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A형)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2016년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한국사회문제A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3 / 2016.03.23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A형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3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2016년 한국사회문제 A형 한국교육에 대한 과제물입니다.
*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지 상세하게 기술해 놓았습니다.
* 한국사회문제로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인 서술로 완벽한 답을 제시해 놓았습니다.
* 쓸데없이 내용을 늘리거나 하지 않고 알찬 내용으로 레포트를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자료나 문헌들은 각주를 통해 자세히 나타냈습니다.
* 한국사회문제A형 과제를 위해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
(1) 한국 교육의 타율성
(2) 공교육 기반의 부실
(3) 불균등한 교육지원 형태
(4) 학벌주의
(5) 교육 프로그램 운영상의 비효율성
2.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한국교육문제를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1) 입시제도의 변화
(2) 교육 발전을 위한 현장 중심적 인재 양성
(3) 교육계 소통의 강화
(4) 인성교육
(5) 공교육의 정상화
(6) 학벌주의 개선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한국사회문제로 한국교육 문제를 바라보면 과도한 경쟁으로 인한 교육 왜곡이 심각한 것으로 생각된다. 실제로 한국의 교육현실은 교육에 관련 모든 당사자들을 비인간화시키고 있다. 학교현실에 밀어 닥친 거친 경쟁주의 분위기는 학생, 교사, 그리고 학부모 모두를 극도의 경쟁분위기로 몰아간다. 학교에 처음 입학 순간부터 우리 학생들은 학교안, 학교밖, 친구 사이에서 이뤄지는 경쟁은 물론이거니와 학생들 사이에 벌어진 무한경쟁이라는 틀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 1등이 안 되면 남보다 더 앞서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가르치는 무한경쟁주의라는 관념이 문제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이러한 한국사회문제 중 한국교육 문제에 대해 얘기하면서 과제물에서 제시한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사회문제로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II. 본 론
1.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
(1) 한국 교육의 타율성
한국식 교육에서는 결국 점수에 의해 모든 등급이 결정이 되고 대학 서열가지 결정이 되기 때문에 타율적인 교육이 주를 이룰 수밖에 없다. 특히 수능, 대학별 고사 등 학교 밖의 평가 결과가 과도하게 반영되면서 학생들이 학교수업에 소홀하게 되며 입시 위주의 수업을 계속 진행해 나가야 한다. 또한 이전부터 있었던 국어, 영어, 수학 등 일부 교과만을 대상으로 하는 대학별 고사를 통해 학교 교육이 중심이 아닌 대학별 맞춤형 교육을 추구해야 하는 파행적인 운영 을 초래하게 된다. 우리 교육이 추구해야할 교육관점은 학교 수업에 대한 학생의 참여도 등을 높이기 위해서 학교 내 교육 위주의 비율을 높일 필요가 있다. 즉 교과 성적을 포함한 일체의 성취능력 경쟁은 학생 개인의 서열화, 고교 및 대학의 서열화를 야기하기 때문에 타율적 경쟁이 아닌 자율적 경쟁으로 학생간 경쟁을 완화할 수 있는 전형제도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회권. 입시 경쟁에 대한 성서적-신학적 이해 ? 무한경쟁주의 시대에 우리 아이들의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神學 思想, Vol.140 No.-, 2008
황규호. 교육정책의 자율성과 공공성 조화 : 대학입학 전형제도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학회 학술대회, Vol.2006 No.1, 2006
박의석. 한국 교육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 독일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정효진. 공교육 정상화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5
김현정. 한국의 학벌주의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정효진. 공교육 정상화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5
황혜연. 한국의 지속가능발전교육 확산을 위한 실천적 방안 : 유네스코학교에 기초하여. 전북대학교 대학원. 2014
노재선. 미술대학 입시제도가 나아가야 할 방향 연구 : 미술대학 입학사정관제 도입에 관하여. 동국대학교. 2010
김현정. 한국의 학벌주의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