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생활속의경제 C형]성장-분배-환경에 관한 심층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5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인사제도]선택적 복리후생제도 - 한국전력
- [한국정부론 공통] 한국에서 사회자본 형성을 위한 정부와 시민단체의 역할을 논의 하시오.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C형] 우리나라의 사회적기업의 운영현황에 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생활속의경제 |
C형 | 성장-분배-환경에 관해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교육학과 2학년 생활속의경제 C형
성장-분배-환경에 관한 심층적 고찰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1. 성장과 분배, 조화와 상충의 문제
(1) 성장과 분배라는 문제의 대두
(2) 성장과 분배 문제의 초점
(3) 정부기능의 차이
2. 경제성장과 분배정의의 차이
(1) 공리주의에서의 성장과 분배
(2) 공리주의에 대한 기독교적 반성과 크리스찬 경제학자들의 비판
(3) 학파별 분배정의관의 철학적 접근과 경제적 접근
3. 성장과 분배, 환경과의 관계
4. 분배의 문제와 개선방안
(1) 우리나라의 분배 문제점
(2) 분배의 개선방안
5. 성장과 분배의 풀리지 않은 딜레마
(1) 우리나라 성장과 분배에 기사(사례) 모음
(2) 실험(게임)을 통한 규범적 사회제도와 시장 메커니즘의 차이점
(3) 쿠즈네츠의 가설 : 성장이 분배를 이끈다는 것은 잘못되었다
6. 성장과 분배의 갈등과 조화
(1) 사회현상에 따른 성장과 분배의 실증적, 규범적 측면
(2) 사회복지와 경제성장
(3) 성장과 분배의 재구조화
7. 결 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1. 성장과 분배, 조화와 상충의 문제
(1) 성장과 분배라는 문제의 대두
많은 사람과 집단, 그리고 그 집단의 집단으로 구성된 국가들, 그 국가들이 모인 현재의 지구상에는 많은 이념과 사회, 정치체제, 경제문제, 문화방식이 존재한다. 그러나 역사에서 화폐가 생겨나고 나서부터 우리의 관심사는 이 화폐로써 어떤 물건을 사고 팔 것인가? 얼마나 더 많이 가질 수 있나 등의 교환과 소유의 분쟁이 생겼고, 심화되고 있다. 이 개인과 집단의 소유와 환원의 문제가 커지고 커져, 덩치가 확장되면서 한 국가의 성장과 분배라는 경제문제가 되고 말았다.
이 성장과 분배라는 문제를 각각 공룡으로 가정하고, 성장은 초식공룡과 분배는 육식공룡으로 생각해보자. 성장이라는 공룡이 풀을 모두 독식하여 먹어버린다면 풀을 먹고사는 초식동물의 먹이가 부족하여 종의 위기가 찾아올 것이고, 이에 따라 분배라는 육식공룡은 자신의 먹이가 부지불식간에 부족하게 되어 멸종될 것이다. 그리고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2) 성장과 분배 문제의 초점
성장과 분배라는 문제를 이분법적 논리로 분리하는 것은 바다에 경계선을 긋는 일처럼 의미 없는 일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성장에 치우치면 분배가 되지 않고, 분배에 치우치면 성장이 주춤하는 모순적이고 역설적인 딜레마는 사회 전반에 지니는 광범위한 영향력 때문에 결코 어느 한쪽을 강조할 수 없는 복잡한 문제이다.
이렇듯 어느 한쪽도 강조할 수 없다면 중용(中庸)을 지켜 평행을 이루는 저울처럼 무게를 달면 되는 것인가? 아니다. 어느 사회에서든 그 사회가 추구하는 이념의 패러다임이 이 문제를 한쪽으로 몰아가는 것이다.
시장과 정부의 역할로 대변되는 이 효율성과 형평성의 문제는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이념적 스펙트럼에 따라 여러 가지 해석이 가능하다. 하지만 시장과 정부의 소멸 내지 대체는 현 시점에서 상상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므로 결국 문제는 양자의 양립 가능성 내지 조화를 통해 어느 정도까지 그 거리를 좁힐 수 있는가에 있을 것이다. 시장과 정부는 경쟁적이기도 하지만 협력과 타협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 참고문헌
-
• 이재율, "공리주의의 성립과정과 그 의의", [경제연구], 제2집(서울사회경제연구소, 1994) p.223~250
• 이재율, "경제학에 미친 공리주의의 영향과 이에 대한 기독교적 반성", [경영경제], 1999년 8월, 계명대 산업경영연구소, 1999년
• 김상균․손병돈, "성장과 분배의 재구조화", [정책논단], 제2권2호(한국외교문제연구원, 1995) p.199~230
• 김태성, "사회복지와 경제성장의 관계", [사회복지연구], 제10호(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1997) p.147~184
• 이무영, "경제성장과 분배정의", (서울: 세종대학교, 1999)
• 박영주, "규범적 사회제도와 시장메카니즘", [하계학술대회발표논문집], (한국행정학회, 2000) p.219~234
• 정호열, "경쟁질서의 개혁", [아주 사회과학논층], 제8호(아주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1995) p.49~81
• 이준구, "성장과 분배", [경제논집], 제26권1호(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 1987) p.59~85
• 미디어 다음 뉴스검색
http://news.media.daum.net/society/people/200411/08/donga/v7685675.html
http://news.media.daum.net/politics/others/200406/17/pressian/v6844221.html
• 네이버 뉴스검색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5&article_id=0000526296§ion_id=101&menu_id=1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 사회 B형] 사회학에서 이야기하는 “사회”의 개념은 무엇인지 적고, 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떠한 규범을 왜 지키는 것이 중요한지에 대해 자신의 체험을 담아서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인간과 사회 A형] 교재 1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자신의 일상생활 중 하나를 골라 그에 관여하고 있는 사회구조적 요인들은 어떤 것이 ~
- [한국정부론 D형] 사회자본에 대해 설명하고, 시민사회단체가 사회자본에 영향을 미쳤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시오
- [현대의 서양문화 C형] 현대기술의 발달은 인간과 자연에 대한 서양의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그런데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기술의~
- [인적자원] 노사 협력적 인적자원개발 사례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