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A형]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5 / 2017.06.0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 쓴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I. 한국교육에서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원인
1. 학교의 획일화와 위계적 학교체제
2. 서열화 기구로서 학교
3. 교육제도의 경직성과 병목구조

II. 한국교육 경쟁과 격차의 해결방안 - ‘입시간소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I. 한국교육에서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원인

1. 학교의 획일화와 위계적 학교체제

학교체제의 획일화는 교육에 대한 국가통제와 지배의 강화라는 맥락에서 논의될 수 있다. 특히 1960-70년대 권위주의적 정치체제가 구축되는 과정과 교육통제가 강화되어 학교가 획일화되는 과정이 병행되어 왔다.
이는 수업내용에 대한 통제, 학교교육에 대한 국가의 이데올로기적 요구의 증가, 교사의 자율성 통제, 교육과정의 획일적 운영, 학생선발권에 대한 통제, 중앙집권적 교육행정 등의 형태로 표출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교육의 국가독점, 통제와 지배의 논리를 통한 교육에 대한 정치적 의도와 관철로 표현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관련주체들의 교육에서의 자율과 선택은 제약되었으며 교육의 획일화가 초래되어 다양성, 자율성, 창의성 등의 교육적 가치추구가 훼손되었다.
참고문헌
경쟁을 넘어 발달교육으로 - 한광일 저, 살림터, 2015
교육논쟁 - 이기규, 박종호, 풀빛, 2016
교육칼럼읽기 - 차마고도 저, 자우이그잼, 2014
경쟁에 반대한다 - 알피 콘, 이영노 역, 산눈, 2009
교육을 바꾸는 힘, 감성교육 - 홍영미 외, 즐거운학교,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