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공통] 유치원 평가제와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를 비교하시고 향후 유보 통합시 평가는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야하는지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3 / 2015.10.03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
공통 | 유치원 평가제와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를 비교하시고 향후 유보 통합시 평가는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야하는지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공통] 유치원 평가제와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를 비교하시고 향후 유보 통합시 평가는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야하는지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평가인증제도란
2. 유치원 평가제
1) 유치원 평가의 개념
2) 유치원 평가의 목적
3) 유치원 평가의 기본방침
4) 유치원 평가의 추진 방향
5) 유치원 평가의 효과
6) 유치원 평가의 필요성
3.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
1)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의 추진배경
2)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의 목적
3)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의 추진 방향
4)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의 효과
5)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의 필요성
4. 유치원 평가제와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 비교
1) 유치원 평가제와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 평가 내용 비교
(1) 유치원 평가제의 평가 내용
(2)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의 평가 내용
2) 유치원 평가제와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 평가 과정 비교
(1) 유치원 평가제의 평가 과정
(2)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의 평가 과정
5. 향후 유보 통합 시 평가는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야하는지
1) 모든 시설들을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
2) 평가대상 기관의 특성 반영
3) 시설 평가단에 대한 전문적인 구성
4) 인증기준의 세부 지침
5) 보육교사의 질적 수준 향상
6) 지속적, 순환적인 평가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회가 급속도로 변화함에 따라 유아교육과 보육에도 그 영향력이 가해져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출산율 저하로 인한 소자녀화 현상과 함께 여성의 사회 참여가 확대되어 맞벌이 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부모들은 자녀를 어린 시기부터 유아교육ㆍ보육기관에 보내고 있다. 이에 따라 부모를 대신한 보호기능이 요구되고 있으며, 동시에 양질의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로 인해 교육적인 부분이 강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유치원은 연장제와 종일제를 활성화하고, 어린이집은 교육적인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시켜 두 기관은 그 역할과 기능에서의 차이가 줄어들어 결국 두 기관은 은연중에 통합 모형으로 변모해가고 있다. 이에 따라 양질의 보육을 위한 향후 유보 통합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평가인증 또한 일원화 되어야 할 것이다. 우선 평가인증제는 보육시설을 대상으로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 참고문헌
-
공인숙 외, 최신 보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2013.
보건복지부, 보육사업안내, 보건복지부, 2013.
보건복지부, 어린이집 평가인증 안내(40인 이상), 보건복지부, 2012.
김영명, 보육시설 평가인증 쉽게 준비하기, 창지사, 2006.
유희정,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에 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2.
박복매,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에 관한 시설장의 인식연구, 카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양옥승 외, 유아교육 ? 보육기관 평가인정제 모형(안)에 대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원 인식. 사회과학연구, 2000.
이기섭, 유아교육 보육 이원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공공행정전공 석사학위논문,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교육4B)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과제-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농산물 종류, 브랜드(이름),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 자원봉사론4공통) 각자자신이 어떤대상이든 특정한대상을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보고자원봉사활동의문제점과 자원활동활성화발전방안0k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푸드마케팅)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 등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 등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복에이르는지혜)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3,4,5장을 공부하고 각 장마다 A4지 1매씩 총 4매로 서술하되, 내용은 행복론의 요약(50%)+본인의 감상과 해석(50%)가 되도록 작성합니다
- 심리 검사 및 측정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의 성인용 심리검사 중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2개 선택하여 실시하고 아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