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E]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 [인용출처표기, 참고문헌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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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
하고 싶은 말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

- 인용시 출처 본문 내용에 기입 완료, 참고문헌 리스트 기입 완료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어린이집 평가제
    1) 기본개요
    2) 평가목적
    3) 평가방법
    4) 평가지표
    5) 기대효과
  2. 유치원 평가제
    1) 기본개요
    2) 평가목적
    3) 평가방법
    4) 평가지표
    5) 기대효과
  3.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의 비교
    1) 유사점
    2) 차이점
    3) 상호보완점
    4) 비교요약<표>
  4.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의 방향에 대한 나의 견해
    1) 평가의 체계
    2) 평가의 세분화
    3) 평가의 방법
    4) 평가결과의 활용
    5) 미래지향적 평가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어린이집 평가제

1) 기본개요
우리나라는 1970년 대 이후 단기간에 걸친 경제성장이 이루어졌다. 이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따라 온 결과가 농어촌 젊은 사람들이 도시로의 이동, 여성들의 취업률 증가, 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의 가족 구조 변화 등이다. 그러면서 더불어 영유아 보육 및 교육 문제가 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다. 이런 급격한 요구는 1970년 대 후반부터 1980년 대 초반에 걸쳐 유아교육기관의 양적 확대로 이어졌다. 이와 같이 유아교육기관의 수의 증가는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성장을 보여주는 하나의 지표로서 제시되고는 있었지만 동시에 유아교육기관의 질 문제가 해결해야 할 과제로 떠오르기 시작하였다. 이에 2002년 보건복지부, 노동부, 여성부는 범정부적 차원으로 종합적인 보육사업 활성화를 위해 보육서비스의 질제고 등을 통한 학부모의 보육서비스 만족도 제고 및 이용 편의성을 높여 나가고자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 도입을 발표하였다......
.
.
3.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의 비교

1) 유사점
유치원 평가와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는 두 개의 기관 평가 모두 교육의 질과 책무성을 제고하고 질적 관리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 목적이다. 평가의 주기, 참여방법, 평가결과 유효기간 등 공통점이 많고 평가내용상 대영역의 구분에서는 다르나 하위 항목과 지표의 해석에서도 유사한 점이 많다.

참고문헌
1. 요약편집 문헌
   1) 황해익(2015),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p357-p388
   2) 김용년(2015), 어린이집 평가인증을 위한 현장지원 컨설팅에서 컨설턴트들이 경험하는 어려움, 한국교통대학교 대학원, p8-p10
   3) 서예석(2015), 어린이집 평가인증 3차지표와 운영체계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p16-p17
   4) 장경혜(2014), 어린이집 평가인증 지표의 실현성에 대한 원장과 보육교사의 인식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p18-p21
   5) 이상욱 외 공저(2011),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p320-p321
   6) 강수경, 이기숙(2010), 유치원 평가위원이 인식한 평가의 의미와 개선방안에 대한 요구, 육아지원연구, p77

2. 참고도서 문헌
   1) 최혜순 외 공저(2015),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2) 최일선 외 공저(2014),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3) 이기숙 외 공저(2012), 유아교육기관평가, 창지사
   4) 교육인적자원부(2007a). 유치원 시범평가 계획, 교육인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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