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상담이론(5가지)과 상담의 원리, 상담기법들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불안장애와 기분장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방송통신대 정신건강 기말추가시험 과제물 정신건강-상담이론(5가지)과 상담의 원리, 상담기법들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불안장애와 기분장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방송통신대 정신건강 기말추가시험 과제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2.21 / 2017.12.21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론 기말] 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 약술, 각 교수학습원리 적용 예시 2. 유아교사의 주요 역할 약술, 교사의 교수행동을 유형별 예시 3. 다문화교육의 중요성 약술, 유아교육현장 적용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2021년 방송대 유아교육론 기말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기말 2022] 1.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2. 유아기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정서지도에 대해 논하시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22년 방송대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기말과제물,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 돈버는심리, 돈새는 심리와 인생이 바뀌는 게임이론을 읽고
- (방송통신대 고위험모아간호학 기말과제물)아동이 부모와 헤어져야 하는 분리불안의 세 단계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외 14문제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22년]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간호지도자론 |
---|---|---|---|---|---|
공통 | (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하고 (2)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을 진단한 후, (1) 에서 사정한 지도자의 지도 스타일과 상황의 적합관계를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정신건강 기말추가시험 과제물
1. 상담이론(5가지)과 상담의 원리, 상담기법들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2. 불안장애와 기분장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상담이론 5가지로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 불안장애와 기분장애에 대한 정의, 종류 및 치료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 과제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을 빠짐없이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정신건강 들어가기)
Ⅱ. 상담이론(5가지)과 상담의 원리, 상담기법들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 정신분석학의 개관 및 정의
2) 정신분석적 상담의 원리
3) 정신분석적 상담기법 및 과정
2. 인지상담이론
1) 인지상담이론의 개관 및 정의
2) 인지상담이론의 원리
3) 인지상담이론의 상담기법 및 과정
3. 행동수정이론
1) 행동수정이론의 개관 및 정의
2) 행동수정이론의 상담의 원리
3) 행동수정이론의 상담기법 및 과정
4.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1)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의 개관 및 정의
2)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의 원리
3) 인간중심적 상담기법 및 과정
5. 게슈탈트상담이론
1) 게슈탈트상담이론의 개관 및 정의
2) 게슈탈트상담이론의 원리
3) 게슈탈트상담이론의 상담기법 및 과정
Ⅲ. 불안장애와 기분장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 불안장애
1) 불안장애의 정의
2) 불안장애의 지도 및 치료
2. 기분장애
1) 기분장애의 정의
2) 기분장애의 지도 및 치료
Ⅳ.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정신건강 들어가기)
정신건강 과제에서 제시하고 있는 상담이론 5가지로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을 선정하여 이에 대한 과제를 작성하고자 한다. 각 이론에 대해서 상담의 원리, 상담기법들에 대해 자세히 논하도록 하겠다. 또한 상담이론과 함께 제시되어 있는 과제 불안장애과 기분장애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면서 이에 대한 지도 방법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논하여 보도록 하겠다.
Ⅱ. 상담이론(5가지)과 상담의 원리, 상담기법들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 정신분석학의 개관 및 정의
프로이드로 대표되는 정신분석학에서 인간은 생물학적인 충동과 본능에 의해서 동기화 되는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로 인식한다. 그리고 인간의 행위를 결정하는 정신내부의 모든 것들은 이미 과거의 경험들이 무의식 속에 잠재해 있는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인간의 모든 행위는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없고 반드시 그 원인이 과거의 경험에서 찾을 수 있다고 본다.
프로이드는 특히 인간의 의식의 세계를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세 단계로 보는 성격구조이론을 발표하였는데, 인간의 의식의 세계는 현재 각성하고 있는 모든 행위와 감정의 의식, 약간의 노력으로 의식의 세계에 불러올 수 있는 정신세계의 전의식, 그리고 정신의 가장 깊은 곳에 위치하여 인식되지는 않지만 사람의 행위를 결정하는 주요 동기로 작용한다는 무의식의 각각 다른 세 단계의 정신세계를 가진다는 것이다. 특히 여기에서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이 무의식의 세계로 인간의 내적갈등이 바로 이 무의식에서 시작되는 것으로 보고, 갈등해소를 위해서는 인간의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는 기억들을 의식으로 끌어내는 정신치료의 상담 과정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프로이드는 후에 성격의 기본구조로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원초아는 생물학적인 것으로 출생을 하면서부터 가지고 있는 유전적인 부분을 지칭하는 것으로, 되도록 고통을 최소화 하고 쾌락을 최대화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모든 충동의 저장소이다.
- 참고문헌
-
홍순정, 이규미 <정신건강>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09
김창대, 박성수, 이숙영 2000『상담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노안영 2005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이장호 2011 『상담심리학』 박영사
임혁, 채인숙 <정신건강의 이해> 공동체 2015
지그문트 프로이트 2009 『정신분석 입문』 최석진 역, 돋을새김
이상하 <비행청소년을 위한 게슈탈트 집단치료의 효과 및 치료 요인 : 공격성과 대인관계능력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2009] [국내석사]
유가람 <게슈탈트 이론을 적용한 교회학교 교육방법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2011] [국내석사]
윤내현 <활동중심 게슈탈트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책임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2010] [국내석사]
조상희, 천성문 <정신분석학과 유식학의 정신구조 비교 - 상담장면에서 내담자 이해를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Vol.4 No.1, [2003]
조현정 <게슈탈트 이론을 활용한 평면조형 교육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국내석사]
주찬순 <현대인의 사회적 위기에 대한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접근> 상명대학교 정치경영대학원 [2006] 국내석사
홍지영 <불안장애의 인지행동 통합예술치료에 대한 내러티브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7] [국내박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22년 2학기 기말시험과제] 1)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 유아기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정서지도에 대해 논하시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기말온라인시험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홍보론 기말과제물)PR의 전술 가운데 퍼블리시티와 기업광고의 기능들을 각각 자세히 설명한 후 두 전술의 공통점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MPR의 정의를 내린 후, MPR의 주요 기능들과 전술들을 사례와 함께 설명 등
- 심리학에게묻다 2023학년도 2학기 기말 -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을 참조하여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
- 방송통신대_특수교육학개론_1 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2 자폐성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3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3)
- 방송통신대 특수교육학개론 1 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