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이론]아동발달 심리학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4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 본 론 -
1. 정신분석이론
* Frue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psycho-sexual theory)
(1) 프로이드의 생애 (1856 - 1939)
(2) 인간의 정신세계
(3) 성격의 구조
(4) 성격의 역동성
(5) 방어기제
(6) 발달단계
* Erikson 심리사회적 발달이론(psycho social theory)
(1) Erikson 의 생애 (1902 - 현재)
(2) Erikson과 Freud 이론의 차이
(3) 발달 단계
2. 학습이론
(1)Pavlov의 고전적 조건 형성
(2) Watson의 조건형성이론
(3) Skinner의 조작적 조건 형성
(4)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3. 인지이론
(1) Piaget의 인지이론
4. 인본주의 이론
* Maslow 이론
* Rogers 이론
5. 생태학적 이론
* 동물행동학적 접근
*. 생태학적 접근

- 결 론 -
본문내용
아동발달 심리학은 아동의 행동을 대상으로 하여 발달적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즉 수정의 순간부터 유아기(2-8세)에 이르기 까지의 신체, 운동, 인지, 정서, 사회성 등의 발달적 특징을 기술하고 예언하며, 어린이의 경험이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과학적으로 규명하는 학문이라 하겠다.
아동발달심리를 연구하는데는 학문적인 것과 실용적인 것의 두가지 목적이 있다.
학문적인 측면은 수정에서부터 유아기까지의 발달상의 변화를 기술하고 그러한 변화가 일어나는 조건을 발견하며 이와 관련된 변인을 밝히어 이를 바탕으로 발달의 경향을 예측하고 통제하고자하는 목적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땡큐
  • yhd***
    (2005.11.28 20:42:14)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 [아동복지론]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 제공하는 시사점이 무엇인지
  • 발달이론적 관점(1) 피아제 이론(2) 발달적 정보처리이론5) 맥락적 관점(1) 비고츠키의 이론(2) 생태학적 이론6) 전 생애 발달적 관점2.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 제공하는 시사점1) 생물학적 관점2) 정신분석학적 관점3) 학습이론적 관점4) 인지발달이론적 관점5) 맥락적 관점6) 전 생애 발달적 관점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아동발달 심리학은 아동의 발달현상을 그대로 기술하는 것으로, 발달 특성을 결정하는 요인에 대한 설명

  •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의 확립
  •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의 확립목차아동발달 연구의 확립1. 게젤2. 정신분석이론3. 학습이론4. 인지발달이론5. 정보처리이론6. 동물행동학적 이론7. 생태학적 이론* 참고문헌아동발달 연구의 확립홀과 비네 이후 20세기 초기의 많은 발달심리학자들은 다윈의 영향을 받아 발달이 대부분 성숙의 결과라고 믿었다. 20세기 중반에는 아동행동에 대한 이론적 설명을 검증하는 실험 아동심리학이 대두되었으며, 아동은 자신이 처한 환경에 의해 형성되는

  • [유아발달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이론② 정보처리이론③ 구성주의 학습이론6)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비교3. 두 이론의 비교1) 정서와 사고2) 본질과 발달관점3) 발달의 과정4) 장단점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유아발달이론의 역사를 발달에 대한 여러 가지 접근법 또는 관점들이 있어 왔다. 오늘날의 심리학자들 역시 그 관점은 서로 다르다. 오늘날의 심리학은 대체로 5개의 큰 관점으로 나누어 설명해 볼 수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접근이 정신분석적

  • [상담심리학] 아동상담이론(정신분석상담이론, 아동중심상담이론, 현실치료, 행동치료이론, 생태학적 상담이론, 발달상담이론)
  • 아동상담이론상담심리학 아동상담이론(정신분석상담이론, 아동중심상담이론, 현실치료, 행동치료이론, 생태학적 상담이론, 발달상담이론)CONTENT상담심리학 아동상담이론I. 정신분석 상담이론II. 아동중심 상담이론III. 현실치료IV. 행동치료이론V. 생태학적 상담이론VI. 발달상담이론* 참고문헌상담심리학 아동상담이론로저스(Rogers)의 성격이론은 1930년대 후반에서 그가 아동상담소(Rochester Child Guidance Center)에서 일하면서 확립되기 시작하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