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관찰방법(일화기록, 체크리스트, 평정척도법, 포트폴리오)에 대하여 장점과 단점을 제시하고 영유아시기에 가장 적절한 놀이관찰방법과 그 이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28 / 2019.03.28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놀이관찰방법(일화기록, 체크리스트, 평정척도법, 포트폴리오)에 대하여 장점과 단점을 제시하고 영유아시기에 가장 적절한 놀이관찰방법과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관찰이란

2. 놀이관찰방법의 장단점
1) 일화기록의 장단점
2) 체크리스트의 장단점
3) 평정척도법의 장단점
4) 포트폴리오의 장단점

3. 영유아시기에 가장 적절한 놀이관찰방법과 그 이유 - 일화기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그동안 임상에서는 아동의 발달을 평가하기 위해서 표준화된 지능검사를 사용해왔다. 하지만 이를 통해서 아동이 가진 정보의 조각들은 알 수 있지만, 현실 세계에서 이것을 얼마나 사용하고 통합하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Perry & Landreth, 1991). 그러나 아동의 놀이는 다르다. 놀이는 아동의 발달을 전체적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놀이관찰방법(일화기록, 체크리스트, 평정척도법, 포트폴리오)에 대하여 장점과 단점을 제시하고 영유아시기에 가장 적절한 놀이관찰방법과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09). 유치원 지도서1,총론. 교육과학기술부.
김지은, 김진숙(2006). 유아관찰 및 평가. 양서원.
김윤경(2001). 유아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희경(2011).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되는 유아평가에 대한 연구. 성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
  • 유아 평가가 필요한 이유(2) 유아를 평가할 때 유의 사항(3) 유아 평가의 유형① 발달 평가② 성취 평가③ 가족 평가(4) 유아 평가 방법(5) 유아 평가 기법① 관찰 - 일화기록법, 표본식 기록법, 행동목록법, 평정척도법② 면접법③ 검사법 - 질문지법, 표준화검사법, 교사제작법, 사회성측정법2) 교직원 평가(1) 교사평가(2) 시설장 평가3) 기관 평가(1) 내부평가① 교육과정 평가② 교육환경 평가③ 재정 및 운영 평가(2) 외부평가① 보육시설 평

  •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평가
  • 유아교육평가의 목적2. 유아교육 평가의 대상과 내용1) 유아 평가2) 교사 평가3) 프로그램 평가4) 유아교육기관 평가5) 부모평가 6) 가정환경 평가3. 유아교육평가유형1) 접근 방법에 따른 유형2) 평가 목적에 따른 유형4. 유아교육평가의 절차1) 평가 목표의 설정2) 평가 장면의 선정3) 평가 도구의 선정 및 제작4) 평가의 실시와 결과처리5)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5. 유아교육평가 방법1) 관찰법(일화기록 법, 행동목록법, 평정척도 법, 면접법)2

  • 보육시설에서의 영유아관찰(영유아관찰계획, 관찰단계, 관찰양식, 영유아발달체크리스트양식)
  • 관찰의 목적보육활동을 진행하면서 영유아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 교사가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일상생활 속에서 가장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관찰이다. 관찰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가. 관찰대상의 발달을 이해 할 수 있다.보육교사는 관찰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기초로 영유아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고, 영유아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진단하고 분석하여 그에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제공할 수 있

  • 유아발달체크리스트양식(영아발달체크리스트, 유아발달체크리스트, 사례연구양식, 사례연구서식)
  • 관찰의 목적보육활동을 진행하면서 영유아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 교사가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일상생활 속에서 가장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관찰이다. 관찰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가. 관찰대상의 발달을 이해 할 수 있다.보육교사는 관찰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기초로 영유아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고, 영유아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진단하고 분석하여 그에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제공할 수 있

  • 보육평가의 필요성과 평가 방법
  • 영유아에게 제공되는 교육적 경험과 다양한 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고 각 연령별 프로그램의 목표성취 여부를 평정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목표를 근거로 보육시설이 위치한 환경이 영유아 보육에 적합한지, 실내외 공간 구성이나 시설설비가 영유아의 발달에 유용하고 프로그램이 그들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수립ㆍ운영되고 있는지, 교사의 행동과 역할이 적절한지, 부모교육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의 여부를 수시로 또는 정기적으로 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