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방법론]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 문제점과 극복방안, 실시 사례분석(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5 / 2019.12.24
  • 8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문제 1
집단 중심 평생교육 방법
집단 중심 평생교육 방법의 선택
문제점 및 해결전략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설계
문제 2
1. 우리나라 평생교육 유형의 실제
공무원 인력개발 사회교육
사하구청의 국민교양교육과 시민교육
롯데문화센터 평생교육 사상점
부산박물관
1. 우리나라 평생교육 유형의 실제
서울시 강남도서관
국제신문이 주관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어린이 골프 캠프
시민건강교실
형설야학교

남당초등학교 '평생교육프로그램 사업' 운영
인월초등학교 지리산둘레길 안내교육
고려대학교 평생교육원
전문가 학교
직업훈련 - 경남아이티 직업전문학교
결 론
본문내용
수업의 설계 3) 수업의 원천분석
학습자

 학습자의 현재 욕구 및 흥미에 관심을 두어야 함
Tyler의 학습자 연구방법
1. 교사에 의한 학습자 관찰
2. 학습자와의 인터뷰
3.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질문지
4. 기술, 지식, 태도, 문제해결능력에 있어
, 현재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테스트


1) 정부의 공무원 재교육
공무원의 재교육과 대국민 교육 ․ 복지 ․ 문화 ․사업의 일환으로 다양한 평생교육 실시. 공무원 인력계발 사회교육, 국민 교양교육과 시민교육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훈련의 목적은 공무원으로 하여금 담당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① 생산성의 향상, ② 사기의 제고, ③ 조직 내의 원활한 통제와 조정, ④ 과오 발생 빈도와 낭비의 감소, ⑤ 조직의 안정성과 융통성의 향상, ⑥ 개인의 경력 발전, ⑦ 행정제도 및 규범의 향상


<군산시청의 공무원 가이드교육>
군산시에서는 방조제 개통 이후 군산과 새만금을 찾는 방문객을 맞이하는 군산 시 전체 공무원을 관광 요원화하여 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관광수용태세를 확립하고, 전 직원의 새만금 관광가이드 체계 구축을 통해 군산시를 보다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3개년 계획으로 공무원 가이드 교육을 기획, 실시. 이틀씩 진행되는 교육은 첫날의 현장 답사와 2일차는 이론교육
-집단조직: 군산시의 전체 공무원으로 구성된 동질 집단
-평생교육방법: 강의법, 현장답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지역복지의 전환과 과제
  • 1항에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사회복지를 증진할 책임을 진다`고 명시함으로써 사회복지에 대한 정부의 책임을 명확히 하고 있으며, 제2항에서는 `국가, 지방자치단체와 기타 사회복지사업을 경영하는 자는 그 사업으로부터 혜택을 받을 자에 대하여 필요한 상담, 작업치료, 직업훈련 등을 실시하여야 한다`고 하여 종래 단순한 시설수용의 소극적인 사업에서 훨씬 적극적으로 전문적 사회사업의 원리에 입각한 치료와 사회복귀를 위한 교육 등을 의

  • [청소년흡연] 청소년 흡연의 실태와 문제점 및 금연 교육의 개선방안과 향후 대책 분석
  • 청소년 흡연의 실태와 문제점 및 금연 교육의 개선방안과 향후 대책 분석Ⅰ. 서론Ⅱ. 청소년과 흡연Ⅲ. 청소년 흡연의 원인Ⅳ. 청소년 흡연에 영향을 주는 요인1. 사회적 요인2. 학교적 요인3. 가정적 요인4. 또래집단 요인Ⅴ. 청소년 흡연의 실태Ⅵ. 청소년 흡연의 문제점Ⅶ. 다양한 청소년 흡연 관련 신문기사Ⅷ. 유형별 흡연 예방운동1. 가치 차원의 성공사례1) 자아인식을 통한 성공사례2) 학교장의 의지에 따른 성공사례2. 제도적 차원의 성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황혼기 부부의 행복한 노후 만들기
  • 분석(1) 잠재적 학습자 분석(2) 잠재적 학습자의 아픔 분석(3) 아픔의 교육적 해결2) 노년기 부부 대상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분석3) 개발 프로그램 대상 실질적 학습 구성4) 프로그램을 실시했을 때의 기대요인 및 장애요인Ⅱ. 본론1. 프로그램 설계1)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1) 목적(2) 목표2) 프로그램 내용 선정3) 교수학습방법(list-up)2. 거시적 접근방법1) 행동주의(1) 이론적 기반(2) 학습방법(3) 장점과 단점(4) 실천방안(5) 사례2) 집단중심

  •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인적자원 관리
  • 기업에서의 교육훈련-인적자원 관리-목 차Ⅰ. 서론Ⅱ. 교육훈련관리 분석1. 교육훈련의 정의2. 목적 및 발전과정1)목적2)교육훈련 필요성3)발전과정4)교육훈련의 방법Ⅲ. 국내기업의 교육현황 실태1. 국내기업사례2. 국외기업사례Ⅳ. 문제점과 개선방안1. 문제점2. 개선방안3. 멘토링(1)멘토링 이란 무엇인가?(2)멘토링의 의미와 역할(3)멘토링의 효과(4)멘토링 시스템 도입 기업의 사례- KTFⅤ. 결론- 참고 문헌Ⅰ. 서론흔히 “기업은 사람이

  •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
  • 교육 과정이 미성년자 중심의 주일학교 교육에만 국한되어 왔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안고 그동안 소외시 되었던 장년기 기독교 교육의 새로운 방향제시라는 데 연구목적이 있겠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Ⅱ.장년기 기독교 교육의 역사 Ⅲ. 장년기의 발달주기를 장년기의 특성을 레빈슨과 다른 이론가들의 발달적인 특성의 이해로 학습자관을 세울 것이다. 이러한 학습자관 장년기 기독교교육을 안드라고지(Andragogy)의 방법론하여 이를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