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문제연구론 |
---|---|---|---|---|---|
공통 |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30점) |
- 목차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본위론
1) 교육본위의 개념
2) 교육본위의 이론적 특징
3) 교육본위에서 본 교육
4) 교육품위와 교육발전
2. 교육본위의 문제점
1) 순수교육과 현실교육의 괴리
2) 교육 내재적 가치의 모호
3. 교육본위의 교육적 의의
1) 출세지향 교육관 극복
2) 학교와 학교 이외 교육의 인정
4. 교육본위 관점에서의 학교교육 비판
1) 학교교육의 실태
2) 교육위기의 원인
(1) 탈산업 사회의 등장과 학교의 적응 실패
(2) 정부 주도의 교육 개혁 실패
(3) 권위주의적 학교 체제
(4) 공교육 제도의 위기
3) 학교교육의 비판
(1) 학벌 중시 현상과 입시과열
(2) 의무교육의 폐지
(3) 사교육 억압과 포용문제
4) 교육본위에서의 개선방향
(1) 교육자체의 역량 강화
(2) 비교육 분야지원을 통한 교육발전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교육본위론
1) 교육본위의 개념
교육본위론에서는 기본적으로 교육을 학교와 구분되는 현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19세기 근대국가와 함께 출현한 학교체제는 그 후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조직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학교의 의무취학이 이루어지고, 학력이 중시되면서 모든 구성원들이 학교에 입학하고, 학교를 통해 사회 구성원으로 형성되는 경험을 갖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사람들은 교육을 학교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당연하게 수용하게 되었고, 교육을 학교제도와 분리할 수 없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즉, 많은 사람들은 교육을 학교에서 하는 일과 같은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교육본위론에서는 교육을 특정한 시·공간성을 갖는 학교체제로 규정하는 것을 비판한다. 학교는 직장, 교회, 가정 등과 같이 다양한 삶이 형성될 수 있는 생활세계의 하나로, 학교에는 교육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행정 등 여러 가지 현상이 존재할 수 있는 곳이다. 그러므로 학교에서 일어나는 것 모두를 교육으로 본다거나 학교에서 교육만이 일어난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되었다는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 교육은 학교뿐만 아니라 직장, 교회, 가정 등 다양한 생활영역에서 일어날 수 있는 보편적 현상이다.
2) 교육본위의 이론적 특징
(1) 기존 교육과 새로운 교육의 구분
교육본위론은 교육 그 자체로 탐구대상으로 파악하면서 타 학문의 개념을 철저히 배제하고 자율적 개념을 구축한다. 학교를 그 탐구대상으로 하며 모 학문을 그 개념틀로 삼는 현존 교육학의 개념은 교육을 밝히기보다는 오히려 교육을 왜곡시킨다는 것이다. 교육본위론이 새로운 차원에서 개념화한 교육은 학교의 기능을 모학문적으로 정당화하는 기존 교육학의 개념들과 명확한 대척점을 형성한다. 교육본위론은 철학의 합리주의, 언어주의 등과 그로부터 파생된 교육철학의 합리적 인간 만들기로서의 교육, 합리적 지식 위주 교육 등을 거부하며 인간성의 비합리적 측면, 학문 이외의 다양한 교육 소재 등을 강조한다. 그리고 심리학의 실증주의, 조작주의 등과 그로부터 파생된 교육심리학의 계획적 행동 변화로서의 교육, 외현적 결과의 객관적 평가 등을 거부하며 자신의 한계를 초월하는 과정으로서의 교육, 교육 주체의 주관적 평가 등을 중시한다. 또한 사회학의 사회화 등과 그로부터 파생된 집단적 가치에의 일치로서의 교육, 사회제도로서의 교육 등을 거부하며 교육주체의 자발적 깨달음, 제도가 아닌 삶의 양태로서의 교육 등을 중시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장상호(1991) 교육학 탐구영역의 재개념화. 교육학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장상호(1994) 또 하나의 교육관. 이성진 편. 한국교육학의 맥. 나남출판
노희관, 이용남(2000) 교육학의 새로운 패러다임, 교육과학사
양미경(2003)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교육과학사
장상호(1997) 학문과 교육(上): 학문이란 무엇인가. 서울대학교 출판부
장상호(2000) 학문과 교육(下): 교육적 인식론이란 무엇인가. 서울대학교출판부
홍후조(2002)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이귀윤(1996) 교육과정 연구, 교육과학사
교육본위론이 포착해 내고 있는 교육의 세계, 홍원표, 1998
교육본위론의 관점에서 바라 본 교육과 교육발전, 신기현, 2002
부정방지대책위원회, 과열과외 실태 및 방지대책
정범모 외, 교육의 본연을 찾아서: 입시와 입시교육의 개혁
한국소비자보호원, 사교육비 지출실태 및 경감방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