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B형 (방송통신대 2018)-아래 사항에 근거하여 만 3세의 유아의 ‘사회적응능력’ 평정척도 검사도구를 제작하여 제출하시오-방통대 교육평가B형 사회적응능력 평정척도검사도구 교육평가B형 (방송통신대 2018)-아래 사항에 근거하여 만 3세의 유아의 ‘사회적응능력’ 평정척도 검사도구를 제작하여 제출하시오-방통대 교육평가B형 사회적응능력 평정척도검사도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4.03 / 2018.04.03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평가
B형 <학번 끝자리 6, 7, 8, 9, 0번>
아래 사항에 근거하여 만 3세의 유아의 ‘사회적응능력’ 평정척도 검사도구를 제작하여 제출하시오.(30점)
① 검사도구를 만드는 이유 혹은 목적
② 검사도구의 문항(최소 20문항 이상)
③ 내용타당도와 구인타당도의 확보 과정
④ 평정척도 검사도구의 실제 실시 내용
⑤ 평정척도 문항에 대한 평가와 시사점
하고 싶은 말
- 교육평가B형 중간과제 작성 레포트입니다.
- 아래 사항에 근거하여 만 3세의 유아의 ‘사회적응능력’ 평정척도 검사도구를 제작하여 제출하시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사회적응능력 평정척도 검사도구를 만드는 이유 혹은 목적, 검사도구의 문항, 내용타당도와 구인타당도의 확보 과정, 평정척도 검사도구의 실제 실시 내용, 평정척도 문항에 대한 평가와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과제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 2018학년도 교육평가B형 중간과제물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 만 3세 유아의 ‘사회적응능력’평정척도 검사도구 제작
1. 평정척도
1) 평정척도의 유형
① 숫자형 평정척도
② 도표형 평정척도
③ 기준형 평정척도
④ 중복형 평정척도
2) 평정척도 평가 시 유의사항
2. 관찰 주제 선정 ? 만 3세 유아의 사회적응능력
3. 사회적응능력 검사도구를 만드는 이유와 목적
4. 만 3세 유아의 사회적응능력 평정척도 검사도구의 문항
5. 검사도구의 내용타당도와 구인타당도의 확보 과정
1) 검사도구의 내용타당도
2) 검사도구의 구인타당도
6. 만 3세 유아의 사회적응능력 평정척도 검사도구의 실제 실시 내용
7. 평정척도 문항에 대한 평가와 시사점
1) 평정척도 문항에 대한 평가
2) 평정척도 문항에 대한 시사점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평가 B형 중간과제
아래 사항에 근거하여 만 3세의 유아의 ‘사회적응능력’ 평정척도 검사도구를 제작하여 제출하시오.
① 검사도구를 만드는 이유 혹은 목적
② 검사도구의 문항(최소 20문항 이상)
③ 내용타당도와 구인타당도의 확보 과정
④ 평정척도 검사도구의 실제 실시 내용
⑤ 평정척도 문항에 대한 평가와 시사점
교육평가는 교사들이 유아들을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서 유아의 발달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교육적 자극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매우 큰 중요성을 가진다. 즉, 유아의 학습 준비도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교육평가의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관찰법, 관찰기록법, 조사연구법, 표준화검사법, 수행평가 등이 있다. 본 글에서는 관찰기록 중 평정척도법을 선택하여 만 3세 유아의 사회적응능력에 대해서 평가해 보고자 한다.
평정척도법은 숫자가 부여된 항목에 대상 행동을 평정하여 표시하는 관찰방법으로 사용하기 쉽고 간편하여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간편성으로 인하여 관찰자의 주관적 관점이 개입하기 쉽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평정척도법을 이용하여 관찰을 할 경우 객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유의사항을 유념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평정척도 검사도구 제작에 앞서 평정척도법은 무엇이며 평정척도 평가 시 조심하여야 하는 유의사항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과제를 시작하고자 한다. 그리고 관찰 주제로 만3세 유아의 사회적응능력을 선정하여 이러한 주제로 검사도구를 만드는 이유와 목적에 대해서 설명한 뒤 만 3세 유아의 사회적응능력 평정척도 검사도구의 문항을 작성하고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작성된 검사도구의 내용타당도와 구인타당도의 확보 과정에 대해서 밝힌 뒤 검사도구의 실제 실시 내용과 함께 평정척도 문항에 대한 평가와 시사점에 대해서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 만 3세 유아의 ‘사회적응능력’평정척도 검사도구 제작
참고문헌
김희태, 백순근 『유아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
김수영 『유아의 사회성 발달』 학지사 1995
최일선, 조운주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16
강현경 <유아 사회적행동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중앙대학교 대학원,[2009] [국내박사]
김안나 <유아 관찰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관찰자로서 경험의 의미>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19 No.4, [2012]
윤영근 <혼합연령 방과후 활동이 유아의친사회성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2012] [국내석사]
보건복지부 www.mohw.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