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 A형]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8 / 2016.03.28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A형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3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공통학과 4학년 한국사회문제 A형]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 양극화(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개념
1) 정의
2) 원인
(1) 열악한 교육 재정과 부실한 공교육
(2) 거주지 분리의 심화
(3) 소득양극화 심화에 따른 사교육양극화의 심화
(4) 교육의 개인주의화와 도구화
2. 교육 양극화의 현황과 사회문제인 이유
1) 현황
(1) 소득에 따른 월 사교육비 지출 현황
(2) 지역별 사교육 현황
(3) 생활비 중 교육비 지출
(4) 부모의 직업과 학력에 따른 대학 진학 유형 차이
2) 사회문제인 이유
(1) 사회적 규범에서 이탈
(2) 사회갈등의 초래
(3) 빈부격차에 의한 교육양극화
(4) 사회문제로의 인식
3. 외국의 교육 양극화 완화 사례와 해소방안
1) 외국의 사례
2) 교육양극화 해소방안
(1) 무상 교육의 실현
(2) 대학서열체제 타파
(3) 사회제도 개혁
(4) 대학진학 이외에 다양한 직업교육 확대
(5) 학습조건의 개선을 통한 교육격차 해소 정책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교육 양극화(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개념
1) 정의
교육의 양극화란 교육계 내에 예컨대 학생 집단이 중간층은 감소하고 양 끝의 집단이 증가하는 현상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시험 성적이 높은 학생과 낮은 학생이 있을 뿐 중간층이 줄어든다는 것이다. 성적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격차가 클 뿐만 아니라 성적이 높은 집단 혹은 낮은 내부에 어떤 강한 동질성을 확인할 수 있다면, 그리고 양쪽 집단 간의 이동이 어렵다면 더욱 양극화의 문제라고 지적할 수 있겠다. 교육격차가 심한 사회, 양극화의 우려가 있는 사회에서 한 개인이나 집단이 어떤 여건 속에서 처해 있느냐에 따라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한 채 성장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그리하여 부모의 가난을 대물림할 수밖에 없다면 공정하고 건강한 사회라 보기 어렵다. 또한 격차가 심각할 경우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 통합성, 공동체성이 약화되어 사회의 유지 기반이 흔들리는 위기에 처할 수 있게 된다. 서로 이동이 어려운 집단 사이에 삶의 경험이 다르고 이에 따라 가치관, 문화 등을 서로 공유하기 어렵게 된다면 한 나라 국민으로서의 공동체성을 확보하기 어렵게 되는 것이다. 양극화가 심한 사회에서는 상대 집단에 대한 적개심으로 인해 폭동이 일어나는 등의 사회 문제가 심각한 것은 필연적이다. 집단 간 교육격차나 양극화에 주목, 현상을 제대로 진단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한 사회의 통합성과 공동체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의 기회, 과정, 결과에서 소외되고 있는 개인과 집단을 위한 적극적 대처가 필요한 것이다.

2) 원인
(1) 열악한 교육 재정과 부실한 공교육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양극화의 원인이자 출발점은 공교육의 부실이고 그 부실의 중요한 요인은 교육재정의 열악함에 있다. 우리나라의 공교육 지출비중은 4.2%로 OECD 평균인 5.1%에 미치지 못하고 사 부담률은 11.9%로 OECD 평균의 3배에 이르며 이러한 사 부담률을 합하여도 특히 초등과 고등교육은 선진국비 열악한 교육환경에서 교육이 이루어짐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외(2014) 교사 입시를 넘다, 우리교육
폴 윌리스(2004) 학교와 계급재생산, 이매진
강수돌(2008) 팔꿈치 사회-경쟁은 어떻게 내면화 되는가, 갈라파고스
김정하(2008) 슬로 석세스, 이코북
이종각(2005) 교육열 올바로 보기, 교육과학사
김원동(2006) 사회불평등론, 고려대학교출판부
노순규(2004) 임금제도의 개혁실천, 한국기업경영 연구회
원석조(2004) 사회문제론, 양서원
김근홍(2007) 한국의 사회문제, 양지
오욱환(2000) 한국사회의 교육열 : 기원과 심화, 교육과학사
장재철 외, 심화되는 경기 양극화, 그 원인과 대책 제 443 호, 2004
최윤옥, 사회양극화현상의심각성고찰과양극화현상의해결방안논의, 2006
이정우, 양극화의 원인과 해소방안, 경북대 경제통상학부 교수, 2008
한국교육개발원 https://www.kedi.re.kr/
한국보건사회연구원 https://www.kihasa.re.kr/
한국개발연구원 http://www.kdi.re.kr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