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연구론4공통)학교교육과관련된문제를교육관의개념으로분석적으로논의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교재 제1장-제3장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교육문제연구론4공통)학교교육과관련된문제를교육관의개념으로분석적으로논의하시오0k


교육학과교육문제연구론4공통

교재 제1장-제3장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본위의 의미와 특징
1) 교육본위의 개념과 의미
2) 교육본위의 이론적 특징
2. 학교교육에 대한 교육본위 관점의 비판적 고찰
1)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특성과 비판
(1)교수-학습면
(2) 개성신장교육
(3) 특별활동면
(4) 학력 평가면
2) 현행 학교교육의 교육 목적과 교육본위적 학교교육의 교육목적
3) 현행 학교교육의 교육소재와 교육본위적 교육소재
4) 현행 학교교육의 위기
(1) 순수교육과 현실교육의 괴리
(2) 교육 내재적 가치의 모호
(3) 기존 교과지도 방법에 대한 문제의식이 생긴다.


3.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본 현행 학교교육의 문제점의 해결방향
1) 교육을 통해 과연 어떤 사람을 만들어낼 것인가에 대한 본질적 성찰이 필요하다.
2) 교육자체의 역량강화에 노력하여야 한다.
3) 기본적인 삶이 보장되는 교육정책을 실시하여야 한다..
4) 교육 외적인 제도의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5) 교육 중심의 교과지도 방향이 개선되어야 한다.
4. 학교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교육 본위 관점의 실천적 시사
1) 교과목 편성의 논리
2) 교과내용 조직 방법
3) 교과지도 방법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은 사람이 살아서 죽을 때 까지 계속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교육은 평생교육의 의미로 해석해야 할 것이다. 교육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된 것이다. 마찬가지로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나 관심은 아주 오랜 옛날부터 존재해왔다. 그러나 우리는 보통 교육이라면 학교에서만 실시되고 학교 외에서는 교육이 시행 안 되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그것은 잘못된 교육관이다.
인간과 교육은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이며,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간 이해의 지표이기도 하다. 오늘날 급변하는 사회는 교육과 관련하여 우리에게 많은 과제를 던져주고 있다. 자신과 관련된 현실적 문제는 물론이거니와 다음 세대에게 무엇을, 그리고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역시 중대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특히 교육과 관련된 문제들은 인간의 다양성만큼 그 수도 많고, 해결 방법도 제 각각이다.
현재 학교교육은 다 죽었다고 한다. 대다수 학교수업이 교과위주, 교사중심의 일방적인 수업이 진행되고 있어 학생들은 학교에 와서 낮잠이나 자고 가 수업후 학원수업에 매진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학생은 학습의 수동자이면서 교사의 일방적인 지시에 따라 교육을 받는 것으로 학습의 흥미를 감소시킨다. 교사는 교과를 연구하여 지식만을 전달한 역할을 할 뿐이다. 따라서 단지 학교수업에만 형식적으로 참여할 뿐이어서 단지 학교졸업을 위한 형태로 마지못해 학업에 입하는 경우도 허다하게 나타날 수 있다. 물론 학교수업에 열심히 경청한 학생도 있겠지만 대다수 일방적인 일제식 수업에 학생은 반강제적으로 수업에 임하게 된다. 그러므로 수업 중에 자는 학생이 부지기수로 나타날 수 있다.
현재 학교교육에 문제점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바 이는 교과서 위주의 획일적인 수업방식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강갑원, 박영진, 안병환, 이경희 (2005)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교육부(2002). 국민학교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김성동(2006). 교육개혁과 열린 교육. 전국열린교실연구응용학회지
김종서·이영덕 (2006). 교육학개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길형석 외 (2006), 교육의 이해, 교문사
신득렬, 교육철학, 대구: 학문사, 1981.
한상효, 유평수, 서재복 ,(2005),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1공통) 행동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구성주의학습이론대해 설명하시오0k
  • 념을 갖고 있었다. 또한 그 과정을 강조하였고 인생이란 끊임없는 과정으로 보았다. 이 장에서는 교육심리학4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기로 한다. 이 장에서는 교육심리학1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 Ⅱ. 본 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 개념행

  •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교육본위론1) 교육본위의 개념2) 교육본위의 이론적 특징3) 교육본위에서 본 교육4) 교육품위와 교육발전2. 교육본위의 문제점1) 순수교육과 현실교육의 괴리 2) 교육 내재적 가치의 모호 3. 교육본위의 교육적 의의1) 출세지향 교육관 극복2) 학교와 학교 이외 교육의 인정4. 교육본위 관

  • [방통대 교육과 4학년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방통대 교육과 4학년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교육본위론1) 교육본위의 개념2) 교육본위의 이론적 특징3) 교육본위에서 본 교육4) 교육품위와 교육발전2. 교육본위 관점에서의 학교교육 비판1) 학교교육의 실태2) 교육위기의 원인3) 학교교육의 비판4) 교육본위에서의 개선방향(1) 교육자체의 역량 강화(2) 비교육 분야지원을 통한 교육

  •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하시오.
  •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하시오.교육은 인간이 태어나면서 시작되고, 일정한 기간에는 학교라는 형식적 기관을 통하여 교육을 받게 된다. 그리고 학교를 졸업한 후에도 교육은 사회생활 가운데도 여전히 이루어지게 된다. 즉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하여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은 개인이 갖고 있는 잠재능력을 계발하여 사회에서 생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사

  • 현대 교육사상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
  • 교육분석교육철학자는 모든 과학과 일상적 지식 명제의 의미를 분석적 방법을 통하여 엄밀하게 밝히는 방식으로 사고를 방해하는 언어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들은 교육행위시 교육용어를 교육실천에 앞서 결정적인 조건으로 보고 애매모호한 주장이나 명료하지 못한 슬로건 의미를 분명하게 하는 교육용어를 논리적으로 분하였다. 그리고 교육의 개념, 관념에 대한 그 의미를 추구하며 교육이론, 교수의 행위인 ‘가르친다’와 관련된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