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발달이론-정신분석 심리사회적 인지발달 생태학적이론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간발달이론의 논점
2. 생물사회적 이론
3. 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드
2) 안나 프로이드
4. 심리사회적 이론
1) 설리반 2) 에릭슨
5.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 2) 콜버그
6. 학습이론
1) 스키너 2) 반두라
7. 인본주의이론
1) 로저스 2) 매슬로우
8. 생태학적 이론
1) 브론펜브레너 2) 엘더
9. 자기평가와 과제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천지의 모든 사물은 항상 발전하고 진화되는 단계를 거친다. 지금현재도 발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발달하게 된다. 인간은 선천적으로 창의성을 가지고 변화하는 주변 환경과의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자아를 형성하고 발전 ․ 유지하는 것이다. 즉, 인간은 창조적이며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으며 전 생애를 거쳐 발달은 이루어지며 미래의 목표와 열망에 의해 이루어진다.(Garl. G. Jong) 인간은 태어나 일생을 살아가는 것은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생에 대한 열정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이라 볼 수 있다. 이를 통하여 인생에 있어 여러 단계를 거쳐 성장하게 된다. 즉, 유아기, 아동기를 거쳐 청소년기, 성인기 그리고 노년기를 통하여 끊임없이 창조적인 삶을 영위하며 노년기에는 다음 세상을 준비하여야 한다.
청소년에 대한 법적 개념은 그 나라의 사회문화적인 맥락과 관련이 깊은 편이나, 법적 개념에서도 발달적 개념이 밑바탕을 이루기 때문에 그 차이가 그리 큰 것은 아니다. 이를테면 우리나라, 일본, 대만 미국 등에서 아동을 18세미만의 자로 규정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아동을 18세 미만으로 정의하는 것은 아동전기와 아동후기를 포함한 관점이며, 이 경우, 아동후기는 청소년기와 유사한 관점이다. 청소년기는 성장발달의 시기로 아동의 미성숙에서 성인의 성숙으로 옮겨가는 시기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의 발달과 연관되는 여러 학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정리해 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강봉규(2000), 『인간 발달』, 동문사.
권민균 외(2005), 『CHILD DEVELOPMENT - 아동발달』, 창지사.
노혁(2002), 청소년복지론, 대학출판사.
이종복 외(1998), 현대청소년복지론, 양서원.
이용교(1993), 한국청소년복지의 현실과 대안, 은평천사원 출판부.
장휘숙(1995), 청년심리학, 장승.
정옥분(2000),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한국갤럽조사연구소(1985), 한국과 세계 청소년의 의식, 한국갤럽조사연구소.
한국청소년개발원(1993), 청소년심리학, 서원.
한국청소년개발원 편(1994), 청소년복지론, 인간과복지.
홍봉선 남미애(2000),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관련사이트
한국복지교육원 http://www.okwelfare.net
한국청소년개발원 http://www.kiyd.re.kr
국제연합아동기금 www.unicef.org
한국피아제연구회 http://www.piaget.or.kr
한국심리학회 http://www.koreanpsychology.org
한국행동과학연구소 http://www.kirbs.re.kr
Freud Museum http://www.freud.org.uk
Erikson Institute http://www.erikson.edu
B.F. Skinner Foundation http://www.bfskinner.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장애 정의 특성 하트 하트재단 기관소개 서비스 분석
  • 정신지체로 분류하였지만, 지능과 상관없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 2000년도 장애인복지법 개정 이후 발달장애로 분류하고 있다.4) 특성 발달장애의 가장 대표적인 특성은 자폐증, 과잉행동, 공격성을 들 수 있다. 이는 자기 고립적이고 단조로움을 고집하고 비정상적인 일을 반복하거나 변화를 거부하면서 환경의 동일성에 대한 요구를 강하게 나타낸다. 발달장애 아동은 일차적으로 정서, 지각, 언어, 인지 및 의사소통 영역에서 심

  • 위기개입모델의 유형과 개입사례00
  • 위기개입모델의 유형과 개입사례00Ⅰ. 서 론Ⅱ. 본 론1. 등장배경2. 이론적 기반1) 심리학적 관점에서 위기 이론2) 정신의학적 관점에서의 위기3)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위기3. 주요개념 및 반응1) 기본가정2) 주요개념(1) 상황적 위기(2) 발달적 위기(3) 실존적 위기 3) 위기반응4. 위기개입의 주요원칙5. 위기개입 유형1) 개별위기개입2) 행동위기개입3) 체계위기개입4) 생태계위기개입6. 위기개입의 대상과 목표1) 위기개입의 대상2) 위기개입의

  • 청소년 시청자의 텔레비전 시청행태와 효과
  • Ⅰ. 서 론Ⅱ. 경험의 조건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상실1. 미디어환경 변화와 이론적 논의2. 경험의 조건3.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사회적 이성상실4. 정보화와 미디어화의 조건Ⅲ. 미디어 경험 행태1. 미디어 경험 행태의 변화2. 어린이, 청소년의 미디어 인지심리3. 어린이, 청소년의 미디어 경험 행태와 그 문제점4. 사회적 조정자로서의 미디어 이용 Ⅳ. 어린이와 청소년기의 미디어 경험 사례분석1. 액션드라마 2. 트릭영화와 SF3. 멜로드라마(Soap O

  • 아동학대 및 방임
  • 발달저하․ 언어장애․ 특정물건을 계속 빨고 있거나 물어뜯 음․ 행동장애(반사회적 파괴적 행동장애)․ 신경성 기질(수면장애, 놀이장애)․ 정신신경성 반응(히스테리, 강박)․ 극단행동, 과잉행동, 발달지연, 자살 시도방임․ 지속적인 배고픔, 열악한 위생상태․ 계절에 맞지 않은 부적절한 옷차림․ 의학적 치료 및 치과 치료의 부족․ 지속적인 피로, 불안정감․ 수업 중 조는 태도․ 음식을 구걸하거나 훔침․ 장기간에 걸친 감독 소홀

  • [사회복지학과] 위기개입모델과 합리정서치료모델00
  • 것이다. 이 공식적∙비공식적 자원은 정신장애인을 돕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할 이므로 위기개입모델의 지식적측면을 이해하고 행동으로 실천하는 역량을 발휘해햐하는 의무감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된다. 또 비합리적 사고를 합리적 사고로 바꾸고 합리적 정서를 지양하는 합리정서치료모델에서는 사회복지사가 적용할 때에 일반사회에서 인정한 공공의 도덕과 윤리의 정의를 정확히 인지하고서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