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문제연구론 |
---|---|---|---|---|---|
공통 |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과 학교교육
1) 교육의 개념
2) 학교교육의 개념
2. 교육과 학교교육과정의 관계
3. 교육본위론
1) 교육본위의 개념
2) 교육본위의 특성
(1) 기존 교육과 새로운 교육의 구분
(2) 새로운 인식론적 단편의 재구성
3) 교육본위적 세계 구분
4. 교육의 본래적 가치와 기능적 가치
1) 세속계적 가치
2) 수도계적 가치
3) 교육의 본래적 가치
5. 교육본위에서 바라보는 교육발전 방안
1) 교육의 본위화
2) 교육 품위의 향상
6. 교육본위관점의 현행 학교교육 비판
1) 입시위주의 학교교육
2)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3) 종합생활기록부의 활용
7. 교육본위관점의 교육열과 교육열 재개념화 비판
1) 교육본위론 관점에서의 교육열
2) 교육열 재개념화에 대한 비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교육과 학교교육
1) 교육의 개념
첫째, 교육은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로 규정되는 공학적 개념을 들 수 있다. 이 개념은 지금까지 수많은 교육 관련 문헌과 교육학자들에게 하나의 고전처럼 수용되어 왔다.
둘째, 피터즈가 내세우는 성년식 개념을 들 수 있다. 문명화된 삶의 형식으로의 입문을 강조하는 이 입장은 교육을 강령적으로, 윤리적으로 개념화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셋째, 뒤르껨의 사회화 개념이 제시된다. 이러한 사회학적 입장에서는 교육의 기능을 집단적 의식의 내면화로 규정한다. 그러나 이러한 시각과는 달리, 최근에 장상호 교수는 교육의 개념을 교육이라는 활동의 고유한 내재적 속성과 구조를 규명함으로써 재개념화 하고 있다.
위의 세 가지 개념들이 기존의 개별 학문의 개념적 틀에 비추어 교육의 개념을 규정하려는 데에 비하여, 그는 교육이라는 현상을 포착할 수 있는 독립적이고도 고유한 이론적 맥락을 구성하고자 한다. 교육이라는 활동이 일상생활에 편재해 있는 보편적인 현상이지만 이를 포착해낼 이론적 체계가 없었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2) 학교교육의 개념
첫째, 교육과정을 교육 내용과 동일시하는 것이다. 이것은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학습해 나가야 할 과정이고, 교사들의 입장에서는 학생에게 가르쳐야 할 교육 내용의 체계를 의미한다. 즉 교육과정을 교과들의 목록이나 교과별, 학년별 교수 내용의 체계라고 보는 것으로 가장 일반적인 수준에서 교육과정을 파악하는 입장이다.
둘째, 교육과정을 학습 경험으로 보는 입장이다. 이 입장은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면서 갖게 되는 경험 중에서 주로 의도되고 계획된 경험을 교육과정이라고 보는 것이다.
셋째, 교육과정은 의도된 학습 결과라는 것이다. 이 정의에 의하면 교육과정은 수업을 통해 도달해야 할 학습 결과의 의도되고 계획된 측면이다.
넷째, 제7차 교육과정과 같은 문서로서의 교육과정이다. 이것은 교육과정을 문서 속에 담긴 일련의 구체적인 교육 계획으로 보는 것으로서, 교육 목적, 교육내용의 체계, 그리고 이를 전달하기 위한 교육 방법, 교육 평가, 교육 운영 등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을 포함하는 것으로 교육과정의 개념을 규정한다. 이상의 교육과정에 대한 입장들은 모두 교육이라는 활동을 교육과정의 종속물로 규정한다는 데에서 그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엄태동(2006) 교육의 본질과 교육학. 학지사
장상호(1991) 교육학 탐구영역의 재개념화. 교육학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장상호(1994) 또 하나의 교육관. 이성진 편. 한국교육학의 맥. 나남출판
노희관, 이용남(2000) 교육학의 새로운 패러다임, 교육과학사
양미경(2003)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교육과학사
장상호(1997) 학문과 교육(上): 학문이란 무엇인가. 서울대학교 출판부
장상호(2000) 학문과 교육(下): 교육적 인식론이란 무엇인가. 서울대학교출판부
홍후조(2002)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이귀윤(1996) 교육과정 연구, 교육과학사
교육본위론이 포착해 내고 있는 교육의 세계, 홍원표, 1998
교육본위론의 관점에서 바라 본 교육과 교육발전, 신기현, 2002
부정방지대책위원회, 과열과외 실태 및 방지대책
정범모 외, 교육의 본연을 찾아서: 입시와 입시교육의 개혁
한국소비자보호원, 사교육비 지출실태 및 경감방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