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유아관리 과정을 계획하시오 [원아모집 계획 및 준비, 학급편성 계획] [본문출처표기, 인용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08 / 2017.10.08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
A형 | 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유아관리 과정을 계획하시오.(30점) (원아모집 계획 및 준비, 학급편성 계획) |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유아관리 과정을 계획하시오
[원아모집 계획 및 준비, 학급편성 계획]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의 개요
1) 주요개념
2) 영역별 주요내용
3) 운영원리
4) 운영관리의 과정
2. 유아교육기관장의 유아관리 과정에 대한 개요
1) 기본개념
2) 유아관리의 내용
3) 학급편성
4) 그룹짓기
5) 원아의 이해
3. 원아모집 계획과 준비
1) 유의사항
2) 모집방법
3) 원아선발
4) 홍보계획과 준비
5) 원아모집 계획과 준비 사례
6) 입학준비
4. 학급편성 계획
1) 고려사항
2) 학급편성 방법
3) 학급편성 근거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유치원에서는 교육기관장으로서의 위상확립과 원아모집을 원활히 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학부모들에게 효과적으로 홍보활동을 해야 한다. 이때 원아모집만을 위해서 홍보활동을 하기 보다는 훌륭한 교육을 펼칠 수 있는 교육기관이 존재함을 알리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다. 이는 학부모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으며 나아가 원아모집에 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장은 12월 또는 1월, 2월경의 원아 모집이 끝나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이 원아를 모집하고 나서 학급을 편성하는 일이다. 학급의 수와 해당 연령을 미리 정해 놓고 원아 모집을 하기 때문에 학급 편성의 어려움은 없으나 각 유아교육기관의 프로그램 특성을 고려하여 동일 연령/다 연령으로 할 것인가에 따라 반 편성을 하기도 하고 또 원아들의 주거지역이 다를 경우 지역의 안배를 하기도 한다. 특히 등하원시 버스를 이용할 경우 버스 노선을 고려하여 반 편성을 해야 한다.
Ⅱ. 본 론
1.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의 개요
1) 주요개념
운영관리란 조직체의 목적, 목표를 능률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그 업무와 활동을 계획하고 조직하고 지시하고 조정하고 평가하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란 인적, 물적, 재정적 조건을 갖추고 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도록 인사, 시설, 재정, 교육과정, 학급, 기타 필요한 업무를 계획하고 실시하며 평가하는 과정을 말한다.
.
.
.
3. 원아모집 계획과 준비
유치원의 홍보목적은 단순히 원아모집을 순조롭게 하기 위한 목적뿐만 아니라 가정과의 원활한 관계를 통해 유아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지역사회와의 화합분위기 조성에 도움을 줌으로써 유아교육기관이 그 지역사회의 센터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임을 기억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
-
1. 류운석(2017),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공동체
2. 최혜순ㆍ이미현(2015),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3. 김수향 저(201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4. 이영자 외 공저(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5. 강문희ㆍ윤애희ㆍ이경희ㆍ정정옥(2006), 유치원·보육시설 운영관리, 학지사, p65-p86
6. 이대균ㆍ송정원(2004), 최신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양서원, p199-p2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