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 환경] 영화 판도라를 보고 원자력발전의 문제점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생각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21 / 2017.03.21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2017년 방송대 생명과환경] 영화 판도라를 보고 원자력발전의 문제점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생각해보시오, 영화판도라 원자력발전문제점
- 2017년 생명과환경] 영화 판도라를 보고 원자력발전의 문제점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생각해보시오 -영화 판도라 원자력발전, 2017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영화판도라, 원자력발전문제점-
- 생명과환경2공통영화 판도라를 보고 원자력발전의 문제점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생각해보시오.
- 생명과환경2공통) 영화 판도라를 보고 원자력발전의 문제점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생각해보시오0k
- {{생명과환경 공통}} 영화 판도라를 보고 원자력발전의 문제점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생각해보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명과환경 |
공통 | 아래의 과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1. 영화 판도라를 보고 원자력발전의 문제점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생각해 보시오 2. 영화 투모로우를 보고 기후변화의 최악의 결과에 대해 논하시오 3. 줄기세포 시술을 통해 인간의 수명이 약 200년으로 늘어난다고 했을 때 사람들의 삶이 어떻게 바뀔 수 있는지 생각해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생명과 환경 2학년 중간과제물입니다.
영화 판도라를 직접 보고 이에 대한 줄거리를 상세히 작성했고,
판도라를 본 이후의 원자력에 대한 견해도 서술해 보았습니다.
원자력 발전소에서 발생한 해외의 주요 사례 3가지를 둘러보고,
원전이 과연 어떤 점에서 문제가 있는 지를 살펴본 후,
원전의 사고에 대한 개선방안을 분석하였습니다.
본문에는 출처를 명시해두었으니 참고하여 좋은 결과 받으세요.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영화 판도라의 줄거리와 내용
2. 영화 판도라를 보고 난 후의 원자력 발전소의 위험성에 대한 견해
3. 원자력 발전소 위험의 특징
4. 원자력 발전소의 사고의 발생사례
1) 미국 스리마일 섬 사고(Three Mile Island Accident)
2) 체르노빌 원전 사고 (Chernobyl Accident)
3)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5. 원자력 발전소의 문제점
1) 원전테러의 위험성
2) 방사능 위험성
3) 원전사고의 위험성
4) 원전 방사능 핵폐기물의 위험성
6. 원자력 발전소 사고에 대한 관리의 개선방안
1) 사고·안전 관리
2) 사용후핵연료 관리
III.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I. 서론
집에서 컴퓨터의 모니터로 이 영화를 봤지만, 실제로 극장에서 봤다면 아마도 꽤나 강심장이 아니면 쉽게 볼 수 있는 내용은 아닌 듯하다.
평소에 스릴러물을 즐기는 분이라면 나름대로 감동적인 장면까지 포함되어 있으니 처음부터 끝까지 박진감 넘치게 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나의 경우는 전자의 경우로 끝까지 보면서도 손에 진땀을 흘리면서 반강제적으로 본 케이스다.
하지만 이 영화의 구성이나 캐스팅, 감동, 예술성 등을 따져보자면 나름대로 괜찮았던 작품이로 보인다.
다 보고 난 후에 안 그래도 원자력발전소에 대하여 좋지 않은 견해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것을 더욱 굳건하게 만든 영화다.
원전은 물론 현재의 부족한 에너지를 극복하기 위하여 아주 경제적인 방법이긴 하지만, 혹시나 모를 사고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고는 엄청난 재앙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겪어보게 되었다고 본다.
지금 당장은 어쩔 수 없이 원전을 사용하고 있지만 점차 다른 대체에너지로 변환하면서 원전의 수를 줄여나가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좋겠다.
II. 본론
1. 영화 판도라의 줄거리와 내용
이 영화의 주인공 재혁은 어릴 때부터 원자력발전소가 있는 인근 지역에서 자라났다. 그의 부친은 그 곳에서 일을 했고 방사능 사고로 인하여 돌아가셨다.
재혁의 형도 원자력발전소에서 일을 했는데 그도 아마 직업병으로 빨리 죽은 것으로 판단된다.
이제 그의 주위에 남은 것은 어머니, 여동생, 형수 밖에 없다. 집안에서 남자들은 죄다 원자력발전소에서 일을 하다가 목숨을 잃은 것이다.
하지만 그의 어머니는 원전에 대한 위험성은 전혀 없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그의 남편이나 아들이 죽은 것은 단지 일을 하다가 부주의한 사고로 인한 것으로 여기고 있다.
따라서 그녀는 재혁이 원자력 발전소에서 일을 하는 데에 대하여 꽤나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편이다.
재혁은 원전에서의 일에 대하여 거부감을 가지고 일을 그만 두고 다른 지역으로 떠나려고 결심한다.
- 참고문헌
-
김기순, 일본의 방사능오염수 해양배출에 대한 국제책임 연구, 국제법학회논총 제56권 제4호, 2011.
김명자, 원자력 딜레마, 사이언스북스, 2011.
김완용, 초국경적 환경피해 방지를 위한 국제 원자력 환경규제의 발전 및 국내적 수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 2011.
김용균, 원전 산업의 방사선 안전 신뢰를 회복하려면 원전산업이 나갈 방향은, 원전산업 대토론회/국회 신성장산업포럼 주최, 2011.
김홍균, 국제환경법, 홍문사, 2010.
노진철, 위험 연구의 패러다임 전환, 2009.
소병천, 국제환경법상 통지의무, 환경법연구 제34권 1호, 2011.
송해룡?김원제, 한국사회 위험특성과 한국인의 위험인식 스펙트럼, 한국학술정보, 2014.
안형기, 과학기술적 위험의 사회적 특성분석, 정책분석평가 학회보, 제20권, 2010.
이상현, 한국의 핵비확산 외교와 원자력정책, 제27권 제1호 2011년, (봄)통권 72호, 한국과 국제정치, 학술저널, 2011.
이영주, 한국 원자력발전정책 현안과 발전방안 연구,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논문, 2014.
이영희, 고위험 기술의 민주적 관리 방안연구, 2007.
이재기, 체르노빌 사고현황 - 그후 4년, 원자력산업, 1990.
정옥임, 한국의 원자력 외교 :쟁점과 과제, 통일문제연구, 2007년 상반기호, 통권 제47호, 2007.
한동섭?김형일, 위험과 커뮤니케이션,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