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A]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5 / 2016.03.15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보건교육A형]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보건교육A+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보건교육 A형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 (보건교육A형)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2016년 간호학과,환경보건학과 보건교육A형,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 보건교육4A)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0
- 보건교육4A)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에 관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0k
- 보건교육A형 2020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보건교육A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방송통신대 보건교육A형
- 하고 싶은 말
-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 출제의도 파악을 위해서 관련 도서들을 참고한 후,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 과제물 출제의도에 충실한 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을 적용>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1단계] -사회적 사정(Social diagnosis)
1) 객관적 지표
2) 주관적인 해석
[2단계] -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
1) 역학적 관점
2) 목표
3) 이행단계
4) 환경적 요인
5) 물적 요인
[3단계] - 행위 및 환경적 사정(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1) 행위적 요인
2) 비 행위적 요인
3) 변경 가능한 요인
4) 변경 불가 요인
5) 행위목록
[4단계] - 교육 및 생태적 사정(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1) 소인성 요인
2) 강화 요인
3) 촉진(가능) 요인
[5단계] - 행정 및 정책적 사정(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6단계] - 수행 <흡연청소년 금연교육 학습지도계획서>(1시간)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Ⅲ.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흡연으로 인한 건강 피해가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가운데 더욱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흡연을 시작하는 연령이 계속 연소화 되고 있으며 청소년의 흡연율 및 흡연경험율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청소년기에 흡연을 시작하게 되면 세포의 미성숙과 향후 장기간의 니코틴 중독이 발생하게 되어 그 건강 피해는 더욱 더 심각해지게 된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흡연에 관한 연구가 많지 않으며 더욱이 흡연예방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 중 흡연지식, 태도 및 행동에 관한 구체적이고도 신뢰할 수 있는 자료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니코틴은 담배의 1차적인 중독 물질로 흡연 시 심박동율을 높이게 되고 혈압도 높아지게 만든다. 그리고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을 분비하게 하며 말초 혈관을 수축시키게 된다. 몸 안에서 급속도로 번져 이러한 작용을 불러일으키는 니코틴은 흡연자에게 감정적인 안정감을 주게 된다.
이것은 반대로 생각하면 치명적인 금단 현상을 유발하는 근본적인 원인이 되기도 하는 것이다.
사람은 흡연을 하게 되면 흡연에 대해 육체적 의존과 행동적인 의존성을 가지게 되는데 육체적인 의존성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니코틴 중독이라고 말하며, 행동적인 의존성은 습관적인 손짓과 때에 따른 기분, 또는 정신적인 중독을 모두 일컫는 말이다.
담배 연기에는 타르와 다양한 발암물질이 있다. 이것이 입, 코, 혀, 목구멍, 기관지를 거쳐서 허파 속까지 침투해서 쌓인다.
하루에 담배를 20개비 피우는 사람이라면 하루에 20회 타르 및 발암물질을 호흡기관 표면에 칠하는 셈이다. 이것은 각종 암을 발생시킨다.
우리 청소년들과 학부모들의 주위 여건과 생활 실태를 봤을 때, 학교 현장에서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이 절실하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의 금연교육 현황은 취약하기 그지없다. 흡연이 건강을 악화시키고 불건전하다는 것을 단지 지도하는 수준이며, 체계적이고 다양한 흡연 예방 프로그램이 매우 부족한 상태다. 대다수의 학교가 흡연 예방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지만, 교육 자료가 부족함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며, 예방 교육을 받은 경험도 적다. 청소년의 흡연은 음성적으로 몰래 시작되고, 습관화가 되기 때문에 중독되기 전에 발견하여야 하며 예방이 가장 이상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 … 중 략 … ≫
Ⅱ.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을 적용>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주제 ? 청소년 금연교육
대상 - OO고등학교 1학년 2반. 35명.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해당 고등학교는 남녀공학으로서 도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형적인 도시민 계층으로 분류 할 수 있고, 전국 성적이 중위권에 속하는 군에 자리 잡고 있으므로 우리나라 평균적인 형태의 가장 일반적인 고등학교라고 볼 수 있다.
설문결과, 도시민의 일반적이고 평균적인 형태의 가족관계를 구성하고 있었다.
설문조사에 의한 가구풍요도(Family Affluence Scale; FAS) 점수를 조사한 결과 중산층으로 확인되었다.
남녀공학이므로, 흡연율이 높은 남학생반을 대상으로 선정 하였다.
- 참고문헌
-
박영철, 금연보건학개론(흡연과 금연의 모든 것), 이담북스, 2011
이주열, 청소년 금연상담 실무, 푸른세상, 2001
이창욱, 청소년을 위한 금연노트, 마인드케어북스, 2015
지형범, 전략적 금연, 새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A]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 보건교육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또는 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
- 2020년 방송대 보건교육A형 중간과제물] 흡연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흡연청소년 금연교육
- 보건교육A형)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 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 보건교육A형)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 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