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와논술 C형)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27 / 2017.03.2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세상읽기와논술 C형] 한국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2017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한국사회 부조리, 빈부격차
- 세상읽기와논술C형 2017] 1.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세상읽기와논술C형 아래 주제들은 [세상읽기와 논술]의 교과 취지에 따라 세상사와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술해보기 위해 제시된 주제들입니다. 자기 유형에 속한 주제 2개 중 하나에 대해 다음의 지시에 따라 글을 작성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 C형) 1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 [세상읽기와 논술-C형]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 여성근로자의 임금 차별
- [세상읽기와 논술 C형]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교육양극화현상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논술 |
C형 | 아래 두 주제 가운데 하나를 택해 논술. 1.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 여행에 대한 소감(여행기). |
- 하고 싶은 말
-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으로 다문화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선택하여 다문화에 대한 편견과 차별의 유형을 살펴보고 한국적인 다문화 사회에서 차별과 편견이 일어나는 한국적인 요인을 살펴보았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에 대한 편견과 차별 유형
1) 제도에 의한 편견과 차별
2) 문화와 태도에 의한 편견과 차별
3) 인권의식 결여로 인한 편견과 차별
2. 한국적 다문화사회의 특성
3. 다문화에 대한 편견과 차별의 한국적 요인
1) 단일민족의식
2) 약자에 대한 편견
3) 낮은 인권의식
4. 사회통합 지향적인 다문화정책 개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는 OECD 국가들 중에서도 부패지수가 높은 나라에 들어가는 등 사회적 부조리가 심하다. 또한 긴 역사를 이어온 단일민족 국가로서 잘 못된 관습도 다양하게 있다. 한국사회의 부조리는 선성장정책의 과거 산업화시대에 잠재되어 있다가 최근에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이런 부조리의 대부분은 우리사회의 각 영역의 지도층의 비리와 부도덕으로 인한 것이어서 국민의 불신을 사고 있어서 사회적 질서와 사회통합에 장애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권력형 부정부패는 정치 불신으로 이어지고 나아가 사회적 역기능으로 작용하여 사회를 분열사키고 있다. 또한 다양한 가치가 공존하게 된 현대사회에서 단일민족으로서 우리민족만의 관습으로 인하여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는 다문화 사회와 충돌이 일어나는 등으로 인해 우리사회에 새로운 관습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으로 다문화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선택하여 다문화에 대한 편견과 차별의 유형을 살펴보고 한국적인 다문화 사회에서 차별과 편견이 일어나는 한국적인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권금상, 김성일외 8명, 다문화사회의 이해(10가지 접근), 태영출판사, 2017
전경옥, 홍태영, 외 6명, 다문화사회 한국의 사회통합, 이담북스, 2013
박진경, 한국의 다문화주의와 다문화정책의 선택적 적용, 한국정책학회, 2010
오문석, 김주영, 외 12, 한국 다문화주의 비판 l 디아스포라 휴머니티즈 총서 2
김병조, 김복수, 서호철 외 2명, 한국의 다문화 상황과 사회통합, 한국학중앙연구원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상읽기와 논술 C형]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성차별 문제
- 세상읽기와 논술 C형 1,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 건강불평등
- [세상읽기와 논술 C형]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 여성 소득 불평등
- 세상읽기와논술2공통C)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대통령 부정부패- 또는 관습0K
- [세상읽기와논술C형] 1. 가정 또는 직장 및 사회생활에서 경험한 부조리 또는 모순이 있다면 그것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 부조리 모순 비판 2. 가족이나 지인 등 주변인물들 고인 포함 가운데 자신이 존경하는 한 사람을 택해 그 사람의 생애와 존경하는 이유 (예, 부모님의 일대기 등), 존경하는사람 생애 존경이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