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와논술 C형] 한국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2017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한국사회 부조리, 빈부격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08 / 2017.03.08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세상읽기와논술C형 2017] 1.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세상읽기와논술C형 아래 주제들은 [세상읽기와 논술]의 교과 취지에 따라 세상사와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술해보기 위해 제시된 주제들입니다. 자기 유형에 속한 주제 2개 중 하나에 대해 다음의 지시에 따라 글을 작성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 C형)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 (세상읽기와논술 C형) 1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 [세상읽기와 논술 C형]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교육양극화현상
- [세상읽기와 논술 C형]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성차별 문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C형 | 아래 두 주제 가운데 하나를 택해 논술. 1.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 여행에 대한 소감(여행기). |
- 하고 싶은 말
-
2017년 1학기 3학년 세상읽기와논술 C형,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4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한국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4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3학년 세상읽기와논술 C형, 방송대 중간과제 참고자료
- 목차
-
한국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Ⅰ. 서론
Ⅱ. 본론
1. 빈부격차가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심인 이유
2. 우리사회 빈부격차의 현황
3. 빈부격차로 인한 문제점
1) 부와 빈곤의 대물림
2) 계층 간 갈등 심화
3) 성장동력의 상실
4) 소비시장 위축
4. 우리사회 빈부격차의 원인
1) 부와 학벌의 세습
2) 사회 양극화로 인한 빈부격차 심화
3) 비정규직 제도로 인한 고용시장의 질적 저하
4) 외환위기 이후의 제도적 변화
5) 경제 선순환구조 약화로 인한 내수부진과 고용침체
6) 실업자를 위한 사회적 보호 장치 미흡
5. 빈부격차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1) 교육기회의 균등제공
2) 사회 양극화 해소를 통한 균형발전
3) 공정한 소득재분배를 위한 진보적인 조세개혁
4) 내수 성장을 통한 저소득층의 고용창출
5) 사회안전망으로써 저소득층에 대한 복지강화
6)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통한 중산층 복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한국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Ⅰ. 서론
방송대 중간과제물 세상읽기와논술 C형: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에는 많은 것들이 있다. 개인적으로 그 중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는 빈부격차라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빈부격차가 사회적 갈등을 조장할 뿐만 아니라 빈곤의 대물림, 부의 세습으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사회의 빈곤의 대물림은 어떻게 우리사회에 뿌리 내리게 되었을까? 조부모대에서 물려받은 인적·사회적 자본의 결핍으로 부모세대는 일해도 가난한 불완전 노동을 벗어날 수 없었고, 교육기회의 불평등은 자녀세대들이 학력경쟁과 또래관계에서 미끄러지게 하고 있으며, 복지의 공백은 이런 빈곤 가족들에게 완충적 역할을 해주지 못했기 때문에 빈곤의 대물림이 더욱 공고해지게 된 것이다.
빈부격차는 계층 간 대립과 갈등을 높임으로써 정치적 불안과 사회 해체를 가져올 위험마저 내포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 사회가 반드시 해결해야 할 심각한 부조리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빈부격차 문제가 심화되면서 정부는 물론이고 사회 각계각층에서 이것을 해야만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공감대가 아직까지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으로 이어지고 있지는 않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인 빈부격차에 대해서 심도 있게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빈부격차가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심인 이유
빈부격차는 사회의 통합과 화합을 가로막는 고질적인 병폐이다. 우리사회는 지난 수 십 년간 세계가 괄목할만한 경제성장을 이룩하였지만 성장 위주의 경제 정책으로 인해 분배에는 소홀해왔다...(중략)...
- 참고문헌
-
홍민기, 소득양극화의 현황과 원인 : 소득양극화 심화되었는가? 완화되었는가?, 국회예산처, 2016.
김성태, 한국사회 양극화 해소를 위한 노동복지 정책방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 행정대학원, 2007.
민승규 외, 소득양극화의 현상과 원인, 삼성경제연구소, 2006.
권순우 외, 한국의 금융현실과 금융효율화를 위한 과제, 삼성경제연구소, 2004.
재정경제부, 경제양극화 현황과 정책과제, 2005.
김대식, 함석헌과 종교문화 (의식 없는 세계에 대한 저항), 모시는사람들, 2013.
이계양, 성공에 유익한 종교관 (The Rich), 아처리라이프,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상읽기와 논술-C형]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 여성근로자의 임금 차별
- 한국 도시가 확장되는 과정에서 일어났던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한 후 이 문제가 왜 중요한 사회문제로 취급되어야 하며 어떤 방식으로 해결돌 수 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한국도시 확장과정, 한국도시확장, 2017년 한국사회문제C형 방송대
- 세상읽기와 논술 C형 1,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 건강불평등
- [세상읽기와 논술 C형]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 여성 소득 불평등
- 교육사회학 교육불평등) 본인이 현재 한국사회의 어느 고등학교 교장이라고 할 때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불평등 개선방안 세가지, 교육사회학 교육불평등, 교육사회학 고등학교 교육불평등 개선방안, 2020년 방송대 교육사회학 중간과제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