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게임산업의 주요 동향 및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26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목 차≫
서론
게임의 역사 및 분류
1.게임의 역사
2.게임의 분류
게임산업 시장의 규모
1.국내 게임 시장
2.세계 게임 시장
게임산업의 주요 동향 및 전망
생산구조
2001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
국내 게임시장 규모 추이와 전망
1.시장 규모의 추이와 전망
2.플랫폼별 게임시장 전망
가. 아케이드 게임
나. PC게임
다. 온라인 게임
라. 비디오게임
마. 모바일 게임
유통구조
우리나라 게임 산업의 유통구조의 문제점
국산게임 유통구조 개선방안
게임, 해외시장이야기
수출입규모와 국내시장 비중
게임개발의 전망제시
소비구조
one source multi use
온라인 게임의 one source multi use 모델
온라인 게임산업과 multi use의 문제점
PC방
우리나라 PC방 업체의 현황
PC방 업체의 발전 추이
PC방 고객의 연령층
게임업 종사자
게임 산업 종사자 현황
게임자격증 제도에 관한 시비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국내 게임 산업은 스타크래프트가 들어오면서 급성장을 해오고 있다. 스타크래프트의 인기가 상승을 하면서 PC방이라는 독특한 문화가 생겨나기 시작했으며, 조그만 게임 시장이 어마어마한 부과가치가 있는 시장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이에 더불어 첫 온라인 게임인 바람의 나라를 시작으로 리니지가 서비스 되면서 그 열기는 더욱더 높아만 갔으며, 게임 열풍이 불던 90년대 후반 대부분은 PC 게임이 시장을 주도해 나갔기 시작했다. PC 보급이 저조하던 때인 만큼 새로 생겨나는 PC방의 수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 났으며, PC방을 중심으로 PC 패키지 게임들이 많은 인기를 얻어 갔다.
특히 스타크래프트를 중심으로 리니지의 도약이 두드려지게 나타나므로써 PC 게임 외에 온라인 게임이라는 시장이 다시 형성이 되기 시작했다.
또한 게임 열풍은 직업에 까지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국민 게임이 되어 버린 스타크래프트의 영향으로 세계 최초로 프로 게이머가 탄생을 하게 된 것이었다. 게이머와 함께 각종 게임 리그전에 열리면서 게임이라는 것이 하나의 직업으로 변해 버린 것이다.
2000년 대에 들어와서는 PC게임 보다는 온라인 게임의 위상이 더욱 높아져 갔다. 있단 PC게임들의 시장 진입 실패로 인해서 수익성이 많이 떨어지다 보니 패키지를 판매를 하는 것보다 월 정액이권을 판매를 해서 수익을 가져가는 온라인 게임에 눈을 돌리게 되었다.
- 참고문헌
-
김동현, "21세기 첨단기술개발과 컨텐츠산업 육성방안 연구", 문화관광부, 1999. 12
김희수, 유선실, 최영석, 이상오, "게임기 산업의 동향과 국내 게임전용기 개발이 타당성", 1997. 12. 29
"게임 S/W 기술/시장 보고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999. 12
"1999년도 국내 게임산업 동향 조사", (재)게임종합지원센터, 2000. 3
"Entertainment(게임, 특수효과)산업을 위한 VR 기술의 개발 전략", 시스템공학연구소 감성공학 연구부
"온라인 게임 산업의 발전전략 및 온라인 게임상의 법적 문제점", 제2회 전자상거래법률 세미나 및 토론회, 1999. 11. 2
http://www.scei.co.jp, http://games.ign.com, "Playstation 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젼의 3가지 기능에 대해 차이점과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실습 슈퍼바이져로서 실습생들에게 특히 가장 강조하고 싶은 기능은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2가지 이상을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교육선발과 시험 - 학생흐름과 선발, 입학 선 발
- 지역아동센터 아동상담일지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중국의 문화대혁명 평가
- 어린이집 9월 4주간 보육실습일지(보육실습기관현황, 주간보육계획안, 보육실습일지,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실천기술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실천기술을 갖추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서술하시오
- 영화 미쓰백을 보고 감상평을 작성하고, 아동학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아동복지학)
- 문화대혁명 정의와 발단배경,전개과정분석및 문화대혁명의 악영향분석과 문화대혁명 결과와 평가 및 나의의견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