명 저(2012)「심리학의 현대적 이해」학지사
윤주영(2003)「프로이드와 로저스의 성격이론 분석」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한재선(2005)「융과 프로이드의 종교에 관한 연구」성공회대학교 신학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S. 프로이트, C. S. 홀, R. 오스본 저, 설영환 역(1999)「프로이트 심리학 해설」선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