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방법론]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 문제점과 극복방안, 실시 사례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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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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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
집단 중심 평생교육 방법
집단 중심 평생교육 방법의 선택
문제점 및 해결전략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설계
문제 2
1. 우리나라 평생교육 유형의 실제
공무원 인력개발 사회교육
사하구청의 국민교양교육과 시민교육
롯데문화센터 평생교육 사상점
부산박물관
1. 우리나라 평생교육 유형의 실제
서울시 강남도서관
국제신문이 주관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어린이 골프 캠프
시민건강교실
형설야학교
남당초등학교 '평생교육프로그램 사업' 운영
인월초등학교 지리산둘레길 안내교육
고려대학교 평생교육원
전문가 학교
직업훈련 - 경남아이티 직업전문학교
결 론
- 본문내용
-
수업의 설계 3) 수업의 원천분석
학습자
학습자의 현재 욕구 및 흥미에 관심을 두어야 함
Tyler의 학습자 연구방법
1. 교사에 의한 학습자 관찰
2. 학습자와의 인터뷰
3.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질문지
4. 기술, 지식, 태도, 문제해결능력에 있어
, 현재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테스트
1) 정부의 공무원 재교육
공무원의 재교육과 대국민 교육 ․ 복지 ․ 문화 ․사업의 일환으로 다양한 평생교육 실시. 공무원 인력계발 사회교육, 국민 교양교육과 시민교육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훈련의 목적은 공무원으로 하여금 담당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① 생산성의 향상, ② 사기의 제고, ③ 조직 내의 원활한 통제와 조정, ④ 과오 발생 빈도와 낭비의 감소, ⑤ 조직의 안정성과 융통성의 향상, ⑥ 개인의 경력 발전, ⑦ 행정제도 및 규범의 향상
<군산시청의 공무원 가이드교육>
군산시에서는 방조제 개통 이후 군산과 새만금을 찾는 방문객을 맞이하는 군산 시 전체 공무원을 관광 요원화하여 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관광수용태세를 확립하고, 전 직원의 새만금 관광가이드 체계 구축을 통해 군산시를 보다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3개년 계획으로 공무원 가이드 교육을 기획, 실시. 이틀씩 진행되는 교육은 첫날의 현장 답사와 2일차는 이론교육
-집단조직: 군산시의 전체 공무원으로 구성된 동질 집단
-평생교육방법: 강의법, 현장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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