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게임시장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9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게임의 역사 및 분류
1.게임의 역사
2.게임의 분류

게임산업 시장의 규모
1.국내 게임 시장
2.세계 게임 시장

게임산업의 주요 동향 및 전망

생산구조
2001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
국내 게임시장 규모 추이와 전망
1.시장 규모의 추이와 전망
2.플랫폼별 게임시장 전망
가. 아케이드 게임
나. PC게임
다. 온라인 게임
라. 비디오게임
마. 모바일 게임

유통구조
우리나라 게임 산업의 유통구조의 문제점
국산게임 유통구조 개선방안
게임, 해외시장이야기
수출입규모와 국내시장 비중
게임개발의 전망제시

소비구조
one source multi use
온라인 게임의 one source multi use 모델
온라인 게임산업과 multi use의 문제점

PC방
우리나라 PC방 업체의 현황
PC방 업체의 발전 추이
PC방 고객의 연령층

게임업 종사자
게임 산업 종사자 현황
게임자격증 제도에 관한 시비

결론
본문내용
서론
국내 게임 산업은 스타크래프트가 들어오면서 급성장을 해오고 있다. 스타크래프트의 인기가 상승을 하면서 PC방이라는 독특한 문화가 생겨나기 시작했으며, 조그만 게임 시장이 어마어마한 부과가치가 있는 시장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이에 더불어 첫 온라인 게임인 바람의 나라를 시작으로 리니지가 서비스 되면서 그 열기는 더욱더 높아만 갔으며, 게임 열풍이 불던 90년대 후반 대부분은 PC 게임이 시장을 주도해 나갔기 시작했다. PC 보급이 저조하던 때인 만큼 새로 생겨나는 PC방의 수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 났으며, PC방을 중심으로 PC 패키지 게임들이 많은 인기를 얻어 갔다.
특히 스타크래프트를 중심으로 리니지의 도약이 두드려지게 나타나므로써 PC 게임 외에 온라인 게임이라는 시장이 다시 형성이 되기 시작했다.

또한 게임 열풍은 직업에 까지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국민 게임이 되어 버린 스타크래프트의 영향으로 세계 최초로 프로 게이머가 탄생을 하게 된 것이었다. 게이머와 함께 각종 게임 리그전에 열리면서 게임이라는 것이 하나의 직업으로 변해 버린 것이다.

2000년 대에 들어와서는 PC게임 보다는 온라인 게임의 위상이 더욱 높아져 갔다. 있단 PC게임들의 시장 진입 실패로 인해서 수익성이 많이 떨어지다 보니 패키지를 판매를 하는 것보다 월 정액이권을 판매를 해서 수익을 가져가는 온라인 게임에 눈을 돌리게 되었다.
열약한 유통 구조와 불법 복제로 인해서 PC 게임의 개발사들은 많은 타격을 입고 사업을 정리하거나 보다 큰 개발사에 합병이 되는 일들이 많이 발생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동현, "21세기 첨단기술개발과 컨텐츠산업 육성방안 연구", 문화관광부, 1999. 12

김희수, 유선실, 최영석, 이상오, "게임기 산업의 동향과 국내 게임전용기 개발이 타당성", 1997. 12. 29

"게임 S/W 기술/시장 보고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999. 12

"1999년도 국내 게임산업 동향 조사", (재)게임종합지원센터, 2000. 3

"Entertainment(게임, 특수효과)산업을 위한 VR 기술의 개발 전략", 시스템공학연구소 감성공학 연구부

"온라인 게임 산업의 발전전략 및 온라인 게임상의 법적 문제점", 제2회 전자상거래법률 세미나 및 토론회, 1999. 11. 2

http://www.scei.co.jp, http://games.ign.com, "Playstation 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개론] 라디오와 텔레비전
  • 언론학 원론, 이정춘, 이진출판사, 2000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역사, 어빙 팽, 한울 아카데미, 2002방송산업과 정책의 이해, 정인숙,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라디오 제작 실무론, 박원달,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방송기술의 이해, 이일로, 우신, 1995라디오 방송 제작론, 문화방송라디오국, 나남, 1991한국 방송의 역사와 전망, 조항제, 한울, 2003방송모니터길라잡이, 민영목,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대중매체 이론과 사상, 강준만, 개마고원, 2001방송학강의, 김

  • [언론학개론] 출판(책)과 출판산업에 관하여
  • 문제점4-3. 도매기구로의 과점적 경로 일원화 방안(해결책)4-4. 기대 효과5. 한국 출판산업 현황5-1. 출판 업계 불황5-2. 출판 현황6. 온라인(인터넷) 서점6-1. 국내 인터넷 서점의 현황6-2. 국내의 인터넷 서점의 종류6-3. 외국의 인터넷 서점6-4. 인터넷서점의 장․단점6-5. 오프라인 서점과 온라인서점의 쟁점6-6. 한국 인터넷 서점이 나아갈 길7. 전자출판7-1. 전자출판의 개념7-2. 전자출판의 종류와 특성7-3. 전자출판 산업의 현황7-4. 전자출판물 시장

  • [방송정책][방송프로그램][방송환경][방송]방송환경의 변화에 따른 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의 현황과 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향후 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의 방향 분석(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 방송)
  • 방송환경의 변화에 따른 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의 현황과 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향후 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방송의 환경과 정책적 개입1. 외주전문채널 설립 논의의 배경2. 해외의 문화채널 논의의 단계1) 방송의 Public Service와 문화, 교육의 단계2) 공영방송과 민영방송 경쟁체제 속의 문화 채널3. 퍼블릭 서비스 차원에서의 문화채널과 새로운 공공영역Ⅲ. 방송프로그램 유통시장의 특징1. 방송프로그램

  • [지역방송] 지역방송의 시장구조, 역할과 지역방송의 편성현황, 문제점 및 지역방송의 정책 쟁점, 경쟁력 강화 방안 분석
  • 지역방송의 시장구조, 역할과 지역방송의 편성현황, 문제점 및 지역방송의 정책 쟁점, 경쟁력 강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지역방송의 시장구조Ⅲ. 방송환경 변화와 지역방송의 역할Ⅳ. 지역방송 위기의 본질Ⅴ. 지역방송의 편성현황 및 문제점1. 자체제작 프로그램편성 현황1) 텔레비전 프로그램 편성비율 현황2) 자체제작 텔레비전 프로그램 편성시간대 현황3) 자체제작 텔레비전 프로그램 유형 현황4) 공동제작현황2. 지역방송의 문제점1) 제작

  • 정보사회의 역기능 기독교 관점에서
  • 사회의 현황과 과제 허찬 한양대학교교육대학원 1992년 12월 논문정보화 사회의 현실태, 문제점 및 해결방안 황동원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2001년 8월정보화 사회의 역기능적 측면에 관한 고찰 양정환 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 1999년정보화 시대의 기독교교육 - 언론학적 접근 김연종 한동대학교 언론정보문화학부정보화 사회의 전망과 문제점 공용현 인지문화연구원정보화 사회와 기독교교육 김희자 총신대학교 출판부 199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