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30점)
목차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본위론
1) 교육본위의 개념
2) 교육본위의 이론적 특징
3) 교육본위에서 본 교육
4) 교육품위와 교육발전
2. 교육본위의 문제점
1) 순수교육과 현실교육의 괴리
2) 교육 내재적 가치의 모호
3. 교육본위의 교육적 의의
1) 출세지향 교육관 극복
2) 학교와 학교 이외 교육의 인정
4. 교육본위 관점에서의 학교교육 비판
1) 학교교육의 실태
2) 교육위기의 원인
(1) 탈산업 사회의 등장과 학교의 적응 실패
(2) 정부 주도의 교육 개혁 실패
(3) 권위주의적 학교 체제
(4) 공교육 제도의 위기
3) 학교교육의 비판
(1) 학벌 중시 현상과 입시과열
(2) 의무교육의 폐지
(3) 사교육 억압과 포용문제
4) 교육본위에서의 개선방향
(1) 교육자체의 역량 강화
(2) 비교육 분야지원을 통한 교육발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교육본위론
1) 교육본위의 개념
교육본위론에서는 기본적으로 교육을 학교와 구분되는 현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19세기 근대국가와 함께 출현한 학교체제는 그 후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조직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학교의 의무취학이 이루어지고, 학력이 중시되면서 모든 구성원들이 학교에 입학하고, 학교를 통해 사회 구성원으로 형성되는 경험을 갖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사람들은 교육을 학교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당연하게 수용하게 되었고, 교육을 학교제도와 분리할 수 없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즉, 많은 사람들은 교육을 학교에서 하는 일과 같은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교육본위론에서는 교육을 특정한 시·공간성을 갖는 학교체제로 규정하는 것을 비판한다. 학교는 직장, 교회, 가정 등과 같이 다양한 삶이 형성될 수 있는 생활세계의 하나로, 학교에는 교육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행정 등 여러 가지 현상이 존재할 수 있는 곳이다. 그러므로 학교에서 일어나는 것 모두를 교육으로 본다거나 학교에서 교육만이 일어난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되었다는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 교육은 학교뿐만 아니라 직장, 교회, 가정 등 다양한 생활영역에서 일어날 수 있는 보편적 현상이다.

2) 교육본위의 이론적 특징
(1) 기존 교육과 새로운 교육의 구분
교육본위론은 교육 그 자체로 탐구대상으로 파악하면서 타 학문의 개념을 철저히 배제하고 자율적 개념을 구축한다. 학교를 그 탐구대상으로 하며 모 학문을 그 개념틀로 삼는 현존 교육학의 개념은 교육을 밝히기보다는 오히려 교육을 왜곡시킨다는 것이다. 교육본위론이 새로운 차원에서 개념화한 교육은 학교의 기능을 모학문적으로 정당화하는 기존 교육학의 개념들과 명확한 대척점을 형성한다. 교육본위론은 철학의 합리주의, 언어주의 등과 그로부터 파생된 교육철학의 합리적 인간 만들기로서의 교육, 합리적 지식 위주 교육 등을 거부하며 인간성의 비합리적 측면, 학문 이외의 다양한 교육 소재 등을 강조한다. 그리고 심리학의 실증주의, 조작주의 등과 그로부터 파생된 교육심리학의 계획적 행동 변화로서의 교육, 외현적 결과의 객관적 평가 등을 거부하며 자신의 한계를 초월하는 과정으로서의 교육, 교육 주체의 주관적 평가 등을 중시한다. 또한 사회학의 사회화 등과 그로부터 파생된 집단적 가치에의 일치로서의 교육, 사회제도로서의 교육 등을 거부하며 교육주체의 자발적 깨달음, 제도가 아닌 삶의 양태로서의 교육 등을 중시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장상호(1991) 교육학 탐구영역의 재개념화. 교육학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장상호(1994) 또 하나의 교육관. 이성진 편. 한국교육학의 맥. 나남출판
노희관, 이용남(2000) 교육학의 새로운 패러다임, 교육과학사
양미경(2003)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교육과학사
장상호(1997) 학문과 교육(上): 학문이란 무엇인가. 서울대학교 출판부
장상호(2000) 학문과 교육(下): 교육적 인식론이란 무엇인가. 서울대학교출판부
홍후조(2002)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이귀윤(1996) 교육과정 연구, 교육과학사
교육본위론이 포착해 내고 있는 교육의 세계, 홍원표, 1998
교육본위론의 관점에서 바라 본 교육과 교육발전, 신기현, 2002
부정방지대책위원회, 과열과외 실태 및 방지대책
정범모 외, 교육의 본연을 찾아서: 입시와 입시교육의 개혁
한국소비자보호원, 사교육비 지출실태 및 경감방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문제연구론4공통)학교교육과관련된문제를교육관의개념으로분석적으로논의하시오00
  • 학교교육은 다 죽었다고 한다. 대다수 학교수업이 교과위주, 교사중심의 일방적인 수업이 진행되고 있어 학생들은 학교에 와서 낮잠이나 자고 가 수업후 학원수업에 매진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학교교육에 문제점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바 이는 교과서 위주의 획일적인 수업방식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이 장에서는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자.Ⅱ. 본 론1. 교육본위에 대한 정의와 교육

  • 교육문제연구론4공통)우리나라현행학교교육관련해 교육본위관점에서 비판적논하시오0k.
  • 교육문제연구론4공통)우리나라현행학교교육관련해 교육본위관점에서 비판적논하시오0k.Ⅰ. 서 론교육은 사람이 살아서 죽을 때 까지 계속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교육은 평생교육의 의미로 해석해야 할 것이다. 교육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된 것이다. 마찬가지로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나 관심은 아주 오랜 옛날부터 존재해왔다. 그러나 우리는 보통 교육이라면 학교에서만 실시되고 학교 외에서는 교육이 시행 안 되는 것으로 생

  • (교육문제연구론)우리나라의현행학교교육과관련하여교육본위의관점에서비판적으로논의하시오-교육본위관점현행학교교육비판-
  • -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이해2. 현행 학교교육의 실태와 문제점1) 학교의 교육력 약화2) 교사에 대한 불신3) 과밀학급 4) 열악한 학교시설 5) 주입식 교육 3. 학교교육 붕괴의 원인4. 교육본위의 관점이란?5.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Ⅲ. 결론Ⅳ. 참고문헌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Ⅰ. 서론학교는 기초지식, 생활지식, 전문

  • [교육문제연구론]우리나라의 현행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학교교육비판-
  • 학교교육의 현실1) 주입식 교육 2) 학교의 교육력 약화3) 과밀학급 4) 열악한 학교시설 2. 한국의 근현대 교육사1) 제1공화국의 교육(1948~1960)2) 제3공화국의 교육3) 제4공화국의 교육4) 제5공화국의 교육5) 제 6공화국의 교육3.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한계점이 생겨나게 된 배경 1) 학벌위주의 사회 2) 양적 확대에 걸맞지 않은 학교교육3) 획일화, 비인간화하는 학교교육4.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5. 우리나라

  •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차 례1서 론2교육의 목적3학교체계의 특성4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본 현행 학교교육의 문제점5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본 현행 학교교육의 개선방안6결론7참고 자료1. 서론미국대통령의 국정연설 미래의 대비, 그 최우선의 과제로 「교육」을 앞세웠으며, 연두교서에서도 정보화 시대는 무엇보다 교육의 시대임을 강조하였다. 또 영국의 총리는 총선 연설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