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연구론]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하시오-학교교육과관련된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10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문제연구론 |
---|---|---|---|---|---|
공통 | 교재 제1장-제3장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년 2학기 교육학과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4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하시오.’라는 논제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7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7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년 2학기 교육학과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4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교육의 이해
2.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점들
1) 학교교육의 정체성 상실
2) 학교교육의 획일화
3) 학교의 교육력 약화
4) 공교육 약화와 사교육 강화
5) 교사에 대한 불신
6) 교육대탈출 현상과 학교생활 만족도 하락
7) 인성교육의 부재
8) 낙후된 학교교육 환경
9) 창의성 개발의 소홀
10) 학교교육의 본질적 목표 상실
3.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가 나타나게 된 원인
1) 학력·학벌주의의 만연
2) 교육의 수월성 저하
3) 잦은 대학입시제도 변화
4) 봉건적 학교교육운영시스템
5) 교원평가제의 미정착
6) 학교 자체의 문제
4.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의 개선방안
1) 학교교육의 경쟁력 제고
2) 학교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3) 공교육 정상화 및 사교육 근절
4) 입시제도의 개선
5) 학연주의, 학벌주의 타파
6) 인성교육의 강화
7)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계발
8) 학력에 대한 선입견의 제거와 능력을 중시하는 풍토 조성
9) 공교육에 대한 투자 확대
10)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교육
5.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하시오.
Ⅰ. 서론
그 동안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주지주의 교육관에 의한 입시 위주의 교육을 해왔다. 학업 성적이 좋지 못한 학생들을 낙인 시키고, 성적으로 개개인을 비교하면서 잘못된 경쟁의식만을 키워온 것이다. 그 결과 성적지상주의가 만연하고, 학교교육(공교육)이 붕괴되었으며 학교폭력, 촌지 문제, 사교육 문제 등의 폐해가 나타나게 되었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이 위기를 맞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 그것은 아마 우리나라의 교육제도를 좌지우지했던 위정자와 교육 행정가들에게 일관되고 제대로 된 교육관이 부재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의 기본 틀과 방향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변화했다. 하지만 제대로 된 효과를 거두지 못했고, 번번이 실패하고 말았다. 학교교육에 대한 철학과 일관성 부재로 인한 당연한 결과였다. 우리나라의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들을 개선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참뜻이 무엇인지에 대한 성찰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본보고서를 통해,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윤여각, 양미경 외 1명 저, 교육문제연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
2. 김종량, 교육이란 무엇인가 (다시 생각해보는 교육의 본질과 정도), 한양대학교출판부, 2011.
3. 안재오, 한국교육비판 (소외된 교육과 병든 사회의 극복), 한국학술정보, 2009.
4. 정은주, 신자유주의적 교육개혁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2010.
5. 양미경,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교육과학사, 2008.
6. 김미옥, 학교교육과정 평가계획에 나타난 평가 내용 및 방법 분석, 경남대 교육대학원, 2008.
7. 이일용, 한국학교 교육 문제연구, 문음사, 2007.
8. 박도순, 한국의 교육 문제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 원미사, 2007.
9. 이진호, 한국 공교육위기 실체와 해법, 한국학술정보, 2011.
10. 은하출판사 편집국 저, Prime 교육문제연구론, 은하출판사,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