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국어국문학과 2학년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2학년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
-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언어와생활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언어와생활 |
공통 |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주의) 자료는 반드시 직접 수집하고 출전이 어디인지를 밝힐 것. 자료를 직접 수집한 것인지가 중요한 평가 기준임.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2학년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2학년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신언어의 개념
1) 통신언어의 정의
2) 통신언어 발달배경
2. 세대별 통신언어 분석
1) 1세대 통신언어 분석
2) 2세대 통신언어 분석
3) 3세대 통신언어 분석
3. 통신언어 사용의 장단점
1) 통신언어의 장점
2) 통신언어의 단점
4. 통신언어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사용방안
1) 통신언어의 문제점
2) 바람직한 통신언어 사용방안
(1) 사회적 차원의 노력
(2) 개인적 차원의 노력
(3) 인터넷 사용의 올바른 자세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통신언어의 개념
1) 통신언어의 정의
넓은 의미로는 의사소통을 위해 통신상에서 사용되는 모든 문자언어를 가리키지만, 의미를 좁혀 살펴보면 인터넷 언어는 의사소통을 위해 통신상에서 사용되는 문자 언어로, 일반 언어의 음운 또는 형태적 변이형이나 통신상에서 만들어진 새로운 말, 통신상에서 새롭게 의미가 부여된 말, 또는 통신상에서 사용되는 독특한 문체나 어법, 의사 전달을 위해 사용되는 특수 기호를 포괄하는 것으로 최소한의 정형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
2) 통신언어 발달배경
한국인터넷정보센터의 ‘인터넷 이용자수 및 이용행태 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학생의 인터넷 이용률이 95%로 가장 높았으며, 중학생 이상 학생의 인터넷 이용률은 99%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 91.3%의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 가히 인터넷 왕국이다. 이러한 IT 시대로의 본격 진입은 우리 언어생활에도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전통적인 의미의 언어와는 전혀 다른 방식의 형태와 문법으로 소통수단이 되어가고 있는 통신언어는 청소년층은 물론이고 기성세대에 까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다.
N세대, 엄지족으로 일컬어지는 청소년들에게 있어 인터넷이나 핸드폰 등 통신매체를 사용하는 의사소통은 하나의 생활이 되었다. 수많은 문자의 파형들, 변이형들, 그리고 파격적인 문장 및 텍스트 구성을 통해 말을 글자로 서로 주고받는 게 통신언어의 특징이다. 그들에게 시간과 공간은 이미 무의미해졌다. 수업시간에도 책상 밑에서 핸드폰의 문자메시지들이 전송되고 전송된다. 엄지족들의 시선은 칠판을 향하고 있지만 손가락은 현란하게 다양한 문자배열을 생산해내고 있다. 이들보다 정도는 덜하지만 20~30대의 문자생활에도 이같은 현상은 제법 광범위하게 확산되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조오현, 김용경, 박동근 공저, 2004, 컴퓨터 통신언어 사전, 역락
이정복, 2007, 인터넷 통신언어의 이해, 월인
이정복, 2006, 컴퓨터 통신 분야의 외래어 사용, 새국어생활
정진수, 2007, 컴퓨터 통신언어 연구, 역락
권연진, 2007, 컴퓨터 통신언어의 유형별 실태 및 바람직한 방안, 언어학, 한국언어학회
구현정, 2004, 통신언어-언어 문화의 포스트모더니즘, 국어학 39집
전석호, 2006, 정보사회론, 나남
김영석, 2005, 멀티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
특수문자만땅, http://cafe.caum.net/NicknameWorld
외계어를퍼가세요, http://cafe.caum.net/puppu632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
- [방통대 중어국문학과 4학년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2학년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자료를 직접 수집하여 각 예들에서 어떤 표현적 장치가 사용되었는지, 그리고 그러한 표현적 장치가 어떤 효과를 위한 것인지를 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2016-1]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 하여 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2016-1]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 하여 분석해 보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