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와 논술-C형]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 여성근로자의 임금 차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27 / 2017.03.2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세상읽기와논술 C형] 한국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2017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한국사회 부조리, 빈부격차
- [세상읽기와 논술 C형]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교육양극화현상
- [세상읽기와 논술 C형]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성차별 문제
- 세상읽기와논술C형 2017] 1.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세상읽기와논술C형 아래 주제들은 [세상읽기와 논술]의 교과 취지에 따라 세상사와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술해보기 위해 제시된 주제들입니다. 자기 유형에 속한 주제 2개 중 하나에 대해 다음의 지시에 따라 글을 작성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 C형) 1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C형 | 아래 두 주제 가운데 하나를 택해 논술. 1.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 여행에 대한 소감(여행기). |
- 하고 싶은 말
-
세상읽기와논술 C형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분량 늘리기 없이 주제에 맞는 자료들로만 작성하였습니다.
과제물 요구사항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과제물 작성에 좋은 가이드가 될 것입니다.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비정규직 여성근로자의 증가원인
2. 비정규직 여성근로자 증가에 따른 문제점
1) 소득불평등
2) 성별 직종분리 강화 현상
3) 저임금에 따른 빈곤화 현상
4) 사회보장제도의 소외현상
III. 결론
IV.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여성노동의 차별성을 드러내는 주제 중 양적인 연구가 가장 많이 축적되었고 현상에 대하여 설명이 시도된 부분은 성별임금격차에 대한 논의이다. 이들 연구들은 임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연구내용을 비교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 그렇지만 이 연구들을 통해 성별임금격차를 설명하는 구성요소들에 대한 대체적인 추세는 발견할 수 있다. 성별 임금격차에 대한 분해결과 성별임금격차에 대한 연구는 주로 Oaxaca (1973)방법을 따르고 있다.
개별적 요인들과 구조적 요인들의 효과가 확인되고 있는데 성별임금격차가 완화되고 있는 전반적인 추세 외에 성별로 차이가 나타나는 원인으로서 생산성차이로 인한 격차부분이 오히려 줄어들고 있다는 흥미로운 결과가 보고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우리나라 노동시장에서 성별임금격차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노동자의 개별적인 특성보다는 직종분리와 같은 구조적 특성들이 더 중요한 효과를 가지게 되는 추세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들 연구들은 경제적 보상이라는 노동의 결과에 치중하여 설명한 까닭에 노동자들이 경험하는 노동상황에 대하여 일면적인 설명을 제시하고 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한편 여성들에 대하여 초점을 맞추는 논의들은 특정 부문의 여성들을 연구하는 소규모 질적 연구들에 집중되어있다. 여성들의 입장에서 본 노동상황에 대한 의미해석을 부각시키는 이들 연구경향은 여성들이 처한 구체적인 노동상황과 제도의 실제적인 적용, 왜곡의 문제를 통해 여성노동의 문제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여성들에 대한 차별은 경제적 보상의 차이라는 가시적 차별 외에도 노동과정에서 교묘하게 적용되는 비가시적 차별의 형태로 여성들의 노동경험을 다르게 하는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들 사례연구들이 전체 노동시장 내 여성들의 상황을 대변하고 있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는 점에서 제한적이며 대부분의 연구들이 현상적 사실을 형성하는 요인들을 설명하기보다는 현재의 상태를 묘사하는 연구들에 그치고 있어 체계적인 이론화 작업이 필요한 실정이다.
- 참고문헌
-
김혜영,「여성빈곤의 구조적 요인과 빈곤의 여성화」,『아시아여성연구』, 제44집 1호, 2003, p. 31.
정영애(1996). 생산중심적 조직 내의 성별 관계: 공식부문 경력 여성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홍주환, 「비정규직 노동자 실태 및 의식조사 결과」, 『비정규노동자와 노동조합』,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상읽기와논술2C) 가정또는 직장및사회생활에서 경험한부조리 또는 모순과 자신이 존경하는한사람을택해-어머이의 삶-논술해보시오0k
- [세상읽기와논술C형] 1. 가정 또는 직장 및 사회생활에서 경험한 부조리 또는 모순이 있다면 그것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 부조리 모순 비판 2. 가족이나 지인 등 주변인물들 고인 포함 가운데 자신이 존경하는 한 사람을 택해 그 사람의 생애와 존경하는 이유 (예, 부모님의 일대기 등), 존경하는사람 생애 존경이유
- [논술] 논술 자료집ok
- 독후감,서평 27권 135페이지 분량 (국부론,총균쇠,선량한 차별주의자,자유론,동물농장,에밀,논어,이기적 유전자 등등 독후감 모듬)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