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4A)한국교육에서 드러나는 과도한경쟁과 격차의 문제원인과 사회문제로서 해결할 구체적인사례서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0 / 2016.03.10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A형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3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한국사회문제4A)한국교육에서 드러나는 과도한경쟁과 격차의 문제원인과 사회문제로서 해결할 구체적인사례서술하시오0K

청소년교육과 한국사회문제4A형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30점 만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국교육의 문제점
1) 무너지는 공교육(사교육 조장)
2) 자주변하는 교육제도
3) 부재중인 고급인력
2.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


3. 한국 교육의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 해결방안
1) 학교교육을 내실화하여 공교육의 질을 높여야 한다.
2) 학교에서는 ‘경쟁’의 요소를 최소화시켜야 한다.
3) 불합리한 대학입시제도의 개선
4) 진로 교육이나 올바른 학력관을 정립시키기 위한 정보를 제공
5) 교육예산의 확충
6) 학부모 의식 전환
7) 사교육에 대한 인식전환이 필요하다.
8) 학벌위주의 사회풍토개선
9) 왜곡된 우리 사회의 교육경쟁구조를 개선하여야 한다.
10) 사회의 그릇된 의식구조 개선이 필요하다.

4. 한국 교육의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 해결위한 나의제언
1) 대학서열체제 해소해야 한다
2) 학력, 학벌간 권력독점을 금지해야 한다..
3) 교육문제의 해결을 위한 제도적 개선책, 보완책에 대한 적극적 실천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의 경우 인적자원은 풍부하나 천연자원의 부족으로 인하여 사람들이 먹고살 수 있는 길은 오로지 교육이라고 생각하여 너도 나도 교육투자에 매우 적극적이다. 부모들의 등허리가 굽어지는 상황에서도 내 자식만큼은 많은 공부를 시켜 가난을 되물림 하지 않으려는 것이 부모의 마음일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냉정하여 과거 한석봉처럼 가난한 집안에 뛰어난 학생이 나오기는 낙타가 바늘 구멍 통과한 것만큼 어려운 시대이다. 그것은 역으로 해석해보면 부자 집안에서 교육여건이 좋아 서울대를 포함한 명문대에 진학할 확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는 과외를 포함한 교육여건이 상대적으로 취학한 학생층보다는 훨씬 교육여건이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필자도 실지로 전문계고등학교를 다니었는데 그 학교 출신의 경우 대다수가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이 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업을 하려는 위주다. 따라서 그들이 명문대 진학하기란 사실상 어렵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갈수록 교육불평등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재벌집 자녀들은 어학연수에 해외 유학 등 다양한 교육혜택을 받고 있어 그에 따른 좋은 직장에 취업할 수 있지만 극빈자층의 자녀들은 3D업종에 해당하는 힘든 직장에 취업하여 하루 세끼 끼니도 때우기 어려울 만큼 힘든 삶을 살고 있다. 그러한 신분상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도 결국 교육불평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교육의 불평등은 과도한 경쟁을 부추기어 사회적으로 더욱 격차가 생기는 원인이 되었다. 이 장에서는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① 『학교와 계급재생산』, 폴 윌리스, 이매진
② 『학교를 찾는 아이 아이를 찾는 사회』, 조한혜정, 또하나의문화
③ 『그리고 학교는 무사했다』, 하승우 외, 교육공동체 벗
④ 『교사, 입시를 넘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외, 우리교육
⑤ 『팔꿈치 사회-경쟁은 어떻게 내면화 되는가』, 강수돌, 갈라파고스
⑥ 『엄마의 탄생-대한민국에서 엄마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김보성 외, 오월의 봄
⑦ 『인권, 교문을 넘다-학생인권 쟁점탐구』, 인권교육센터‘들’ 외, 한겨레에듀
? 김종엽. "한국 사회의 교육 불평등." 「경제와사회」 한울.
? 박부권 외. (2002). 「고등학교 평준화정책의 진단과 보완방안에 관한 연구」. 교육 정책연구 2002-특-15. 교육인적자원부.
? 부르디외, 피에르. (2000). 「재생산: 교육체계 이론을 위한 요소들」. 이상호 역. 동문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학개론3공통) 아래개념설명하시오① 탈상품화와 계층화 ②그들에게 국민은없다 사회복지학개론수강하면서 인상적인장면을 세가지를 서술하시오0k
  • 사회에 뿌리 박혀 있다면, 여성과 남성이 비슷한 조건하에서 직장생활을 하기는 어렵다. 이럴 땐 불합리한 구조 자체를 바꾸는 노력이 필요하다. 여성이 눈치 보지 않고 출산 휴가나 육아 휴직을 쓸 수 있게 제도적으로 보장하고 직장 내 탁아 시설 등을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식이다. 이처럼 기본적인 경쟁 환경 및 조건을 균등하게 다지는 것을 조건의 평등이라고 한다. 6) 한국의 자본주의가 예외적인 이유한국의 GDP(국내총생산)는 세계 13위다.

  • (사회문제론 4A형) 교재 6장의 내용을 참고하면서 한국 사회에서 개인의 건강문제가 왜 단순히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공동체와 사회의 문제인지에 대하여 설명
  • 사회문제론(사회문제론 4A형) 교재 6장의 내용을 참고하면서 한국 사회에서 개인의 건강문제가 왜 단순히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공동체와 사회의 문제인지에 대하여 설명하고, 건강불평등의 관점에서 대안을 모색하여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건강불평등의 정의2. 건강문제가 왜 단순히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공동체와 사회의 문제인지1) 교육수준2) 직업3) 소득수준4) 지역3. 건강문제의 공동체와 사회의 문제로 인식해야 하는 사례

  • [국문학교육] `홍길동전`의 연구와 교육적 활용 방안
  • 사회적 모순, 이상적 정치의 문제로 이어짐을 알 수 있다. 한국교육개발원, 앞의 책, p133.이를 통해 의 전체 구조는 각 부분이 독립적이면서도 한편으로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각 단락에서의 사건의 반복은 일정한 발전을 수반하는데 이는 길동과 사회의 갈등이 기간의 흐름에 따라 인과적으로 진행됨으로써 이루어지고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면으로 구체화된다. 첫째, 힘의 점진적 강화이다. 길동이 자객과 대결할 때의

  • [현대문학사] 최인훈의 화두 작품 분석
  • 사회라는 틀과 그러한 틀의 중심이며 주류를 이루는 구조를 정당하게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자기 조건의 정확한 파악과 판단은 한 민족에게 있어서나, 한 개인에게 있어서나 새로운 주체로 거듭나기 위한 근본적인 전제가 된다는 것을 작가는 문제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세계화된 사회 속에서, 20세기의 한국 사회, ‘나’로 대변되는 한국인의 정체성은 무엇인가? 그것은 의 주인공이 끝 부분에서 중얼거리듯이 현재까지의 한국 사회는 서양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사회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에 미치는 사회의 영향을 간과하거나, 반대로 교육을 사회적인 상황에 완전히 종속시키는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의 자주성을 무시하면 안된다.교육학과 사회학⊙ 교육학 (학문적 성격 : 바람직한 인간의 형성을 연구하는 학문) 사회학과 교육학의 성격을 비교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논쟁점은 교육학이 어떤 인간을 형성시킬 것인가, 어떤 내용을 가르칠 것인가, 어떤 방법으로 교수할 것인가 등의 문제를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