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 기말] 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 약술, 각 교수학습원리 적용 예시 2. 유아교사의 주요 역할 약술, 교사의 교수행동을 유형별 예시 3. 다문화교육의 중요성 약술, 유아교육현장 적용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2021년 방송대 유아교육론 기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08 / 2021.05.08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론
공통 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각 교수학습원리를 적용한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20점 배점)


2. 유아교사의 주요 역할에 대하여 약술하고, 교사의 교수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20점 배점)


3. 유아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을 분석하시오.(30점 배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론 기말]
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각 교수학습원리를 적용한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2. 유아교사의 주요 역할에 대하여 약술하고, 교사의 교수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3. 유아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을 분석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1년 1학기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론,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핵심적인 내용만을 서술하였으며, 총 14페이지 분량으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관련 자료 정말 많이 찾아가면서 열심히 작성한 방송대 유아교육론 기말시험 과제물입니다. 방통대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각 교수학습원리를 적용한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에 대하여 약술
2. 각 교수학습원리를 적용한 예시와 함께 설명
1) 놀이중심의 원리 적용 예시와 설명
2) 개별화의 원리 적용 예시와 설명
3) 탐구학습의 원리 적용 예시와 설명
4) 생활 중심의 원리 적용 예시와 설명
5) 통합의 원리 적용 예시와 설명

2] 유아교사의 주요 역할에 대하여 약술하고, 교사의 교수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1. 유아교사의 주요 역할
2. 교사의 교수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
1) 비지시적 교수 행동 및 예시
2) 중재적 교수 행동 및 예시
3) 지시적 교수 행동 및 예시

3] 유아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을 분석하시오.
1. 유아 다문화교육의 중요성
2.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1)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2)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교수학습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교육론 기말

Ⅰ. 서론

유아 교수학습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흥미, 요구 등을 고려한 적절한 교수학습원리를 적용해야 하며,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에는 놀이학습의 원리, 개별화의 원리, 탐구학습의 원리, 생활 중심의 원리, 통합의 원리가 있다. 그리고 인간발달의 기틀을 형성하는 유아기에 경험하는 교육은 유아 자신뿐만 아니라 가정에 영향을 끼치고, 국가의 미래관리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유아와의 상호작용 시간이 길고 유아들의 생활에 깊이 관여하는 유아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유아교사는 유아교육에 관한 확고한 철학과 전문성, 그리고 유아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유아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문화 및 역사, 생태가 존재하고 있는 사회에 속한 우리의 유아 및 가족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면서 타인에 대한 이해와 존중에 필요한 지식·기술·태도 등을 습득함으로써 서로 공존할 수 있는 역량을 증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교육활동이다. 그런데 우리나라 유아교육에서 다문화교육의 내용은 외모, 가족, 문화 등에 치중되어 있어 장애, 성, 신념 등은 소홀히 다루는 경향이 있다. 앞으로 장애, 성, 신념 등과 관련된 다양한 문화의 배경과 맥락을 이해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공동체 의식함양을 위한 다문화교육이 필요하다. 지금부터 2021년 방송대 유아교육론 기말 과제물을 통해, “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각 교수학습원리를 적용한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2. 유아교사의 주요 역할에 대하여 약술하고, 교사의 교수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3. 유아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을 분석하시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전인옥, 이경옥(2020),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이정환, 김희진 저(2017), 영유아 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파란마음.
박재옥 저(2020), 유아 다문화교육, 창지사.
박근주 저(2020), 유아 & 교사 상호작용의 실제, 공동체.
김혜숙 저(2017),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창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알참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 16263***
    (2022.04.10 19:48:02)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