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2 / 2017.09.12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
1) 개념
2) 필요성 및 목적
(1) 필요성
(2) 목적
3) 평가 방법 및 절차
(1) 평가 방법
(2) 평가 절차
4)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
2) 유치원 평가제
1) 개념
2) 필요성 및 목적
(1) 필요성
(2) 목적
3) 평가 방법 및 절차
(1) 평가 방법
(2) 평가 절차
4)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
3. 향후 유보통합 시 평가 방향
1) 유보통합의 개념
2) 찬반의견과 통합방향
3) 유보통합 시 평가 방향
4) 전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
1) 개념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어느 정도 성취되었는가를 알아보는 평가가 있다. 먼저 유아교육과정평가는 유아교육과정이나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얼마나 적절하며 수업과정을 통해 어느 정도 실현되고 달성되었는지를 알아보고 판단하는 절차가 과정평가이다.
즉, 유아교육과정평가는 유아교육이 실행되는 가정과 기관 현장에서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활동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가치판단과 의사결정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중 략>


2. 유치원 평가제
1) 개념
유치원 평가는 유치원의 질을 더욱 높이기 위해 컨설팅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이다. 유치원은 유치원의 설립인가제와 시·도 교육청별 장학지도를 통해 일정 수준의 질 관리 및 유지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관련 법 규정이 적용되어 기본적인 운영원칙을 가지고 있기에 이미 인증 절차를 거쳤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 더 나아가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하여 유치원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2) 필요성 및 목적
(1) 필요성
첫째, 정부는 유치원아동 실태에 기초한 합리적인 정책을 수립 추진하고 유아교육 공교육화를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영애, 신은수(2015)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이영자 외(201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이인원 외(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양서원
서정현(2012)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태영출판사
심성경 외(2011)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예지각 편집부(2010)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예지각
조성일 외(2006)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이희경(2004)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박재환(2002) 유아교육기관의 경영관리, 양서원
권영례 외(2010) 유아교육기관운영,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양옥승(2000) 유아교육?보육기관 평가인정제 개발 연구, 아동학회지
장명림(2007) 유치원 평가 지표 개발, 육아정책포럼 제 6호, 육아정책개발센터
장명림(2005) 국가수준의 유치원 평가의 실제, 바람직한 유치원 평가 방안 모색,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평가 방법 및 절차,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보육의 질 평가2.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1) 어린이집 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1) 어린이집 평가의 필요성(2) 어린이집 평가의 목적2) 유치원 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1) 유치원 평가의 필요성(2) 유치원 평가의 목적3. 영유아교육기관 평가 방법 및 절차1) 어린이집 평가 방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E형] 영유아보육서비스 중 한 유형을 선택하여 그 필요성과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과제를 논하시오.
  • 교육 활동과 보충 학습 활동, 레크레이션 등의 과외 활동의 제공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교육 활동과 보충학습 활동에는 컴퓨터와 문학, 외국어, 과학 교육 및 산수와 읽기 등의 교과교육의 보충교육이 포함되고, 레크레이션 활동에는 각종스포츠와 게임, 음악, 무용, 미술과 공작활동이 포함된다. 위와 같은 방과후 보육의 다양한 유형 및 제공하는 서비스를 고려하면, 방과후 보육은 유치원과 초등학교를 비롯한 유아기 및 아동기의 공식적인 교육기관에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E)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E)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차 례1서론2어린이집 평가제의 개념3어린이집 평가제의 필요성 및 목적4유치원 평가제의 개념5유치원 평가제의 필요성 및 목적6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의 비교7결론8참고자료1. 서론발전을 위한 노력이 계속되어져 왔으며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질적 수준의 관리가 무엇보다도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의 외적인 팽창과는 달리 유아교육 프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공통] 유치원 평가제와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를 비교하시고 향후 유~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공통 유치원 평가제제와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를 비교하시고 향후 유보 통합 시 평가는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야하는지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1) 개념2) 목적 3) 필요성4) 어린이집 평가지표 및 평가 개선방향(1) 어린이집 평가지표(2) 어린이집 평가인증 절차(3) 어린이집 평가인증제 개선방향2) 유치원 평가제1) 개념2) 목적3) 필요성4) 유치원 평가제 지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공통] 유치원 평가제와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를 비교하시고 향후 유보 통합시 평가는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야하는지 논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공통 유치원 평가제와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를 비교하시고 향후 유보 통합시 평가는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야하는지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평가인증제도란2. 유치원 평가제1) 유치원 평가의 개념2) 유치원 평가의 목적3) 유치원 평가의 기본방침4) 유치원 평가의 추진 방향5) 유치원 평가의 효과6) 유치원 평가의 필요성3.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1)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의 추진배경2)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