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와 논술 C형]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교육양극화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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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형 아래 두 주제 가운데 하나를 택해 논술.
1.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 여행에 대한 소감(여행기).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공통학과 2학년 세상읽기와 논술 C형]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 교육양극화현상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 양극화의 개념
2. 교육 양극화가 사회 문제인 이유
3. 교육 양극화의 원인
1) 열악한 교육 재정과 부실한 공교육
2) 거주지 분리의 심화
3) 소득양극화 심화에 따른 사교육양극화의 심화
4) 교육의 개인주의화와 도구화
4. 교육 양극화의 현황
1) 소득에 따른 월 사교육비 지출 현황
2) 지역별 사교육 현황
3) 생활비 중 교육비 지출
4) 부모의 직업과 학력에 따른 대학 진학 유형 차이
5. 외국의 교육 양극화 완화 사례
1) 미국의 사례
2) 영국의 사례
3) 프랑스의 사례
4) 핀란드의 사례
6. 교육양극화 해소방안
1) 무상 교육의 실현
2) 대학서열체제 타파
3) 사회제도 개혁
4) 대학진학 이외에 다양한 직업교육 확대
5) 학습조건의 개선을 통한 교육격차 해소 정책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교육 양극화의 개념
교육의 양극화란 교육계 내에 예컨대 학생 집단이 중간층은 감소하고 양 끝의 집단이 증가하는 현상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시험 성적이 높은 학생과 낮은 학생이 있을 뿐 중간층이 줄어든다는 것이다. 성적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격차가 클 뿐만 아니라 성적이 높은 집단 혹은 낮은 내부에 어떤 강한 동질성을 확인할 수 있다면, 그리고 양쪽 집단 간의 이동이 어렵다면 더욱 양극화의 문제라고 지적할 수 있겠다. 교육격차가 심한 사회, 양극화의 우려가 있는 사회에서 한 개인이나 집단이 어떤 여건 속에서 처해 있느냐에 따라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한 채 성장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그리하여 부모의 가난을 대물림할 수밖에 없다면 공정하고 건강한 사회라 보기 어렵다. 또한 격차가 심각할 경우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 통합성, 공동체성이 약화되어 사회의 유지 기반이 흔들리는 위기에 처할 수 있게 된다. 서로 이동이 어려운 집단 사이에 삶의 경험이 다르고 이에 따라 가치관, 문화 등을 서로 공유하기 어렵게 된다면 한 나라 국민으로서의 공동체성을 확보하기 어렵게 되는 것이다. 양극화가 심한 사회에서는 상대 집단에 대한 적개심으로 인해 폭동이 일어나는 등의 사회 문제가 심각한 것은 필연적이다. 집단 간 교육격차나 양극화에 주목, 현상을 제대로 진단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한 사회의 통합성과 공동체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의 기회, 과정, 결과에서 소외되고 있는 개인과 집단을 위한 적극적 대처가 필요한 것이다.

2. 교육 양극화가 사회 문제인 이유
첫째, 사회적 가치(또는 규범)에서 벗어난다.
부모의 사회 경제적 능력에 따라 학벌이 계승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불평등하게 받은 교육 때문에 부가 대물림 되고 교육 받을 권리가 계층이나 지역에 따라서 차등화 되는 문제를 야기하는 교육의 양극화는 헌법상 대한민국 국민에게 주어진 “동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라는 기본권을 침해한다. 최고의 규범인 헌법에서 국민에게 동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를 부여한 것은 동등한 교육환경을 통해서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는 것이고 이를 통해 건전하고 바람직한 사회로 발전할 수 있다는 사회적 합의 때문일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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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순규(2006) 임금제도의 개혁실천, 한국기업경영 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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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개발연구원 http://www.kdi.re.kr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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