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과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 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0 / 2016.03.10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2학년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중어국문학과 4학년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2학년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2학년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자료를 직접 수집하여 각 예들에서 어떤 표현적 장치가 사용되었는지, 그리고 그러한 표현적 장치가 어떤 효과를 위한 것인지를 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2018-1]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언어와생활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언어와생활 |
공통 |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국어국문학과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 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통신 언어란
2. 인터넷 통신언어의 양상
3. 통신 언어의 특징
1) 음성언어
2) 축약된 형태의 언어
3) 언어 규범을 벗어난 형태의 표기
4) 새로운 어휘
5) 의성어나 의태어를 이용한 감정표현
6) 기호를 이용하는 표기
7) 언어유희와 말장난
4.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 조사하여 분석
1) 음성언어
2) 축약된 형태의 언어
3) 언어 규범을 벗어난 형태의 표기
4) 새로운 어휘
5) 의성어나 의태어를 이용한 감정표현
6) 기호를 이용하는 표기
7) 언어유희와 말장난
5. 통신 언어의 개선 방안
1) 개인적 개선 방안
2) 교육적 개선 방안
3) 사회적 개선 방안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요즘 인터넷 뉴스에서는 젊은 층의 과도한 통신언어 사용으로 인한 언어 파괴와 세대갈등에 관한 기사를 적지 않게 볼 수 있다. 젊은 세대가 은어를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라든가 새로움을 찾는 신세대와 기성세대 간의 갈등이 생기는 것은 아주 오래전부터 반복되어 오던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때문에 지금 젊은 층이 주로 향유하는 통신언어를 통신의 발달에 발맞춰 신세대층이 이룬 하나의 문화로 받아들이자는 의견도 있지만 통신언어의 폐해의 심각성에 대해 우려하는 의견도 있다. 이는 통신언어가 통신상에서 머무르지 않고 그 사용 영역이 점차 확장되어가며 우리말글을 파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과도한 통신언어 사용으로 통신언어에 익숙해진 청소년들이 기본 소양인 표준말 구사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며 비속어와 은어, 그리고 불필요한 외래어 등으로 점철
- 참고문헌
-
이정복(2003). 인터넷 통신언어의 이해. 월인.
조오현 외(2001). 컴퓨터 통신언어 사전. 역락.
구현정(2002). 통신언어-언어문화의 포스트모더니즘. 국어학회.
신종희(2002). 중학생 PC 통신언어의 실태 분석.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학회.
이정복(2011). 인터넷 통신 언어 실태와 세대 간 의사소통의 문제. 배달말학회. 배달말.
송현아(2004). 청소년 통신언어의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가현(2011). 통신언어 형태 분석 및 쓰임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상협(2014). 통신 언어의 국어 교육적 수용 방안 연구.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 하여 분석해 보시오..
-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2016-1]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 하여 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2016-1]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 하여 분석해 보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