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애니메이션,VR의이해 공통) 게임은 목표, 플랫폼, 플레이어 모드, 장르, 시장, 컨셉 등의 요소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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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게임,애니메이션,VR의이해
공통 게임은 목표, 플랫폼, 플레이어 모드, 장르, 시장, 컨셉 등의 요소를 가진다. 이러한 요소를 중심으로 기존에 공개된 PC, 온라인, 콘솔 또는 모바일게임(예, 포켓몬고, 리니지 등)을 하나 선택하여 각각의 요소를 기준으로 분석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게임,애니메이션,VR의이해 공통) 게임은 목표, 플랫폼, 플레이어 모드, 장르, 시장, 컨셉 등의 요소를 가진다. 이러한 요소를 중심으로 기존에 공개된 PC, 온라인, 콘솔 또는 모바일게임(예, 포켓몬고, 리니지 등)을 하나 선택하여 각각의 요소를 기준으로 분석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MMORPG란

2. MMORPG의 특성
1) 파티플레이
2) PK(Player Kill)
3) 아이템이 다른 유저에 미치는 영향

3. MMORPG 게임 ‘리니지’의 개요

4. 리니지의 장르

5. 리니지의 목표

6. 리니지의 플랫폼

7. 리니지의 플레이어 모드
1) 캐릭터를 통한 정체성의 표현
2) 리니지 캐릭터

8. 리니지의 시장

9. 리니지의 컨셉

10. 리니지 분석

11.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게임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 유희를 제공하는 룰을 가진다. 정해진 룰을 통해 인간은 어떠한 행위를 즐기고 기쁨을 얻는다. 이 게임의 룰이 정교하고 확실하게 정립되면 게임은 스포츠로도 발전이 되는 것이다. 현대의 게임은 가상세계인 ‘사이버 공간’에서 더욱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많은 유저들이 컴퓨터를 통해 게임을 즐기고 있고 혼자서만 즐기는 것이 아니라 전화나 케이블 등으로 컴퓨터와 외부 시스템을 연결하여 서로 상호작용을하며 여러 사람들과 커뮤니티를 통해 게임을 즐긴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은 일상생활에서 단순히 즐기고 마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나를 온라인 게임을 통해 서로 연결시켜주는 고리를 만들게 되고 ‘사이버 공간’에서 또 다른 세계를 펼쳐가며 즐기는 문화로서 자리 잡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기존에 공개된 PC, 온라인, 콘솔 또는 모바일게임(리니지)을 하나 선택하여 각각의 요소를 기준으로 분석해 보겠다.
참고문헌
제우미디어(2005). 리니지 공식가이드 북(히스토리&메모리). 제우미디어기획팀.
김경화(2002). 컴퓨터 게임의 중독적 사용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석사학위 논문
김윤길(2000). 온라인 게임에서의 가상공동체 형성과 특징. 아주대학교 사회학과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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