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3공통)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필요성이강조되는이유와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공통 |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인간과교육3공통)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필요성이강조되는이유와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00
국어국문학과 인간과교육3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5점)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정성을 들어 작성한 자료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에 의해 잘 짜임새 있게 자료 구성되어 있어요
필요한 자료 대다수 요약정리 하였으니 나름대로 독창적인
내용을 첨가하면 좋은 레포트 작성될 것입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그대로 제출하지 마세요
구입자 여러분에게 행운이 함께 하시길^^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절.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1. 평생교육의 정의
2. 평생교육의 목표
3.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1) 사회적 차원에서 평생교육
2) 개인적 측면에서 평생교육
3) 교육 제도적 측면에서 평생교육
4.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체제 구축 방안과 과제
1) 평생학습 동기 유발
2) 학습 과정의 다양화
3) 평생학습권 보장을 위한 교육계좌제의 도입․운영
4) 평생학습 정보 유통망 구축․운영
5) Work to Work 프로그램의 활성화
6) 국민 기초 기능의 계속적 향상
7) 평생학습 추진 체제의 정비
2절.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개념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의 특징
3. 피아제의 인지발단단계
1) 감각운동기(0세 - 2세)
2) 전조작기(2세 - 7세)
3) 구체적 조작기(7세 - 11,12세)
4)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
3. 피아제의 인지이론에 대한 평가
1) 사고 과정의 발달에 대한 통찰력 때문에 세상에 잘 알려지게 되었다.
2) 행동주의자들은 학습이란 주로 외적(환경적) 변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3) 지식의 전달에 미치는 문화의 중요성을 믿었다.
4) 성숙한 사고의 요서에 대해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5) 모두 아동의 지적활동이 보다 높은 발달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4.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 피아제 인지이론의 비판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는 살이있는 동안 평생토록 교육를 받고 있다. 실지로 우리가 느끼기에 교육은 그냥 초, 중, 고에서 대학교까지의 교육을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평생교육’이 주목 받고 있다. 따라서 현재 가의 대다수 교육을 받고 있다. 평생교육을 받는 것은 급변하는 세계화와 정보화속에 형식적인 학교교육 이외에도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평생을 두고 공부를 해야 한다.
인지(認知)란 인간의 정신 작용, 혹은 지적인 과정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이러한 작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인지발달이라고 한다. 장피아제의 인지 이론은 인간이 외부세계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바탕인 인지적 구조가 형성되는 과정을 설명한다. 그는 지식의 구체적 내용에 관심을 가진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과정으로서의 인식에 관심을 가져, 인지적 성숙과정을 주된 연구영역으로 하였는데 여기서 인식은 경험을 조작화 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피아제는 감각운동적 지능 단계로부터 시작하여 표상적(表象的) 사고의 단계, 구체적 조작(操作)의 단계를 거쳐 형식적 조작의 단계에 이르는 발달과정을 밝혔다. 동시에 그는, 발달적 시점에 입각한 인식론을 연구하여 《발생적 인식론 서설》(3권)을 저술 발표하기도 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고,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 권이종․이상오, 평생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 권건일, 사회교육의 이해, 서울 : 양서원, 1996
* 권두승, 평생교육법에서의 평생학습체제 구상에 대한 토론, 21세기 평생학습사회 도래와 새로운 학습체제 구상,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센터․한국평생교육학회, 2000
* 김진화,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서울 : 교육과학사, 2001
* 김신일․한승희, 평생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류희찬, 「피아제의 구성주의 학습」,『우리교육』1995. 1.
*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2000*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메리 사임, 『피아제가 보여주는 아이들의 인지 세계』, 문용린 역, 학지사,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