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과 학교교육
1) 교육의 개념
2) 학교교육의 개념
2. 교육과 학교교육과정의 관계
3. 교육본위론
1) 교육본위의 개념
2) 교육본위의 특성
(1) 기존 교육과 새로운 교육의 구분
(2) 새로운 인식론적 단편의 재구성
3) 교육본위적 세계 구분
4. 교육의 본래적 가치와 기능적 가치
1) 세속계적 가치
2) 수도계적 가치
3) 교육의 본래적 가치
5. 교육본위에서 바라보는 교육발전 방안
1) 교육의 본위화
2) 교육 품위의 향상
6. 교육본위관점의 현행 학교교육 비판
1) 입시위주의 학교교육
2)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3) 종합생활기록부의 활용
7. 교육본위관점의 교육열과 교육열 재개념화 비판
1) 교육본위론 관점에서의 교육열
2) 교육열 재개념화에 대한 비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교육과 학교교육
1) 교육의 개념
첫째, 교육은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로 규정되는 공학적 개념을 들 수 있다. 이 개념은 지금까지 수많은 교육 관련 문헌과 교육학자들에게 하나의 고전처럼 수용되어 왔다.
둘째, 피터즈가 내세우는 성년식 개념을 들 수 있다. 문명화된 삶의 형식으로의 입문을 강조하는 이 입장은 교육을 강령적으로, 윤리적으로 개념화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셋째, 뒤르껨의 사회화 개념이 제시된다. 이러한 사회학적 입장에서는 교육의 기능을 집단적 의식의 내면화로 규정한다. 그러나 이러한 시각과는 달리, 최근에 장상호 교수는 교육의 개념을 교육이라는 활동의 고유한 내재적 속성과 구조를 규명함으로써 재개념화 하고 있다.
위의 세 가지 개념들이 기존의 개별 학문의 개념적 틀에 비추어 교육의 개념을 규정하려는 데에 비하여, 그는 교육이라는 현상을 포착할 수 있는 독립적이고도 고유한 이론적 맥락을 구성하고자 한다. 교육이라는 활동이 일상생활에 편재해 있는 보편적인 현상이지만 이를 포착해낼 이론적 체계가 없었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2) 학교교육의 개념
첫째, 교육과정을 교육 내용과 동일시하는 것이다. 이것은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학습해 나가야 할 과정이고, 교사들의 입장에서는 학생에게 가르쳐야 할 교육 내용의 체계를 의미한다. 즉 교육과정을 교과들의 목록이나 교과별, 학년별 교수 내용의 체계라고 보는 것으로 가장 일반적인 수준에서 교육과정을 파악하는 입장이다.
둘째, 교육과정을 학습 경험으로 보는 입장이다. 이 입장은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면서 갖게 되는 경험 중에서 주로 의도되고 계획된 경험을 교육과정이라고 보는 것이다.
셋째, 교육과정은 의도된 학습 결과라는 것이다. 이 정의에 의하면 교육과정은 수업을 통해 도달해야 할 학습 결과의 의도되고 계획된 측면이다.
넷째, 제7차 교육과정과 같은 문서로서의 교육과정이다. 이것은 교육과정을 문서 속에 담긴 일련의 구체적인 교육 계획으로 보는 것으로서, 교육 목적, 교육내용의 체계, 그리고 이를 전달하기 위한 교육 방법, 교육 평가, 교육 운영 등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을 포함하는 것으로 교육과정의 개념을 규정한다. 이상의 교육과정에 대한 입장들은 모두 교육이라는 활동을 교육과정의 종속물로 규정한다는 데에서 그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엄태동(2006) 교육의 본질과 교육학. 학지사
장상호(1991) 교육학 탐구영역의 재개념화. 교육학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장상호(1994) 또 하나의 교육관. 이성진 편. 한국교육학의 맥. 나남출판
노희관, 이용남(2000) 교육학의 새로운 패러다임, 교육과학사
양미경(2003)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교육과학사
장상호(1997) 학문과 교육(上): 학문이란 무엇인가. 서울대학교 출판부
장상호(2000) 학문과 교육(下): 교육적 인식론이란 무엇인가. 서울대학교출판부
홍후조(2002)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이귀윤(1996) 교육과정 연구, 교육과학사
교육본위론이 포착해 내고 있는 교육의 세계, 홍원표, 1998
교육본위론의 관점에서 바라 본 교육과 교육발전, 신기현, 2002
부정방지대책위원회, 과열과외 실태 및 방지대책
정범모 외, 교육의 본연을 찾아서: 입시와 입시교육의 개혁
한국소비자보호원, 사교육비 지출실태 및 경감방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문제연구론4공통)학교교육과관련된문제를교육관의개념으로분석적으로논의하시오00
  • 학교교육은 다 죽었다고 한다. 대다수 학교수업이 교과위주, 교사중심의 일방적인 수업이 진행되고 있어 학생들은 학교에 와서 낮잠이나 자고 가 수업후 학원수업에 매진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학교교육에 문제점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바 이는 교과서 위주의 획일적인 수업방식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이 장에서는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자.Ⅱ. 본 론1. 교육본위에 대한 정의와 교육

  • 교육문제연구론4공통)우리나라현행학교교육관련해 교육본위관점에서 비판적논하시오0k.
  • 교육문제연구론4공통)우리나라현행학교교육관련해 교육본위관점에서 비판적논하시오0k.Ⅰ. 서 론교육은 사람이 살아서 죽을 때 까지 계속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교육은 평생교육의 의미로 해석해야 할 것이다. 교육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된 것이다. 마찬가지로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나 관심은 아주 오랜 옛날부터 존재해왔다. 그러나 우리는 보통 교육이라면 학교에서만 실시되고 학교 외에서는 교육이 시행 안 되는 것으로 생

  • (교육문제연구론)우리나라의현행학교교육과관련하여교육본위의관점에서비판적으로논의하시오-교육본위관점현행학교교육비판-
  • -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이해2. 현행 학교교육의 실태와 문제점1) 학교의 교육력 약화2) 교사에 대한 불신3) 과밀학급 4) 열악한 학교시설 5) 주입식 교육 3. 학교교육 붕괴의 원인4. 교육본위의 관점이란?5.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Ⅲ. 결론Ⅳ. 참고문헌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Ⅰ. 서론학교는 기초지식, 생활지식, 전문

  • [교육문제연구론]우리나라의 현행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학교교육비판-
  • 학교교육의 현실1) 주입식 교육 2) 학교의 교육력 약화3) 과밀학급 4) 열악한 학교시설 2. 한국의 근현대 교육사1) 제1공화국의 교육(1948~1960)2) 제3공화국의 교육3) 제4공화국의 교육4) 제5공화국의 교육5) 제 6공화국의 교육3.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한계점이 생겨나게 된 배경 1) 학벌위주의 사회 2) 양적 확대에 걸맞지 않은 학교교육3) 획일화, 비인간화하는 학교교육4.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5. 우리나라

  •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차 례1서 론2교육의 목적3학교체계의 특성4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본 현행 학교교육의 문제점5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본 현행 학교교육의 개선방안6결론7참고 자료1. 서론미국대통령의 국정연설 미래의 대비, 그 최우선의 과제로 「교육」을 앞세웠으며, 연두교서에서도 정보화 시대는 무엇보다 교육의 시대임을 강조하였다. 또 영국의 총리는 총선 연설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