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와 논술 C형]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성차별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5 / 2017.03.15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세상읽기와 논술 C형]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교육양극화현상
- [세상읽기와논술 C형] 한국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2017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한국사회 부조리, 빈부격차
- [세상읽기와 논술-C형]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 여성근로자의 임금 차별
- 세상읽기와논술 C형)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 [세상읽기와논술C형] 1. 가정 또는 직장 및 사회생활에서 경험한 부조리 또는 모순이 있다면 그것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 부조리 모순 비판 2. 가족이나 지인 등 주변인물들 고인 포함 가운데 자신이 존경하는 한 사람을 택해 그 사람의 생애와 존경하는 이유 (예, 부모님의 일대기 등), 존경하는사람 생애 존경이유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C형 | 아래 두 주제 가운데 하나를 택해 논술. 1.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 여행에 대한 소감(여행기).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공통학과 2학년 세상읽기와 논술 C형]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 성차별 문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차별의 개념
1) 성차별의 정의
2) 성차별의 역사
2. 노동시장에서 성차별의 실태와 근본원인
1) 노동시장 성차별의 실태
(1) 임금차별의 유형
(2) 고용차별의 유형
(3) 교육, 배치, 승진에서 차별
(4) 정년, 퇴직, 해고에서 차별
2) 노동시장 성차별의 근본원인
(1) 예부터 내려온 인습
(2) 가부장제
(3) 남녀의 잘못된 생각
3. 노동시장 성차별의 해결방법
1) 노동조합의 평등실현 주체 역할
2) 기업의 성차별적 여성인력정책 지양
3) 남녀고용평등법 준수 및 행정감독 강화
4) 여성복지 관련법 개정 및 확대
4. 성차별 문제 개선방안
1) 성차별에 대한 정확한 인식
2) 여성에 대한 인식변화
3) 국가적 개선방안 마련
Ⅲ. 결론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성차별의 개념
1) 성차별의 정의
성차별이란 생물학적 성과 사회적 성에 기반 하여 여성을 차별하는 태도, 신념, 정책, 법, 행동으로 사회적 관습에 의해 강화되고 있는 신념으로 전통적 관념에 기반 하여 주로 여성이기 때문에 겪는 독특한 억압형태라고 정의되어진다. 또한 성차별이란 남녀 간의 불평등한 제도를 정당화하고 지지하는 이데올로기 체제라고 규정지을 수 있고 성차별은 이론과 주장을 갖춘 하나의 이데올로기로서, 남성과 여성의 사회적 행동과 정치적 활동을 조정하는 동시에 방향을 제시해 주는 기능을 한다.
2) 성차별의 역사
(1) 원시사회
원시사회를 지탱했던 주요 생산 양식은 수렵과 채집이었다. 그런데 남성이 담당하였던 수렵활동보다는 여성이 담당하였던 채집활동이 보다 안정적인 생산물을 가져다주었기 때문에 경제생활에서 여성의 중요성이 인정되었고 가족 제도에도 이것이 반영되어 모계 사회, 집단혼 등의 모습을 나타내었다. 이 시기까지는 아직 남성에 의한 여성의 독점은 나타나지 않았고 물론 성차별도 없었다. 여성은 또한 사회 구성원의 재생산자로서 존경받았다.
(2) 고대 노예제 사회
생산능력의 발달에 따라 잉여생산물이 발생, 축적되기 시작했고, 농경과 목축의 생산수단을 소유한 남성에게 경제력과 정치권력이 편중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결과적으로 발생한 것이 가부장제인데 이 제도 하에서 여성은 남성에게 예속된 피부양자로 전락하고 만다. 이 가부장제를 확립하기 위한 조직적, 사회적인 여성 차별의 시도(예를들어 일부 종교들은 여성을 타락의 원인이라면서 죄악시했다.)또한 찾아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박수정(2013) 여자, 노동을 말하다- 우리 시대 여성 노동자 8인의 이야기, 이학사
강이수, 신경아(2011) 여성과 일, 동녘
김영화, 조희금(2002) 현대사회와 여성복지, 양서원
이은영(2007) 법여성학 강의, 박영사
장미경(2007) 오늘의 페미니즘, 세계여성운동, 문원
윤가현(2008) 성문화와 심리, 학지사
황경식, 성, 성차별, 남녀평등, 철학과 현실, 철학문화연구소, 2006
문유경, 주재선, OECD회원국의 여성고용정책 한국여성개발원, 2005
김소영, 이주희, 고용차별의 유형과 효과적 대처방안, 노동부, 2000
김정숙, 여성의 정치세력화를 위한 실천방향 여성과 정치 한국여성정치문화연구소, 2004
신경아, 현대사회와 여성의 일, 새여성학강의 한국여성연구소 서울동녘, 2003
정은, 여성과 사회복지, 여성학의 이해 한국여성학연구회 서울 경문사, 2006
한정자, 성차별의 본질, 여성학의 이해 한국여성학연구회 서울 경문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