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A형)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2016년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한국사회문제A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3 / 2016.03.23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사회문제론A형] 방송통신대 2019-현재 한국사회에서 노동문제가 나타나는 양상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거기에 대해서는 어떠한 해법이 제시되고 있는지를 찾아본 후, 노동문제를 사회문제로서 제대로 해결해가기 위해서는 (사회문제론A형) 어떤 점을 중요하게 보아야 할지, (사회문제론A형)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사회문제론A형
- [2016 한국사회문제A형] 한국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가는 것이 필요한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한국교육 경쟁 격차, 한국교육 해결방안
- [한국사회문제A형]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한국사회문제A형]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한국사회문제A형]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A형 |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30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2016년 한국사회문제 A형 한국교육에 대한 과제물입니다.
*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지 상세하게 기술해 놓았습니다.
* 한국사회문제로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인 서술로 완벽한 답을 제시해 놓았습니다.
* 쓸데없이 내용을 늘리거나 하지 않고 알찬 내용으로 레포트를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자료나 문헌들은 각주를 통해 자세히 나타냈습니다.
* 한국사회문제A형 과제를 위해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 목차
-
I. 서 론
II. 본 론
1.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
(1) 한국 교육의 타율성
(2) 공교육 기반의 부실
(3) 불균등한 교육지원 형태
(4) 학벌주의
(5) 교육 프로그램 운영상의 비효율성
2.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한국교육문제를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1) 입시제도의 변화
(2) 교육 발전을 위한 현장 중심적 인재 양성
(3) 교육계 소통의 강화
(4) 인성교육
(5) 공교육의 정상화
(6) 학벌주의 개선
III.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 론
한국사회문제로 한국교육 문제를 바라보면 과도한 경쟁으로 인한 교육 왜곡이 심각한 것으로 생각된다. 실제로 한국의 교육현실은 교육에 관련 모든 당사자들을 비인간화시키고 있다. 학교현실에 밀어 닥친 거친 경쟁주의 분위기는 학생, 교사, 그리고 학부모 모두를 극도의 경쟁분위기로 몰아간다. 학교에 처음 입학 순간부터 우리 학생들은 학교안, 학교밖, 친구 사이에서 이뤄지는 경쟁은 물론이거니와 학생들 사이에 벌어진 무한경쟁이라는 틀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 1등이 안 되면 남보다 더 앞서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가르치는 무한경쟁주의라는 관념이 문제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이러한 한국사회문제 중 한국교육 문제에 대해 얘기하면서 과제물에서 제시한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사회문제로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II. 본 론
1.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
(1) 한국 교육의 타율성
한국식 교육에서는 결국 점수에 의해 모든 등급이 결정이 되고 대학 서열가지 결정이 되기 때문에 타율적인 교육이 주를 이룰 수밖에 없다. 특히 수능, 대학별 고사 등 학교 밖의 평가 결과가 과도하게 반영되면서 학생들이 학교수업에 소홀하게 되며 입시 위주의 수업을 계속 진행해 나가야 한다. 또한 이전부터 있었던 국어, 영어, 수학 등 일부 교과만을 대상으로 하는 대학별 고사를 통해 학교 교육이 중심이 아닌 대학별 맞춤형 교육을 추구해야 하는 파행적인 운영 을 초래하게 된다. 우리 교육이 추구해야할 교육관점은 학교 수업에 대한 학생의 참여도 등을 높이기 위해서 학교 내 교육 위주의 비율을 높일 필요가 있다. 즉 교과 성적을 포함한 일체의 성취능력 경쟁은 학생 개인의 서열화, 고교 및 대학의 서열화를 야기하기 때문에 타율적 경쟁이 아닌 자율적 경쟁으로 학생간 경쟁을 완화할 수 있는 전형제도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참고문헌
-
김회권. 입시 경쟁에 대한 성서적-신학적 이해 ? 무한경쟁주의 시대에 우리 아이들의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神學 思想, Vol.140 No.-, 2008
황규호. 교육정책의 자율성과 공공성 조화 : 대학입학 전형제도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학회 학술대회, Vol.2006 No.1, 2006
박의석. 한국 교육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 독일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정효진. 공교육 정상화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5
김현정. 한국의 학벌주의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정효진. 공교육 정상화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5
황혜연. 한국의 지속가능발전교육 확산을 위한 실천적 방안 : 유네스코학교에 기초하여. 전북대학교 대학원. 2014
노재선. 미술대학 입시제도가 나아가야 할 방향 연구 : 미술대학 입학사정관제 도입에 관하여. 동국대학교. 2010
김현정. 한국의 학벌주의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회문제A형]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사회문제론A형] 현재 한국사회에서 노동문제가 나타나는 양상을 구체적으로 분석, 어떠한 해법이 제시되고 있는지, 노동문제를 사회문제로서 제대로 해결해가기 위해서는 어떤 점을 중요하게 보아야 할지, 구체적인 사례-사회문제론 A형, 2019년 방송대 사회문제론A형, 현재 한국사회에서 노동문제가 나타나는 양상, 추천도서 현대조선잔혹사, 사회문제론A형
- 사회문제론C형 [방송통신대 2019] 사회문제론C형 현재 한국사회에서 몸과 관련된 권리들이 어떻게 해서 사회문제가 되고 있으며, 사회문제론C형 이를 사회문제로서 풀어가는 해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 수 있을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사회문제론C형
- 사회문제론A형 2019-현재 한국사회에서 노동문제가 나타나는 양상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사회문제론 거기에 대해서는 어떠한 해법이 제시되고 있는지를 찾아본 후, 사회문제론 노동문제를 사회문제로서 제대로 해결해가기 위해서는 어떤 점을 중요하게 보아야 할지, 사회문제론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방송통신대 사회문제론A형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