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홍보론 기말과제물)PR의 전술 가운데 퍼블리시티와 기업광고의 기능들을 각각 자세히 설명한 후 두 전술의 공통점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MPR의 정의를 내린 후, MPR의 주요 기능들과 전술들을 사례와 함께 설명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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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홍보론
공통 * 다음 문항에 답하십시오. (총 50점)
1. PR의 전술 가운데 퍼블리시티와 기업광고의 기능들을 각각 자세히 설명한 후, 두 전술의 공통점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15점)
2. MPR의 정의를 내린 후, MPR의 주요 기능들과 전술들을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15점)
3. 위기 관리 상황에서 PR의 기법을 활용해서 위기관리를 잘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4. 현대 사회에서 PR이 발달하게 된 이유 8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 PR의 전술에서 퍼블리시티와 기업광고의 기능들을 각각 자세히 설명하고, 두 전술의 공통점을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 MPR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MPR의 주요 기능들과 전술들을 사례와 함께 설명하였습니다.
- 위기 관리 상황에서 PR 기법을 활용해서 위기관리를 잘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 현대 사회에서 PR이 발달하게 된 이유 8가지를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 교재를 중심으로 과제물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하실 수 있도록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 과제물 지시사항을 준수하여 과제물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에서 제공하는 학과 선정 우수 과제물 모음집을 참고하여 형식과 내용에서 교수님의 과제물 출제의도를 정확하게 반영하였습니다.
- 한 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도록 가독성을 고려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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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다음 문항에 답하십시오. (총 50점)

1. PR의 전술 가운데 퍼블리시티와 기업광고의 기능들을 각각 자세히 설명한 후, 두 전술의 공통점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15점)
1) 퍼블리시티 개념
2) 퍼블리시티의 기능
(1) 언론매체의 정보원으로서의 역할 (2) PR 커뮤니케이션의 수단 (3)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수단
3) 기업광고의 기능
(1) 기업광고의 정의
(2) 기업광고의 기능
① 호의적인 시장입지 구축 ② 기업 이미지 재정립 ③ 목표시장 선점 ④ 투자가의 기대치 변화
⑤ 주창광고를 통한 기업의 입장 표명 ⑥ 위기상황 수습 지원 ⑦ 우수인력 확보
4) 퍼블리시티 기능과 기업광고 기능의 공통점

2. MPR의 정의를 내린 후, MPR의 주요 기능들과 전술들을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15점)
1) MPR의 정의
2) MPR의 주요 기능들과 사례
3) MPR의 전술들과 사례
(1) MPR의 전술들
(2) MPR 사례
① 미국 '세븐일레븐'의 “Our Birthday, Your Bash" 캠페인
② 통신회사 '오렌지(Orange plc Group)' 사의 '오렌지 문학상' 캠페인
③ 유니레버(Unilever)'의 터키 국가유적 복원
④ 'CJ 제일제당'의 '미네워터 바코드롭(BARCODROP)' 캠페인

3. 위기 관리 상황에서 PR의 기법을 활용해서 위기관리를 잘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4. 현대 사회에서 PR이 발달하게 된 이유 8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1) 언론의 자유화 및 경쟁화 2) 다매체 다채널 시대의 도래
3) 계층의 다양화와 직업의 전문성 4) 이익집단과 압력단체의 등장
5) 무관심 그룹의 등장 6) 사회현상의 복잡화와 예측 불가능한 사건의 빈번한 발생
7) 기업 이미지의 중요성 부각 8) 기업 공공성의 확대

5. 참고문헌
본문내용
* 다음 문항에 답하십시오. (총 50점)

1. PR의 전술 가운데 퍼블리시티와 기업광고의 기능들을 각각 자세히 설명한 후, 두 전술의 공통점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15점)

1) 퍼블리시티 개념

퍼블리시티는 영어 publicize의 명사형으로서 주지(周知), 공표, 선전, 광고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PR에서 Publicity는 언론매체를 통한 공시(公示)활동을 의미하는데, 가장 보편적인 언론 대응의 형태로서 뉴스 가치가 있는 내용을 기사로 작성하여 언론사에 배포하는 행위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PR이라는 용어 대신 '홍보'라는 용어가 퍼블리시티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널리 알린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PR 실무자가 신뢰를 바탕으로 언론과의 관계 구축에 노력을 기울이는 것은 필요할 때 퍼블리시티를 쉽게 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PR 주체에게만 유리한 퍼블리시티 행위는 언론의 관심을 받지 못할 뿐만 아니라, 비록 성공한다고 해도 수용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며 결과적으로 뉴스 가치가 없는 보도 자료를 배포하는 기업으로 인식되어 퍼블리시티 활동을 지속하기 어렵게 될 수 있다. 따라서 언론매체를 통한 공시 활동은 무엇보다도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해야 하며, 각자의 입장에서 이익이 되어야만 한다.

어떤 의미에서 PR 주체와 언론매체는 '불가근(不可近)·불가원(不可遠)'의 원칙이 적용되어야 한다. 최소한의 자원으로 최대한의 결과를 이끌어 내야 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언론사도 가능한 적은 인원으로 늘어난 지면과 방송시간을 채워야만 했다. 이런 상황에서 언론매체가 PR 주체에 의존도는 더 커지게 되었으며 언론사 고유의 작동방식을 유지하는 방법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또한 PR 주체들은 가능한 한 많이, 그리고 자주 자신들의 메시지가 언론매체를 통해 널리 알려지기를 희망하며 언론매체의 프로그램을 모방한 형식과 내용의 메시지를 제공함으로써 언론매체사가 아무런 가공작업 없이 자신들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언론매체사와 PR 주체들은 공생하는 관계가 되었지만, 각각의 작동방식 기반이 무너져 버리게 되면 체계의 고유성이 사라지는 문제점이 있다.
참고문헌
강승구 외 3(2015), 홍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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